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분류정보
국가/구분 |
한국(KR)/공개특허
|
국제특허분류(IPC9판) |
|
출원번호 |
10-2003-0005267
(2003-01-27)
|
공개번호 |
10-2004-0068743
(2004-08-02)
|
DOI |
http://doi.org/10.8080/1020030005267
|
발명자
/ 주소 |
- 이화진
/ 서울특별시강남구역삼동***스타타워빌딩*층
- 박자연
/ 서울특별시강남구역삼동***스타타워빌딩*층
- 남궁선
/ 서울특별시강남구역삼동***스타타워빌딩*층
|
출원인 / 주소 |
- 엔에이치엔(주)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 분당벤처타운
|
대리인 / 주소 |
-
송해모;
이철희
(Song Hae Mo)
-
서울 강남구 역삼동 ***-** 상원빌딩 *층 하이스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동궁빌딩 *층 (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
심사청구여부 |
있음 (2003-01-27) |
심사진행상태 |
거절결정(일반) |
법적상태 |
거절 |
초록
▼
본 발명은 타겟 마케팅 기능을 구비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과 그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1 이상의 사용자 단말기와 연동되어 있는 통신망과 연결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서, 설문응답 대상자인 패널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와, 의뢰자가 요청한 패널 선정 조건 정보에 따라 설문응답 대상자를 선정하는 설문응답 대상자 선정부와, 선정된 설문응답 대상자의 단말기로 설문내용을 송신하여 설문응답 정보를 수집하는 설문조사부와, 설문응답자 중에서 의뢰자가 제공한 마케팅 대상자 선정조건에 부합하는 마케팅 대상자를 선정하는 마케팅 대상
본 발명은 타겟 마케팅 기능을 구비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과 그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1 이상의 사용자 단말기와 연동되어 있는 통신망과 연결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서, 설문응답 대상자인 패널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와, 의뢰자가 요청한 패널 선정 조건 정보에 따라 설문응답 대상자를 선정하는 설문응답 대상자 선정부와, 선정된 설문응답 대상자의 단말기로 설문내용을 송신하여 설문응답 정보를 수집하는 설문조사부와, 설문응답자 중에서 의뢰자가 제공한 마케팅 대상자 선정조건에 부합하는 마케팅 대상자를 선정하는 마케팅 대상자 선정부 및 선정된 마케팅 대상자의 단말기로 의뢰인이 제공하는 마케팅 정보를 전송하는 마케팅 정보 전송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의뢰자가 판매 또는 제공하고자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함과 동시에, 설문조사 결과를 기초로 마케팅 대상자를 선정하고 마케팅을 수행하는 제반 절차를 온라인 상에서 자동화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타겟 마케팅이 가능해 지며, 특히, 패널의 행동양식에 따라 로열티를 산출하여 모든 패널의 등급을 매겨 놓음으로써 신뢰성 있는 설문조사가 가능하다.
대표청구항
▼
1 이상의 사용자 단말기와 연동되어 있는 통신망과 연결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서, 설문응답 대상자인 패널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의뢰자가 요청한 패널 선정 조건 정보에 따라 설문응답 대상자를 선정하는 설문응답 대상자 선정부;선정된 설문응답 대상자의 단말기로 설문내용을 송신하여 설문응답 정보를 수집하는 설문조사부;설문응답자 중에서 의뢰자가 제공한 마케팅 대상자 선정조건에 부합하는 마케팅 대상자를 선정하는 마케팅 대상자 선정부; 및 선정된 마케팅 대상자의 단말기로 의뢰인이 제공하는 마케팅 정보를 전송하는 마케팅 정보 전
1 이상의 사용자 단말기와 연동되어 있는 통신망과 연결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서, 설문응답 대상자인 패널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의뢰자가 요청한 패널 선정 조건 정보에 따라 설문응답 대상자를 선정하는 설문응답 대상자 선정부;선정된 설문응답 대상자의 단말기로 설문내용을 송신하여 설문응답 정보를 수집하는 설문조사부;설문응답자 중에서 의뢰자가 제공한 마케팅 대상자 선정조건에 부합하는 마케팅 대상자를 선정하는 마케팅 대상자 선정부; 및 선정된 마케팅 대상자의 단말기로 의뢰인이 제공하는 마케팅 정보를 전송하는 마케팅 정보 전송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패널의 로열티(또는 충실도)를 산출하는 로열티 산출부와, 설문 응답을 분석하여 설문결과를 생성하는 설문결과 분석부와, 마케팅 정보 전송후 마케팅 수행 결과를 생성하는 마케팅 결과 분석부와, 상기 설문조사에 응한 설문조사 대상자 또는 마케팅 대상자에게 소정의 보상을 제공하는 보상부, 및 상기 설문조사 또는 마케팅에 소요되는 비용을 소정 기준에 따라 산정하는 비용산정부 중 하나 이상을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응답 대상자 선정부가 이용하는 패널 조건은 패널의 성별, 연령, 지역, 학력, 수입, 성향정보, 로열티 정보 중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제 2 항 또는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패널의 로열티는 패널의 설문참여 충실정도,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으로의 접속 빈도, 유료 서비스 이용여부, 이벤트 참여 여부, 및 불량이용 정보 중 하나 이상을 근거로 산출되며, 패널 로열티 정보는 소정 기간마다 상기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에 갱신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마케팅 대상자 선정부는 각 패널의 설문응답을 분석하며, 상기 마케팅 대상자 선정 기준은 각 패널의 설문 응답 점수가 소정 기준에 도달하였는지 여부, 특정 설문문항에 대하여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는지 여부, 의뢰자가 정한 설문의 논리성 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 중 하나 이상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마케팅 정보 전송부는 선정된 마케팅 대상자의 단말기로 의뢰자가 제공한 소정의 마케팅 정보를 전송하는 기능을 하며, 전송 매체는 대상자의 단말기에 따라 전자메일, 단문 또는 음성 메시지, 직접 우편물, 팩스 및 시제품 우송 중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마케팅 정보는 설문조사와 관련된 상품 또는 서비스의 안내 또는 홍보자료,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되는 광고데이터, 할인쿠폰,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의 구매 또는 이용 신청서 데이터 및 설문조사와 관련된 상품의 시제품 중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보상부는 설문조사에 응한 설문조사 대상자 및/또는 마케팅 정보를 열람한 마케팅 대상자에게 환금 또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포인트, 게임 머니, 할인 쿠폰, 경품권, 전자 복권, 설문조사와 관련된 상품의 할인혜택 중 하나 이상의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비용 산정부는 설문조사 의뢰 또는 설문 결과 제공시 1차적으로 설문조사 비용을 산정하여 결제하게 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받은 후 또는 마케팅 수행 후 2차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산정하여 결제하게 하는 2중 결제 방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비용 산정부는 상기 설문조사비용 산정 및 결제, 또는 마케팅 비용 산정 및 결제를 복수의 단계로 나누어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조사 비용은 설문문항수, 분석방법, 패널 수, 패널 선정 조건 및 원하는 패널의 로열티 등급 중 하나 이상을 고려하여 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마케팅 비용은 마케팅 대상자의 숫자, 마케팅 정보의 용량, 마케팅 정보의 전송 수단(매체), 마케팅 결과 보고 유무, 마케팅 대상자 선정 조건의 복잡성 중 하나 이상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조사부는 응답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해당 패널이 실명확인이 안된 회원인 경우, 설문에 대한 응답을 접수하기 이전에 [외부의 신용기관 시스템에 저장된 이름:주민등록번호의] 실명확인 정보를 이용하여 실명확인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설문조사부가 설문 응답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설문내용은 특정 상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설문문항, 광고시안 데이터, 광고물 데이터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내용이 광고시안인 경우, 상기 마케팅 정보는 해당 광고시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초로 제작된 광고물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 1 이상의 사용자 단말기와 연동되어 있는 통신망과 연결되는 컴퓨터 시스템인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을 이용한 방법으로서,의뢰자 단말기로부터 설문조사 및 타겟 마케팅 의뢰요청 및 설문내용을 접수하는 요청 접수 단계;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상기 의뢰요청에 포함되어 있는 패널 선정 조건에 부합하는 패널을 선정하는 패널 선정 단계;상기 선정된 패널의 단말기로 설문내용을 전송하고, 그에 대한 설문응답 내용을 수집하여 저장하고 설문조사 수행단계;상기 설문조사 수행단계에서 설문응답 내용을 분석하여 설문조사 결과를 산출하여 상기 의뢰자의 단말기로 전송하는 설문조사 결과 전송 단계;상기 설문조사 수행단계에서 설문에 대한 응답을 한 패널 중에서, 상기 설문조사 결과 전송단계 이후 또는 상기 요청 접수단계에서 상기 의뢰자가 제공하는 마케팅 대상자 선정조건에 부합하는 패널을 마케팅 대상자로 선정하는 마케팅 대상자 선정 단계; 및 상기 의뢰자가 제공한 마케팅 정보를 선정된 마케팅 대상자 단말기로 전송하는 타겟 마케팅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타겟 마케팅 단계 이후에 타겟 마케팅 수행 결과를 생성하여 상기 의뢰자에게 제공하는 마케팅 수행 결과 제공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이 설문에 응답한 패널 및/또는 타겟 마케팅 대상자에게 환금 또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포인트, 게임 머니, 할인 쿠폰, 경품권, 전자 복권, 설문조사와 관련된 상품의 할인혜택 중 하나 이상의 보상을 제공하는 보상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의 수행에 소요되는 비용을 소정의 비용산정 기준에 따라 산출하여 제공하고, 의뢰자로 하여금 결제하도록 하는 비용산정 및 결제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19 항에 있어서,상기 비용 산정 및 결제단계는 요청접수 단계 또는 설문조사 결과 제공 단계시 1차적으로 설문조사 비용을 산정하여 결제하게 하는 설문조사 비용 결제단계와, 요청 접수 단계, 설문조사 결과 제공 단계 이후 또는 타겟 마케팅 단계 이후에 2차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산정하여 결제하게 하는 마케팅 비용 결제 단계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20 항에 있어서,상기 설문조사 비용 결제 단계 또는 마케팅 비용 결제 단계는 각각 복수의 단계로 나누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20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조사 비용은 설문문항수, 분석방법, 패널 수 및 원하는 패널의 로열티 등급 중 하나 이상을 고려하여 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20 항에 있어서, 상기 마케팅 비용은 마케팅 대상자의 숫자, 마케팅 정보의 용량, 마케팅 정보의 전송 수단(매체), 마케팅 결과 보고 유무, 마케팅 대상자 선정 조건의 복잡성 중 하나 이상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패널 선정 단계에서의 패널 선정 조건은 패널의 성별, 연령, 지역, 학력, 수입, 성향정보, 로열티 정보 중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24 항에 있어서, 상기 패널의 로열티 정보는 패널의 설문참여 충실정도,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으로의 접속 빈도, 유료 서비스 이용여부, 이벤트 참여 여부, 및 불량이용 정보 중 하나 이상을 근거로 산출되며, 패널 로열티 정보는 소정 기간마다 상기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에 갱신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마케팅 대상자 선정단계에서는 각 패널의 설문응답을 분석하며, 설문 응답 점수가 소정 기준에 도달하였는지 여부, 특정 설문문항에 대하여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는지 여부, 의뢰자가 정한 설문의 논리성 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 중 하나 이상의 마케팅 대상자 선정 기준에 의하여 마케팅 대상자가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타겟 마케팅 단계에서는 선정된 마케팅 대상자의 단말기로 의뢰자가 제공한 소정의 마케팅 정보를 전송하며, 전송 매체는 대상자의 단말기에 따라 전자메일, 단문 또는 음성 메시지, 직접 우편물, 팩스 및 시제품 우송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16 항 또는 제 27항에 있어서,상기 마케팅 정보는 설문조사와 관련된 상품 또는 서비스의 안내 또는 홍보자료,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되는 광고데이터, 할인쿠폰,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의 구매 또는 이용 신청서 데이터 및 설문조사와 관련된 상품의 시제품 중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조사 수행단계에서 설문조사 및 마케팅 시스템은 해당 패널이 실명확인이 안된 회원인 경우, 설문에 대한 응답을 접수하기 이전에 외부의 신용기관 시스템에 저장된 이름:주민등록번호의 실명확인 정보를 이용하여 실명확인을 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설문조사 수행단계에서의 설문 내용은 특정 상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설문문항, 광고시안 데이터, 광고물 데이터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제 30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내용이 광고시안인 경우, 상기 마케팅 정보는 해당 광고시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초로 제작된 광고물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마케팅 방법.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