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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로드 관광 IT 콘텐츠 개발
A Study on IT Contents for Theme Road Touris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 Oct. 30, 2019년, pp.637 - 639  

김태욱 (동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권의준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경령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종원 (동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이정우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혜선 (동국대학교 LINC+사업단) ,  김민수 (동국대학교 LINC+사업단) ,  이병권 (동국대학교 융합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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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관광산업은 AI, 빅데이터, IoT, 증강현실4 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이 활용을 활용하여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다수 개발되고 있으나, 낙후된 지역사회 관광지에는 아직까지 테마로드 같은 콘텐츠 개발이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QR 코드, 블루투스, 비콘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 기반 서비스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침체된 구도시의 관광객 유치와 관람객들이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테마로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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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QR 코드, 블루투스, 비콘 등을 활용한 위치기반 정보제공 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설치형 콘텐츠의 경우 한번 제작되면 그림이나 글을 수정하기 어렵고, 주로 야외에 설치되기에 비나 눈, 태풍 등에 취약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관광지 중 테마로드를 활성화하여 관광객들이 적극적으로 테마로드에 찾아오도록 하며 이에 더해 테마로드 주변의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하는 것이다. 기존의 방식과 다르게 IT를 접목한 콘텐츠로 사용자들로 하여금 재미를 느끼게 하며 관광을 할 때마다 할인쿠폰을 발급하여 주변 상점을 이용할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 또한 산악 관광지역에서의 트래킹 도중 가이드가 동반되지 않을 경우 해당 구간의 정보를 얻기 어렵고,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워 길을 잃어버릴 위험성이 크다. 테마로드 관광 IT 콘텐츠는 상기의 단점을 보완하고 관광지 활성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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