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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스튜디오 및 드론을 활용한 융합수업 사례 연구
A Study on the Convergence Classes Utilizing Virtual Studio and Drone 원문보기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년도 하계학술대회, 2020 July 13, 2020년, pp.601 - 604  

박성규 (동아방송예술대학교) ,  이상길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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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예술 및 콘텐츠 제작 역량을 교육시키는 방송예술특성화 대학으로서 C3(Creativity, Convergence, Contents) 방송예술 창의융합교육 모델인 융합수업을 개설하고 전체 학과에서 신청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융합수업은 전공이 다른 학생들이 희망하는 콘텐츠 제작과정을 수강하고, 방송사와 산업체에서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와 전문가들이 직접 콘텐츠 제작을 지도함으로써 고품질의 수준 높은 콘텐츠 제작 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수업이다. 즉, 재학 중 학교수업을 통해 미리 현장 경험을 쌓음으로써 취업 즉시 콘텐츠 제작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자신감 함양과 제작현장에 기여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방송용 버츄얼 스튜디오를 활용한 가상 세트 영상 제작 교육 『영화담』을 제작하는 융합수업과 드론 항공촬영을 활용한 제작교육 『드론 탐사대』 융합수업을 실시하여 첨단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협업 제작의 효과와 학생들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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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를 방송과 예술교육에 접목시켜 미디어 현장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 내에 ‘VR/AR/VS 교육센터’와 ‘드론 교육센터’를 개설하고, 이곳을 통해 확보한 실감콘텐츠 제작기술을 융합수업을 통해 한층 더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를 방송과 예술교육에 접목시켜 미디어 현장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 내에 ‘VR/AR/VS 교육센터’와 ‘드론 교육센터’를 개설하고, 이곳을 통해 확보한 실감콘텐츠 제작기술을 융합수업을 통해 한층 더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융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과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를 참조하여 향후 미래형 방송콘텐츠 제작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 또한 이러한 실무 교육에 대해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향후 융합수업이 나아갈 방향과 변화해야 할 부분을 파악하였다.
  • 본 발표에서는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 프로그램 제작 교육을 위해 가상스튜디오와 드론을 융합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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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 콘텐츠의 제작은 왜 종합예술인가? 방송 콘텐츠의 제작은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모든 스탭(극작가, 연출, 촬영, 음향, 조명, 무대, 소품, 기술감독 등)들이 동시에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해야 하는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한 분야에만 전문적 소질이 있어서는 안 되며, 다른 분야의 전문성도 이해하고 상호 협업 체제 역량이 있어야 훌륭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미디어 기술의 발달 콘텐츠 시청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인해 콘텐츠 시청에 몰입감과 실감을 주기 위한 새로운 제작기술의 적용 연구로 실감콘텐츠 제작 기술의 구현이 매우 쉬워졌고 제작 환경도 더욱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1].
방송 콘텐츠의 제작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량이 있어야 하는가? 방송 콘텐츠의 제작은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모든 스탭(극작가, 연출, 촬영, 음향, 조명, 무대, 소품, 기술감독 등)들이 동시에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해야 하는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한 분야에만 전문적 소질이 있어서는 안 되며, 다른 분야의 전문성도 이해하고 상호 협업 체제 역량이 있어야 훌륭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특히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첨단 장비 및 기술을 활용한 방송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이러한 협업체제가 더욱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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