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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학습 음원 분석 방법 및 언어 학습 음원을 재생하는 전자 디바이스 연구
LANGUAGE LEARNING SOURCE ANALYSIS METHOD AND ELECTRONIC DEVICE FOR PLAYING LANGUAGE LEARNING SOURCE RESEARCH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20 May 29, 2020년, pp.355 - 357  

송규빈 (강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정현 (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황채원 (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유동완 (성공회대학교 글로컬 IT 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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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학습 음원 분석 방법 및 언어 학습 음원을 재생하는 전자 디바이스 연구로, 음원을 문장 단위로 분할하여 스크립트화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분석과정은 크게 세단계로 나눌 수 있다. 무음 구간 분석, 음원 분할 및 STT 구간, 스크립트 재구성이다. 이런 분석 과정을 통해 나온 결과물의 정확도는 90%로서 본 연구의 목표를 달성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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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 음원 플레이어에서는 듣고 싶은 부분을 음원 상태바를 움직여 수동으로 찾아야 했기에 원하는 부분을 한 번에 찾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듣고 싶은 부분을 한 번에 찾아서 들을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연구한 것이다.
  • 본 연구가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는 사용자가 원하는 문제를 빠르게 다시 들을 수 있고 쉐도잉(따라 말하기)을 더 편하게 하는 학습 분석 엔진과 이를 적용한 어플리케이션 및 디바이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는 기존의 초 단위 음원 분석이 아닌 문장 단위 재생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가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는 추가 비용없이 파트별 또는 문제별 음원 재생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 또한, 본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는 기존의 초 단위 음원 분석이 아닌 문장 단위 재생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가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는 추가 비용없이 파트별 또는 문제별 음원 재생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 먼저 음원에서 특정 소리의 크기와 구간을 지정하여 무음 구간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80dB 이하의 소리가 0.
  • 본 논문에서는 언어 학습, 구체적으로는 토익 리스닝 파트에 대한 학습을 도와주는 방법을 파악하였다. 리스닝 공부에는 반복 듣기와 따라 말하기가 중요하다.
  • 본 연구는 언어 학습에 도움을 주는 음원 분석 방법 및 음원 재생 전자 디바이스에 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토익 리스닝 파트에 대한 학습을 도와주는 언어 학습 음원 분석 방법 및 언어 학습 음원을 재생하는 전자 디바이스에 관한 것이다.
  • 3 초 이상 지속될 경우, 해 당 구간을 무음 구간이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리의 크기가 분석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예상하였다. 이에 따라 다양한 설정값으로 시도하였으며, 이후 결과에서 정리하도록 한다.
  • 연구 결과는 무음 구간 분석과 STT 기술을 활용하여 분석엔진을 통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 것이다. 자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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