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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공사 생산성 향상을 위한 리프트 카 최적배치 모델
Optimum Layout Model of Lift Car for Improving Productivity in High-rise Building Exterior Finishing Work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 2013년도 춘계 학술논문 발표대회, 2013 May 09, 2013년, pp.171 - 172  

이동민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임현수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김태훈 (고려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  조훈희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강경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operation planning of lift car is crucial in tall building construction especially it's arrangement plans, because it is related with transportation distance of finishing materials affecting construction productivity. Since tall building construction, composed of complicating and huge plane hav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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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 초고층 건축물의 평면 형태가 복잡해지고 대형화되면서 직관적으로 자재의 이동거리를 산정하는 방법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고층 마감공사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익스트라(Dijkstra)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마감자재의 이동경로가 최소인 리프트의 최적위치를 산정하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마감자재의 이동거리를 최소화하는 리프트 카의 최적배치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모델을 사용하여 양중계획단계에서 리프트의 최적위치 설정과 자재의 이동경로 파악이 가능하며, 향후 초고층 사례현장에 적용하여 모델의 정확도와 효과에 대해 검증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기존의 가시설물 최적배치 모델 연구는 각 시설물과 자재의 이동거리를 두 점의 직선거리를 가정하였고, 건물내부에서 마감자재의 이동거리를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나 초고층 현장은 직선거리로 가정하기엔 많은 시설물 및 장비들이 존재하고 건축물의 대형화로 내부의 이동거리 또한 중요한 고려대상이 된다.
  • 그래프와 함수로 표현된 현장 레이아웃에 그래프 최적화 알고리즘인 다익스트라 알고리즘(Dijkstra)을 적용하면 함수 #의 최솟값을 찾을 수 있다. 목적함수는 모든 노드의 위치에 따라 종속되는 거리함수이므로, 리프트의 위치 Ⓗ와 야적장의 위치Ⓨ를 제외한 노드는 고정되었다고 가정하고 리프트와 야적장의 위치를 변수로 설정하여 마감자재 이동거리를 최소화하는 리프트 카의 위치를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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