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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조종에 나타난 해기사 인적오류 특성 분석
Analysis of Human Error Characterirstics of Navigator in Ship Maneuvering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20, 2019년, pp.265 - 265  

박득진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양형선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양원재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임정빈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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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을 조종할 때 발생하는 항해사의 인적오류로 인해 해양사고는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해기사가 선박조종에 나타난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적오류에 의해서 야기 될 수 있는 선박충돌사고를 예방하여 항행안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해기사의 행동으로 발생하는 인적오류를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개인 접근법과 시스템 접근법으로 구분되며, 이는 상황인식이론과 라스무센의 행동이론으로 적용되었다. 이를 과거 해양사고에서 발생한 인적오류를 조사하고,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해 이 두 가지 행동 특성을 식별하였다. 두 가지 해기사 인적오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추후에는 대응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ne accidents continue to occur every year due to human err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mote navigational safety by preventing ship collision accidents caused by human errors of behavior of navigators. There are two ways to manage human error caused by navigator's behavior. It is divi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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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개인 접근법과 시스템 접근법은 과거 해양사고에서 발생한 인적오류의 사고를 조사하여,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행동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개인 접근 기반의 행동의 특성에는 상황인식의 부족이 대두되었으며, 시스템 접근 기반의 행동의 특성에는 라스무센(Rasmussen)의 행동이론인 Skill-, Rule- and Knowledge 기반 행동 이론이 적용되어 행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추후에는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대응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개인 접근법과 시스템 접근법은 과거 해양사고에서 발생한 인적오류의 사고를 조사하여,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행동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개인 접근 기반의 행동의 특성에는 상황인식의 부족이 대두되었으며, 시스템 접근 기반의 행동의 특성에는 라스무센(Rasmussen)의 행동이론인 Skill-, Rule- and Knowledge 기반 행동 이론이 적용되어 행동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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