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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년도 추계학술대회, 2020 Nov. 28, 2020년, pp.8 - 9
이현지 (서울시립대학교) , 변윤관 (서울시립대학교) , 장석진 (서울시립대학교) , 최성종 (서울시립대학교)
이 연구에서는 재난문자에 대한 이용자 인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용자 인식조사는 재난 발생 시 주 이용매체, 재난문자 길이, 재난문자 수신 량, 재난문자 내용 만족/불만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주로 이용하는 매체는 휴대폰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현 재난문자의 길이(90자)가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반면에 재난문자의 수신 량은 많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재난문자 내용에 불만족하는 이유로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을 받는 것'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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