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분류정보
국가/구분 |
한국(KR)/등록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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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특허분류(IPC9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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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번호 |
10-2001-0036848
(2001-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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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번호 |
10-2003-0000746
(2003-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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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
10-0416100-0000
(2004-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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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doi.org/10.8080/1020010036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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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자
/ 주소 |
- 권회현
/ 서울특별시영등포구여의도동**번지한영아파트H동***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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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인 / 주소 |
- (주)대한솔루션 / 인천 남동구 남촌동 ***-* 남동공단 *블록 *롯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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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인 / 주소 |
-
이화익
(LEE, Hwa Ik)
-
서울 강남구 역삼동 ***-** 여삼빌딩 *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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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청구여부 |
있음 (2001-06-27) |
심사진행상태 |
등록결정(일반) |
법적상태 |
소멸 |
초록
본 발명은 자동차용, 건축내장용, 산업설비내장용 및 각종 쿠션내장재로 사용되면서, 특히 자동차의 실내 소음을 줄이기 위한 N.V.H.(Noise,Vibration,Hashness)기술로서 PET섬유(Polyester staple fiber)에 의한 다층구조로 제조되어 자동차의 실내 또는 엔진룸에 설치하므로서 기존의 흡차음재보다 월등한 성능을 발휘하여 보다 쾌적한 차량의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를 제공한다.
대표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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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차단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자동차용 흡차음 성형기재에 있어서, 상기 흡차음 성형기재는 PET섬유(Polyester staple fiber)를 소재로 종류별 특성에 따라 분포도를 달리하여 고밀도층과 저밀도층에 의한 연질층과 경질층으로 세분화하여 다층구조로 된 WEB적층체로 이루어져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제 1항에 있어서, 다층구조의 WEB적층체로 이루어진 흡차음용 성형기재는 상부층은 PET regular형 1.5-6D, 30-76mm 가 30 ~ 50%와, PET 이형단면 편평직사각형 1.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차단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자동차용 흡차음 성형기재에 있어서, 상기 흡차음 성형기재는 PET섬유(Polyester staple fiber)를 소재로 종류별 특성에 따라 분포도를 달리하여 고밀도층과 저밀도층에 의한 연질층과 경질층으로 세분화하여 다층구조로 된 WEB적층체로 이루어져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제 1항에 있어서, 다층구조의 WEB적층체로 이루어진 흡차음용 성형기재는 상부층은 PET regular형 1.5-6D, 30-76mm 가 30 ~ 50%와, PET 이형단면 편평직사각형 1.5-6D, 30-76mm 가 20 ~ 50%와, 시스코아형 저융점 바인더섬유 섬도 2-10D, 섬유장 30-76㎜인 PET/PE, PET/PP, PET/PA, PET/변성PET TYPE중에서 선택적으로 20 ~ 30%를 혼용하여 단위중량 100 ~ 1,200g/㎡으로 구성된 저밀도연질층으로 구성되며,중간층에는 고주파음역에서도 흡음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세데니어에 의한 단위면적을 넓히고, 다공질형 특성을 부여하도록 이형단면구조를 가진 PET섬유 1.5-6D, 30 ~ 76mm 50 ~ 60%와 콘쥬게이트 홀로우 타입(conjugate hollow type, 중공도 8 ~ 50%) 섬도 1.5-6D, 섬유장 30-76mm 10 ~ 30%와 저융점 바인더섬유 섬도 1.5-10D, 섬유장 30-76㎜인 PET/PE, PET/PP, PET/PA, PET/변성PET TYPE중에서 선택적으로 20 ~ 30%를 혼용하여 단위중량 300 ~ 1,200g/㎡으로 구성된 고밀도연질층으로 구성하며,바닥층에는 PET섬유 regular형 섬도 1.5-6D, 섬유장 30~76 mm, 30 ~ 50%와 이형단면 편평직사각형(S/C형) 1.5-6D 30-76mm 40 ~ 50%와 저융점 바인더섬유로서 PET/PE, PET/PP, PET/PA, PET/변성PET TYPE중에서 선택적으로 20 ~ 30%를 혼용하여 단위중량 100 ~ 1,200g/㎡으로 구성된 고밀도연질층으로 구성하여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로서 된 3층적층구조의 단위중량은 600-2,000g/㎡, 두께20-40mm로 구성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제 1항에 있어서,상기 이형단면섬유의 단면은 원형, 타원형, 편평직사각형 또는 땅콩껍질모양을 가진 것으로 섬도 1.5 ~ 6데니어, 섬유장 30 ~ 76mm로 하며 그 혼용비율은 전체 섬유 중량의 15 ~ 80%로 하여 선택적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제 1항에 있어서,상기 콘쥬게이트사는 내부의 Hole(중공)이 한 개 내지 4개까지 구성된 것으로 8-50% 범위의 중공율을 가진 것이며 섬도는 1.5 ~ 6데니어, 섬유장 30 ~ 76mm로 하며 그 혼용비율은 전체 섬유 중량의 10 ~ 30%로 하여 선택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하고 부드러운 촉감과 발키성을 부여하며 다공특성으로 인한 흡음성능이 향상되도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저융점 바인더섬유는 시스코아형(sheath core type)으로서 섬도 1.5 ~ 10데니어, 섬유장 30 ~ 76mm로 하며, 그 혼용비율은 전체 섬유 중량의 10 ~ 50%로 하여 선택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하고, PET/PE, PET/PP, PET/PA, PET/변성PET 섬유 중에서 융점이 80 - 180℃ 범위인 것을 폴리에스터 섬유로 구성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제 1항에 있어서,상기 흡차음 성형기재에 사용되는 PET(Polyester staple fiber)섬유는 단독 또는 타 천연섬유, 화학섬유, 무기섬유 등과 혼용으로 사용하며, 고밀도, 저밀도에 의한 연질층, 경질층으로 구분하여 2층 또는 3층의 구조로 구성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흡차음 성형기재는 내외측에 강도보강을 위하여 필름류, 부직포, 편직물, 유리섬유시트, PP포대, PVC판, 마포, 압축지, 극박알루미늄 중 어느 하나로 된 커버부재가 보강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제 1항에 있어서,상기 다층구조로 된 적층체의 사이에는 폴리에틸렌(POLYETYLENE),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이브이에이(EVA), 폴리아마이드(POLYAMIDE), 폴리에스터(POLYESTER), 폴리아크릴로니트릴(POLYACRYLONITRILE), 폴리우레탄(POLYURETHANE)계 등의 HOT MELT ADHESIVE 접착성물질을 도포하거나 필름상으로 삽입시켜 흡차음기능을 보강할 목적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적층체에 Heavy Layer를 부착하여 흡차음기능을 강화시킨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제1항에 있어서,니들펀칭 작업은 카드기로부터의 WEB상태를 균일하게 유지시키고 건조기내의 열풍에 의해 섬유가 손상되는 막기위한 것으로 통상 침밀도 20-100Points/㎠ 이내로 되도록 Pre-needling하며 제품의 용도에 따라 외관상 표리의 촉감이나 필링정도를 동일하게 마감처리 요할 때는 100-200Points/㎠ 정도로 상,하에서 동시에 Main-needling 작업을 거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차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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