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물동량의 증가와 함께 물류기업들은 원가 절감을 위해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의 대형화와 항만의 양적화 장비의 고효율화 그리고 육상에서의 운송장비 역시 무인화 전동화가 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해군 항만 역시 세계적인 추세와 같은 상황에 직면해있다. 과거 FF나 PCC, 참수리 등의 중소형 함정은 내구연한으로 퇴역하고 있으며 그 자리를 KDX, FFG, LST-II 등 대형 함정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특히 독도함과 차기 경항공모함과 같은 대형 함정 역시 준비되고 있다. 해군 함정은 일반 상선과는 달리 주기적인 점검과 예방 정비가 필요하여 정비창과 같은 수리부두가 운영되고 있다. 해군 정비창에서는 주로 트레일러, 트럭, 트럭형 크레인을 주로 사용하여 함정 중량물 양적하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민간에서 행하는 자동화 및 무인화 장비의 적용이나 개발은 미비하며 자체 개선 사례 역시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군함정의 중량품 정비품 이송, 보관 및 하역 등의 물류체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군 물류체계의 효율화를 행하고자 한다.
세계적인 물동량의 증가와 함께 물류기업들은 원가 절감을 위해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의 대형화와 항만의 양적화 장비의 고효율화 그리고 육상에서의 운송장비 역시 무인화 전동화가 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해군 항만 역시 세계적인 추세와 같은 상황에 직면해있다. 과거 FF나 PCC, 참수리 등의 중소형 함정은 내구연한으로 퇴역하고 있으며 그 자리를 KDX, FFG, LST-II 등 대형 함정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특히 독도함과 차기 경항공모함과 같은 대형 함정 역시 준비되고 있다. 해군 함정은 일반 상선과는 달리 주기적인 점검과 예방 정비가 필요하여 정비창과 같은 수리부두가 운영되고 있다. 해군 정비창에서는 주로 트레일러, 트럭, 트럭형 크레인을 주로 사용하여 함정 중량물 양적하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민간에서 행하는 자동화 및 무인화 장비의 적용이나 개발은 미비하며 자체 개선 사례 역시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군함정의 중량품 정비품 이송, 보관 및 하역 등의 물류체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군 물류체계의 효율화를 행하고자 한다.
Along with the increase in global volume of goods, logistics companies are trying to reduce costs by increasing the size of ships carrying cargo, increasing the efficiency of quantitative equipment at ports, and unmanned electric vehicles on land. Korean naval ports are also facing the same situatio...
Along with the increase in global volume of goods, logistics companies are trying to reduce costs by increasing the size of ships carrying cargo, increasing the efficiency of quantitative equipment at ports, and unmanned electric vehicles on land. Korean naval ports are also facing the same situation as the global trend. In the past, small and medium-sized ships such as FF, PCC, and beheaded eagles are being retired for their longevity, and their positions are being replaced by large ships such as KDX, FFG, and LST-II. In particular, large ships such as Dokdo and the next light aircraft carriers are also being prepared. Unlike general merchant ships, naval ships require periodic inspections and preventive maintenance, so repair piers such as maintenance depots are in operation. The naval maintenance depot mainly uses trailers, trucks, and truck-type cranes to carry out loading and unloading of heavy ships, and the application or development of automation and unmanned equipment performed by the private sector is inadequate, and self-improvement cases are also very weak. This study aims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the military logistics system through research on the logistics system such as transport, storage and unloading of heavy goods and maintenance products of naval ships.
Along with the increase in global volume of goods, logistics companies are trying to reduce costs by increasing the size of ships carrying cargo, increasing the efficiency of quantitative equipment at ports, and unmanned electric vehicles on land. Korean naval ports are also facing the same situation as the global trend. In the past, small and medium-sized ships such as FF, PCC, and beheaded eagles are being retired for their longevity, and their positions are being replaced by large ships such as KDX, FFG, and LST-II. In particular, large ships such as Dokdo and the next light aircraft carriers are also being prepared. Unlike general merchant ships, naval ships require periodic inspections and preventive maintenance, so repair piers such as maintenance depots are in operation. The naval maintenance depot mainly uses trailers, trucks, and truck-type cranes to carry out loading and unloading of heavy ships, and the application or development of automation and unmanned equipment performed by the private sector is inadequate, and self-improvement cases are also very weak. This study aims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the military logistics system through research on the logistics system such as transport, storage and unloading of heavy goods and maintenance products of naval s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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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국내외를 포함하여 현재 진행되거나 적용된 최신 항만 설비와 시스템을 연구하여 해군 수리 항만에 최적화 적용 방안을 도출함과 함정 중량물 정비품의 최적 물류체계를 연구하여 적용방안 모색함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외에서 적용중이거나 개발중인 항만 장비를 적용하여 재래식 장비와 인력 중심인 해군 함정 중량물 정비품의 최적 물류체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각 시나리오별 단위 분석 요인을 위험성, 편의성, 연계성, 비용성, 시간성으로 나누어 연구하여 효과를 산정하고 최적의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군수 물류체계를 개선하여 정시성 및 저비용성 확보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이를 위해 현재 함정 중량물 정비품 물류체계의 구성을 살펴보고 문제점 및 개선 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제안 방법
먼저 해군 함정 중량물 물류체계의 요인을 비용성, 시간성, 편의성, 위험성, 연계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며 그 중 비용성과 편의성은 실제 운용중인 장비의 운용 자료를 분석하여 검토하고 그 외 편의성, 위험성, 연계성은 설문조사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통한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한다.
성능/효과
낙후된 시설과 시스템으로 비효율적인 해군 군수물자 양하륙 작업에 최신 항만 설비를 제시함으로써 인력과 재래식 장비에 의존하던 기존 운송 작업 시간 단축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민간분야의 검증된 최신 설비를 사용함으로써 민-군 상호 협력을 통하여 규격화된 물류 체계를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성과가 나타날 경우 해양경찰 소속의 함정과 아라온과 같은 관급 해양조사선에 적용하여 유사시 상호 협력을 할 수 있으며 소량 다품종의 화물을 표준 규격의 케이스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중략)
후속연구
다만 단기간에 해군 향적하 물류체계에 최신 장비와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에 어려움은 있지만 대형화와 첨단화 되고 있는 해군 전력의 핵심인 함정의 최적 정비를 위해 미리 중량형 정비품 물류체계의 다각적인 연구와 적용 시물레이션이 필요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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