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출력변환기능을 갖는 동력전달장치 및 이를 구비한 휠체어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구동부인 휠체어 바퀴에 동력전달장치를 장착하고, 상기 동력전달장치는 탑승자용레버장치 또는 보호자용레버장치를 이용하여 양방향구동 일방향 출력과 양방향구동 양방향출력과 감속주차용 브레이크 단계등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등 3단계를 자유롭게 변환되도록 하는 출력변환기능을 갖는 동력전달장치 및 이를 구비한 휠체어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구동의 순간멈춤이나 동력끊김현상 없이 동력의 전달이 가능하도록 하고, 이격클러치의 위치에 따라 양방향구동 일
본 발명은 출력변환기능을 갖는 동력전달장치 및 이를 구비한 휠체어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구동부인 휠체어 바퀴에 동력전달장치를 장착하고, 상기 동력전달장치는 탑승자용레버장치 또는 보호자용레버장치를 이용하여 양방향구동 일방향 출력과 양방향구동 양방향출력과 감속주차용 브레이크 단계등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등 3단계를 자유롭게 변환되도록 하는 출력변환기능을 갖는 동력전달장치 및 이를 구비한 휠체어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구동의 순간멈춤이나 동력끊김현상 없이 동력의 전달이 가능하도록 하고, 이격클러치의 위치에 따라 양방향구동 일방향출력과, 양방향구동 양방향출력 및 감속과 주차용브레이크 단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구조가 간단하고, 입출력경로가 하나의 동일부품의 일원화된 직렬형으로 간단 명료, 부피가 작고, 경량, 소형제작가능하며 주부품이 견고하고 고장률저하, 내구성강화, 설계제작용이, 원활한 작동의 신뢰성, 원가절감, 조립공정간편, 무소음, 내장형으로 외관이 수려하고 파손과 오염의 우려감소, 기존 제품에 교환설치가능 ,디자인의 다양한 개발이 가능함 등등의 구조적 이점을 갖는 출력변환기능을 갖는 동력전달장치의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또한, 본 발명은 상기 동력전달장치를 휠체어에 장착하고, 레버장치에 의해 3단계의 동력변환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탑승자의 승차시는 물론 비탈길등에서의 진행부하에 의한 뒤로 미끌림 역회전발생시 내부 구조적으로 브레이크의 작동, 행위가 없이도 즉각적인 브레이킹작용이 발생되어 사용자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으며, 요철노면, 경사로, 좌우의 비탈길에서의 등반 도중에 전진을 위해 양손을 동시에 놓아도 역방향으로 밀리지 않으므로, 탑승자와 보호자 모두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며, 운행의 단조로움과 근육의 불균형적이고 단편적인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신체의 긴장과 피로를 이완시키며. 집중력감소를 방지, 연속적이고 유기적인 구동의 변환으로 고정된 자세와 신체의 경직됨을 해소시켜 위험과 부상의 염려가 감소하고 근육의 균형적 발달도모, 성가신 코스나 장거리, 장시간주행의 부담감을 해소, 운행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는 휠체어를 제공하는 것이다.또한, 탑승자용레버장치와 연계된 보호자용레버장치를 더 장착하여 보호자가 휠체어를 밀면서 동력전달장치의 조작이 가능하도록 하는등 유용한 제품의 제공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대표청구항▼
출력변환기능을 갖는 동력전달장치에 있어서,고정축(36)에는 입력부(37)가 결합된 선기어(11)와, 위성기어(13), 위성캐리어(12), 링기어(14)로 구성된 유성기어군(10)과, 이격클러치(26)의 이동에 의해 기어의 변속이 가능하도록 하는 출력변환장치(20)가 장착되되;상기 유성기어군(10)은, 선기어(11)가 고정축(36)에 베어링결합되고, 일측에는 입력부와 스프라인 결합되어 동력을 직접 전달받도록 하고, 상기 선기어와 근접하여 고정축에 결합된 회전클러치(25)의 외주면에는 일방향베어링인 캐리어베어링(15)을 이용하여 위성캐
출력변환기능을 갖는 동력전달장치에 있어서,고정축(36)에는 입력부(37)가 결합된 선기어(11)와, 위성기어(13), 위성캐리어(12), 링기어(14)로 구성된 유성기어군(10)과, 이격클러치(26)의 이동에 의해 기어의 변속이 가능하도록 하는 출력변환장치(20)가 장착되되;상기 유성기어군(10)은, 선기어(11)가 고정축(36)에 베어링결합되고, 일측에는 입력부와 스프라인 결합되어 동력을 직접 전달받도록 하고, 상기 선기어와 근접하여 고정축에 결합된 회전클러치(25)의 외주면에는 일방향베어링인 캐리어베어링(15)을 이용하여 위성캐리어(12)를 결합하고, 상기 위성캐리어의 일측에는 일방향베어링인 위성베어링(16)을 이용하여 위성기어(13)를 장착하고, 상기 위성기어의 일측은 상기 선기어의 외치와 치합되도록 하고, 상기 선기어(11)의 외주면에는 휠허브커버(22)를 베어링 결합하고, 상기 휠허브커버(22)에는 선기어, 위성캐리어를 내포하도록 휠허브(21)를 결합하고, 상기 휠허브의 내주면에는 링기어(14)를 형성하여 위성기어(13)와 치합되도록 구성되고,상기 출력변환장치(20)는, 외주면에 휠허브(21)가 베어링 결합되는 하우징(23)과 상기 하우징의 일측을 덮는 하우징캡(24)을 고정축에 결합하고, 휠허브내에는 회전클러치(25)와 치합되는 이격클러치(26)를 결합하되 상기 이격클러치는 고정축과 스프라인 결합하고, 상기 이격클러치(26)와 하우징(23) 사이에는 스프링(27)을 개재하여 이격클러치를 일측방향으로 가압하도록 하고, 상기 이격클러치에는 가이드바(261)를 인출하여 일단이 하우징(23)에 내입되도록 설치하고, 상기 하우징에 내입된 가이드바의 단부에는 걸림턱이 형성된 걸림편(262)을 결합하고, 상기 하우징캡(24)에는 브라켓(232)을 이용하여 당김레버(231)를 힌지결합하고, 와이어(38)에 의해 회동되는 당김레버(231)는 걸림편(262)을 일측으로 당겨 이격클러치(26)를 회전클러치(25)에서 이탈되도록하고, 상기 이격클러치의 일측면에는 패드(264)를 장착하고, 상기 패드와 대응되는 휠허브커버(22)에는 브레이크드럼(221)을 설치하여 패드와 접하여 브레이킹되도록 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출력변환기능을 갖는 동력전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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