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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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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투스 비콘을 사용한 고객 관리와 결제 플랫폼 서비스
Practical Implementation Customer management and payment platform service using Bluetooth beac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20 May 29, 2020년, pp.49 - 51  

고혁준 (고려대학교 영상정보처리협동과정) ,  한성수 (강원대학교 자유전공학부) ,  전유부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정창성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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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상거래의 발전으로 온라인 쇼핑몰은 간편 결제와 같은 다양한 페이들을 지원하며 결제방식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들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경쟁 우위에 있는 다양한 온라인 앱들은 O2O(Online-to-Offline) 서비스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매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반면, 기존의 오프라인 사업장을 가진 소상공인들은 ICT 적용과 활용을 위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 관리와 광고 등에서도 상대적인 열세로 인하여 오프라인 사업장의 수익은 점점 줄어드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블루투스 비콘 기술을 사용하여 고객 관리와 광고 등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사업장에도 적용이 가능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을 통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처럼 관리가 가능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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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 방법은 BLE 비콘 기술을 사용하여 단순 방문과 회원을 나누어 관리할 수 있는 방식이다. 또한, 고객과 매장 간에 상호작용을 통하여 매장에서는 고객을 인식할 수 있고 고객은 매장을 인식할 수 있는 방식의 서비스를 설계하고자 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처럼 고객을 회원 및 비회원으로 구분하여 관리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오프라인 사업장을 가진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일반 매장에서도 온라인 매장과 같이 고객 관리와 광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은 BLE 비콘 기술을 사용하여 단순 방문과 회원을 나누어 관리할 수 있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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