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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oT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한 파이썬 블록 코딩 플랫폼 설계
Design of Python Block Coding Platform for AIoT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2년도 제65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30권1호, 2022 Jan. 12, 2022년, pp.1 - 2  

이세훈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김수민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김영호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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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과 IoT를 피지컬 컴퓨팅을 이용해 교육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플랫폼은 파이썬 비주얼 블록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코딩 언어의 구문적인 어려움을 감소시키며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을 쉽게 응용할 수 있다. 피지컬 컴퓨팅을 위한 AIoT 타겟 보드로는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하였으며 타겟보드의 하드웨어에 대한 선수 지식을 최소화해서 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응용에서는 센서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공지능 모델 생성을 할 수 있으며 학습된 모델을 액추에이터 제어에 활용하는 등 AIoT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 여러 장벽을 낮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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