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킹메일 대응을 위한 기술 표준 분석
Analysis of Technical Standards for Hacking Mail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20 May 29, 2020년, pp.235 - 237  

변예은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킹메일로 인한 피해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부나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메일로 인한 피해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정부에서는 사칭메일을 대응하기 위한 기술을 적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2017년부터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이메일 주소를 사칭하는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SPF(Sender Policy Framework)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2019년에 정부에서는 SPF 뿐만 아니라 DKIM(Domain Keys Identified Mail)과 DMARC(Domain-based Message Authentication, Reporting, and Conformance)까지 적용을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해킹메일 대응을 위해 적용하고 있는 세 가지 기술의 기술 표준을 분석함으로써 해당 기술을 적용하여 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정부에서도 각 기관에서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SPF·DKIM·DMARC의 기술을 적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보안 업체에서도 갈수록 발전하고 있는 공격 기법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사회적인 환경에서 요구하고 있는 보안 기술들의 체계와 해당 기술들의 표준 문서에 대해 살펴보았다. 보안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해당 기술이 제안되거나 적용되고 있는 문서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기술 도입 전 이해를 돕기 위한 발판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보다 폭 넓은 기술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것이라 기대해본다.
  • 또한 SPF와 DKIM을 모두 적용한 DMARC(Domain-based Message Authentication Reporting Conformance)까지 적용을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해킹메일 대응을 위하여 적용하고 있는 기술인 SPF, DKIM, DMARC의 기술이 어떠한 표준 문서와 체계에 의해 마련되었는지를 살펴보고기 위해 해당 기술 표준에 대해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