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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통 과도안정도 향상을 위한 전압형 컨버터의 출력범위 증가 운전기법
VSC Output Range Extension Schemes for Improving Power System Transient Stability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대회, 2020 Aug. 18, 2020년, pp.97 - 99  

이승용 (경북대학교) ,  정재정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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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압형 컨버터는 전력 공급의 4상한 운전이 가능하여 전력 계통과 연계하기 용이하며 전력 조류를 계통 상황에 맞게 적절히 제어할 수 있다. 특히 전압형 컨버터의 무효전력 공급이 가능한 특성은 계통의 과도안정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전압형 컨버터의 합성 전압 제한에 의해 무효전력 공급은 컨버터의 최대 공급가능 능력보다 제한되게 된다. 하지만, 컨버터의 적절한 제어 방식을 통해 컨버터 출력 전압을 증가시킴으로써 무효전력 공급을 늘릴 수 있고 이를 통해 계통의 고장 상황 시 과도안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압형 컨버터의 출력 전압 크기에 따른 무효 전력 출력의 크기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무효전력 공급의 증가 및 계통의 과도 안정도의 향상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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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이러한 과도 안정도의 평가는 임계고장제거시간(critical clearing time; CCT)를 확인함으로써 평가할 수 있으며 CCT가 높을수록 계통의 안정도가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전압합성법을 통하여 컨버터의 무효전력을 공급 능력을 확대시키는 경우, CCT의 증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한 계통의 안정도 향상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컨버터와 계통 사이의 전력 조류와 컨버터의 DC 전압의 크기에 의한 출력 AC 전압의 제한에 따른 전력 출력 범위를 분석하고 적절한 변조를 통해 DC 전압의 이용률을 증가시켜 컨버터의 출력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선형변조 영역에서는 SVPWM을 이용하여 DC 전압의 이용률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과변조 영역에서는 구형파 제어를 통해 DC 전압을 최대로 이용하여 컨버터의 출력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컨버터를 전압원으로 모델링 할 경우 컨버터와 계통 사이의 전력 조류(power flow)를 수식으로 표현 할수 있다. 계통측 전압의 위상을 0으로 설정하고, 컨버터 합성 전압은 δ 만큼의 위상차를 가지고, 송전 선로의 임피던스는 순수 유도성 리액턴스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컨버터로부터 계통에 주입되는 전력을 수식으로 표현할수 있다.
  • 전력 계통 시뮬레이션은 Power World를 사용하였고 그림 5와 같이 4개의 발전기가 2개 지역의 부하를 분담하는 형태로 2개 지역은 송전 선로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전압형 컨버터는정격을 400MVA 급으로 설정하였으며 적절한 전압 변조를 통해 정격만큼의 출력을 낼 수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그림의 좌측지역에서 송전을 담당하고 있는 형태이다. 여기서 2개 지역을 연결하는 송전 선로에서 시뮬레이션상 1초의 시간에서 3상 지락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의 전압형 컨버터에서 공급하는 무효 전력 크기에 따라 CCT의 변화량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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