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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함정 중량형 정비품 물류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Logistics System for Heavy-goods Maintenance in Navy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20년도 추계학술대회, 2020 Nov. 11, 2020년, pp.163 - 164  

장지환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환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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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물동량의 증가와 함께 물류기업들은 원가 절감을 위해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의 대형화와 항만의 양적화 장비의 고효율화 그리고 육상에서의 운송장비 역시 무인화 전동화가 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해군 항만 역시 세계적인 추세와 같은 상황에 직면해있다. 과거 FF나 PCC, 참수리 등의 중소형 함정은 내구연한으로 퇴역하고 있으며 그 자리를 KDX, FFG, LST-II 등 대형 함정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특히 독도함과 차기 경항공모함과 같은 대형 함정 역시 준비되고 있다. 해군 함정은 일반 상선과는 달리 주기적인 점검과 예방 정비가 필요하여 정비창과 같은 수리부두가 운영되고 있다. 해군 정비창에서는 주로 트레일러, 트럭, 트럭형 크레인을 주로 사용하여 함정 중량물 양적하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민간에서 행하는 자동화 및 무인화 장비의 적용이나 개발은 미비하며 자체 개선 사례 역시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군함정의 중량품 정비품 이송, 보관 및 하역 등의 물류체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군 물류체계의 효율화를 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the increase in global volume of goods, logistics companies are trying to reduce costs by increasing the size of ships carrying cargo, increasing the efficiency of quantitative equipment at ports, and unmanned electric vehicles on land. Korean naval ports are also facing the same situati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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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내외를 포함하여 현재 진행되거나 적용된 최신 항만 설비와 시스템을 연구하여 해군 수리 항만에 최적화 적용 방안을 도출함과 함정 중량물 정비품의 최적 물류체계를 연구하여 적용방안 모색함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외에서 적용중이거나 개발중인 항만 장비를 적용하여 재래식 장비와 인력 중심인 해군 함정 중량물 정비품의 최적 물류체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각 시나리오별 단위 분석 요인을 위험성, 편의성, 연계성, 비용성, 시간성으로 나누어 연구하여 효과를 산정하고 최적의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군수 물류체계를 개선하여 정시성 및 저비용성 확보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 이를 위해 현재 함정 중량물 정비품 물류체계의 구성을 살펴보고 문제점 및 개선 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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