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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설물의 LEED 인증유무에 따른 공사비 비교를 위한 기초연구
A Basic Study on Construction Costs Comparison between LEED and non-LEED Certified Educational Buildings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 2017년도 춘계 학술논문 발표대회, 2017 May 17, 2017년, pp.262 - 263  

하선근 (울산대학교 건축공학부) ,  장준호 (울산대학교 건축공학부) ,  김지명 (울산대학교 건축공학부) ,  손기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environmental certification such as BREEAM and LEED has been improved for the sustainable development and related research is conducted continuously. Especially, in the respect of economy, it is reported that the construction costs of the certified buildings are more increased than n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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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육시설물의 LEED 인증에 따른 등급별 추가 공사비 분석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이에 캐나다 교육시설물을 대상으로 LEED 인증 유무에 따른 단위면적 당 공사비 평균을 도출하여 기술통계, T-Test을 실시한 결과, LEED 인증 건물의 공사비가 Non-LEED 건물의 공사비에 비해 3.
  • 캐나다 CURIE 보험회사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캐나다에 LEED 건축물이 있는 21개의 대학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LEED 인증건물과 Non-LEED 건물의 공사비를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단위면적 당 공사비(C$/m2)를 이용하여 Building Value Index(BVI)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
  • 특히, Shedell(2004)과 USEPQ(2000)에 따르면 실내 공기의 질은 학생들의 건강과 학업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여 교육시설물의 친환경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시설물을 대상으로 친환경 건축물 인증 여부에 따른 공사비 비교분석을 통해 향후 진행될 교육시설물의 LEED 인증에 따른 등급별 추가 공사비 분석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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