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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넘어 도망친 화가들
Painters who Climbed Out the Museum and Disappeared 원문보기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년도 추계학술대회, 2020 Nov. 28, 2020년, pp.358 - 360  

김현지 (이화여자대학교 엘텍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과) ,  송지언 (이화여자대학교 엘텍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과) ,  여화선 (이화여자대학교 엘텍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과) ,  강제원 (이화여자대학교 엘텍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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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팀은 웹캠으로 촬영한 영상에서 원하는 물체를 선택하여 텍스처를 선택한 이미지의 스타일로 변환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영상을 세그멘테이션하고 원하는 물체만을 원하는 텍스처로 변환하여 최종 아웃풋을 얻는다. 제안하는 네트워크는 물체를 다양한 스타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한데, 이 중에서 이미지에 명화의 화풍을 입히는 것을 중점으로 하여 데모를 구현했다. 빠른 속도로 네트워크를 실행하기 위해 기존 연구들에 비디오 처리의 관점을 접목했다. 여러 프레임을 묶어 옵티컬 플로우를 생성하고, 첫 번째 프레임을 인스턴스 세그멘테이션한 후 마스크를 추출했다. 이후 마스크 영역만 뽑아낸 이미지를 새로운 입력으로 하여 스타일 트랜스퍼를 거치고, 이 첫번째 프레임과 나머지 프레임들의 옵티컬 플로우로 나머지 프레임들의 세그멘테이션과 스타일 트랜스퍼를 예측하여 다시 비디오 프레임으로 만들어 주었다. 본 알고리즘은 옵티컬 플로우 설정으로 네트워크의 계산량을 줄이며 속도를 개선했다. 빠른 데이터 처리로 사용자가 원하는 물체의 텍스쳐가 바뀔 수 있게 되었고, 이는 현실 세계가 실제로 바뀐 듯한 느낌을 들게 한다. 또한, 컴퓨터 비전에서 활발하게 연구되었던 분야를 AR로 끌어와 두 분야의 융합 가능성을 열었다. 현재 코로나의 영향으로 집에서 취미생활을 즐기는 인구가 많아졌다. 본 연구를 통해 많은 사람에게 집에서 쉽게 명화의 감성을 즐기고 느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주려 한다. 또한, 박물관과 미술관 등의 기관에서도 이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 명화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여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홍보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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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과제는 다양한 영상 처리 기술을 접목하여 기존 연구의 속도의 한 계점을 개선시켰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물체의 텍스쳐가 빠른 속도로 바뀜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현실 세계가 실제로 바뀐 듯한 느낌이 들게 한다.
  • 본 과제에서는 네트워크의 수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연구들에 비디오 처리 기술을 접목한다. 그림 1을 참고하면, 일정한 개수의 프레임 단위로 옵티컬 플로우를 검출함과 동시에, 프레임 묶음 중 한 개의 프레임에만 세그멘테이션을 적용해 나머지 프레임의 세그멘테이션 결과를 예측한다.
  • 현재 코로나의 영향으로 집에서 취미생활을 즐기는 인구가 많아졌다. 본 연구를 통해 많은 사람에게 집에서 쉽게 명화의 감성을 즐기고 느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주려 한다. 또한, 박물관과 미술관 등의 기관에서도 이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
  • 본 팀은 웹캠으로 촬영한 영상에서 원하는 물체를 선택하여 빠른 속도로 텍스처를 변환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영상을 세그멘테이션 후, 원하는 물체만을 원하는 텍스처로 변환하여 최종 아웃풋을 얻는다.
  • 원하는 물체를 검출하기 위해서는 세그멘테이션을 거쳐야 하므로 보다 긴 시간이 소요된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팀은 네트워크의 수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연구들에 비디오 처리의 관점을 접목했다. 여러 프레임을 묶어서 옵티컬 플로우를 생성함으로써 네트워크의 계산량을 크게 줄여 처리 속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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