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분류정보
국가/구분 |
한국(KR)/등록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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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특허분류(IPC9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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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번호 |
10-1995-0001821
(1995-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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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번호 |
10-1996-0030975
(1996-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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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
10-0145808-0000
(1998-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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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doi.org/10.8080/101995000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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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자
/ 주소 |
- 문길주
/ 서울특별시용산구동부이촌동***-***번지삼익아파트*동***호
- 심상규
/ 서울특별시성북구하월곡동**-*키스트아파트****호
- 김용표
/ 서울특별시성북구하월곡동**-*키스트아파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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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인 / 주소 |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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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인 / 주소 |
-
주성민
(CHU, Sung Min)
-
서울 종로구 내자동 세양빌딩 (김.장법률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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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청구여부 |
있음 (1995-02-02) |
심사진행상태 |
등록결정(일반) |
법적상태 |
소멸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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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층 필터 수단을 이용한 효과적이고 더욱 안전한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가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는 오염 원인별로 선택적으로 정화하기 위한 다층 필터 수단을 사용함으로써 오존의 발생과 같은 역기능이 없을뿐 아니라, 공기가 차량 내에 유입되기 전에 정화되므로 매우 효과적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바람직한 실시예에서 공기 정화 장치는 여과 필터, 활성탄, 홉칼라이트(Hopcalite), 제올라이트(Zeolite)를 차례대로 동시에 포함하는 다층 필터 수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발명에 따른 공기 정화 장치는
다층 필터 수단을 이용한 효과적이고 더욱 안전한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가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는 오염 원인별로 선택적으로 정화하기 위한 다층 필터 수단을 사용함으로써 오존의 발생과 같은 역기능이 없을뿐 아니라, 공기가 차량 내에 유입되기 전에 정화되므로 매우 효과적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바람직한 실시예에서 공기 정화 장치는 여과 필터, 활성탄, 홉칼라이트(Hopcalite), 제올라이트(Zeolite)를 차례대로 동시에 포함하는 다층 필터 수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발명에 따른 공기 정화 장치는 차량 공기 조화 시스템 내부의 공기 유입부에 장착되므로, 외부에 돌출된 부분이 없어 사고시 2차적인 부상의 우려가 없고, 공기가 차량 내로 유입되기 전에 정화되므로 정화 효과가 더욱 높다. 본 발명에 따른 공기 정화 장치가 장시간 사용되어 공기 정화 능력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필터 수단의 일부를 교체하거나, 가열 수단에 의하여 필터 수단에 흡착된 공기를 탈리시킴으로써 필터수단을 재생시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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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를 정화하는 장치에 있어서, 공기 중의 입상(粒狀) 오염 물질을 여과하기 위한 제1필터 수단, 휘발성 물질과, 기상(氣狀) 오염 물질인 오존 및 이산화황을 여과하기 위한 제2필터 수단, 기상 오염 물질인 일산화탄소를 여과하기 위한 제3필터 수단, 그리고 기상 오염 물질인 이산화질소를 여과하기 위한 제4필터 수단을 포함하고, 상기 제1, 제2, 제3 및 제4필터 수단은 적층되어 다층 필터 수단을 형성하며, 상기 제1, 제2, 제3 및 제4필터 수단은 각각 상기 입자상 오염 물질, 상기 휘발성 물질 및 상기
차량의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를 정화하는 장치에 있어서, 공기 중의 입상(粒狀) 오염 물질을 여과하기 위한 제1필터 수단, 휘발성 물질과, 기상(氣狀) 오염 물질인 오존 및 이산화황을 여과하기 위한 제2필터 수단, 기상 오염 물질인 일산화탄소를 여과하기 위한 제3필터 수단, 그리고 기상 오염 물질인 이산화질소를 여과하기 위한 제4필터 수단을 포함하고, 상기 제1, 제2, 제3 및 제4필터 수단은 적층되어 다층 필터 수단을 형성하며, 상기 제1, 제2, 제3 및 제4필터 수단은 각각 상기 입자상 오염 물질, 상기 휘발성 물질 및 상기 기상 오염 물질들 중 하나 이상을 선택적으로 정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다층 필터 수단은 공기 중의 입상(粒狀) 오염 물질을 여과하기 위한 제5필터 수단을 더 포함하며, 상기 제5필터 수단은 상기 제1, 제2, 제3 및 제4필터 수단을 통과한 공기를 여과하는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5필터 수단은 교환 가능한 여과필터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여과 필터는 주름진 형태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4항에 있어서, 상기 여과 필터는 약 150g/㎡의 기본 중량을 가지고, 입도(粒度)가 0.3㎛인 입자에 대해 제거 효율이 70~99.99%인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필터 수단은 활성탄을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2필터 수단은 입도가 60~80메시(mesh)인 활성탄 입자를 포함하고, 압력 강하가 40㎜H2O를 넘지 않으며, 100ℓpm 이상의 유동률로 공기가 통과할 수 있는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3필터 수단은 상온에서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데 사용될 수 잇는 홉칼라이트(Hopcalite) 촉매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3필터 수단은 입도가 50~400 메시인 홉칼라이트를 포함하고, 압력 강하가 40㎜H2O를 넘지 않으며, 100ℓpm 이상의 유동률로 공기가 통과할 수 있는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4필터 수단은 제올라이트(Zeolite)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제4필터 수단은 입도가 50~400 메시인 제올라이트를 포함하고, 압력 강하가 40㎜H2O를 넘지 않으며, 100ℓpm 이상의 유동률로 공기가 통과할 수 있는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는 차량 공기 조화 시스템의 공기 유입부에 설치되는 것이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1항 또는 제6항 내지 제11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제3 또는 제4필터 수단을 가열하여 흡착(吸着)된 오염 물질을 탈리(脫離)시키기 위한 가열 수단을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가열 수단은 상기 제2, 제3 또는 제4필터 수단을 200~500℃의 온도로 가열하여 흡착된 오염 물질들을 탈리시키는 것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가열 수단은 상기 제2, 제3 또는 제4필터 수단을 감싸고 있는 전기 열선인 차량용 공기 정화 장치.차량내의 공기를 정화시키는 방법에 있어서, 공기가 차량 내로 유입되기 전에, 공기 중의 입상(粒狀) 오염 물질을 제1필터 수단에 의하여 여과하는 단계, 휘발성 물질과, 기상(氣狀) 오염 물질인 오존 및 이산화황을 제2필터 수단에 의하여 여과하는 단계, 기상 오염 물질인 일산화탄소를 촉매인 제3필터 수단에 의하여 제거함으로써 여과하는 단계 및 기상 오염 물질인 이산화질소를 제4필터 수단에 의하여 환원시켜 여과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 정화 방법.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제3 및 제4필터 수단을 가열하여 흡착된 오염 물질들을 탈리시킴으로써 재사용하는 것인 공기 정화 방법.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제3 및 제4필터 수단은 200~500℃의 온도로 가열되는 것인 공기 정화 방법.※ 참고사항 : 최초출원 내용에 의하여 공개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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