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프레스 경화를 이용한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되어 강관부와 브라켓이 일체로 구비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은, (a) 보론(B), 크롬(Cr), 몰리브덴(Mo), 바나듐(V) 및 니켈(Ni)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어느 하나의 원소가 함유된 강판을 준비하는 단계; (b) 상기 강판을 조관하여 강관을 형성하는 단계; (c) 상기 강관을 오스테나이트 영역에 해당하는 온도로 가열하는 단계; (d) 상기 강관을 펄라이트, 페라이트 또
본 발명은 프레스 경화를 이용한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되어 강관부와 브라켓이 일체로 구비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은, (a) 보론(B), 크롬(Cr), 몰리브덴(Mo), 바나듐(V) 및 니켈(Ni)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어느 하나의 원소가 함유된 강판을 준비하는 단계; (b) 상기 강판을 조관하여 강관을 형성하는 단계; (c) 상기 강관을 오스테나이트 영역에 해당하는 온도로 가열하는 단계; (d) 상기 강관을 펄라이트, 페라이트 또는 베이나이트 상이 생기지 않는 한도 내에서의 속도로 프레스금형으로 급속히 이송하는 단계; 및 (e) 상기 강관을 프레스금형에서 급속 냉각시키는 것과 동시에, 상기 강관의 양단부를 납작하게 성형하여 브라켓을 형성함으로써 상기 강관을 도아보강재로 성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 도어 보강재는 강관 형태의 강관부, 및 상기 강관부의 양단부에 형성되는 브라켓을 포함하며, 상기 강관부 및 상기 브라켓의 인장 강도가 각기 1400MPa 내지 1700MPa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색인어]강관, 도어보강재, 프레스, 칭, 템퍼링
대표청구항▼
(A) 보론(B), 크롬(CR), 몰리브덴(MO), 바나듐(V) 및 니켈(NI)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어느 하나의 원소가 함유된 강판을 준비하는 단계;(B) 상기 강판을 조관하여 강관을 형성하는 단계;(C) 상기 강관을 오스테나이트 영역에 해당하는 온도로 가열하는 단계;(D) 상기 강관을 펄라이트, 페라이트 또는 베이나이트 상이 생기지 않는 한도 내에서의 속도로 프레스금형으로 급속히 이송하는 단계; 및(E) 상기 강관을 프레스금형에서 급속 냉각시키는 것과 동시에, 상기 강관의 양단부를 납작하게 성형하여 브라켓을 형성함으로
(A) 보론(B), 크롬(CR), 몰리브덴(MO), 바나듐(V) 및 니켈(NI)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어느 하나의 원소가 함유된 강판을 준비하는 단계;(B) 상기 강판을 조관하여 강관을 형성하는 단계;(C) 상기 강관을 오스테나이트 영역에 해당하는 온도로 가열하는 단계;(D) 상기 강관을 펄라이트, 페라이트 또는 베이나이트 상이 생기지 않는 한도 내에서의 속도로 프레스금형으로 급속히 이송하는 단계; 및(E) 상기 강관을 프레스금형에서 급속 냉각시키는 것과 동시에, 상기 강관의 양단부를 납작하게 성형하여 브라켓을 형성함으로써 상기 강관을 도아보강재로 성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제 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 상기 강관의 양단부를 납작하게 성형하여 서로 마주보는 부분이 각기 접촉한 다음에 상기 강관의 양단부에 가해지는 압하력을 증가시켜 폭이 넓은 브라켓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제 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 상기 브라켓 사이의 강관부를 소정 형상으로 성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보강재의 제조 방법.제 3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 상기 브라켓 사이의 강관부를, 단면 형상이 타원형을 갖도록 성형하거나, 단면 형상이 적어도 하나의 오목부 또는 굴곡부를 갖도록 성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보강재의 제조 방법.제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 이후에,상기 자동차 도어 보강재를 150℃ 내지 400℃로 템퍼링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제 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 상기 프레스금형은 그 내부에 냉각 물질이 순환되는 상태에서 상기 강관을 도아보강재로 성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제 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 상기 프레스금형은 그 내부에 냉각 물질이 순환되고, 상기 프레스금형 표면의 미세한 노즐을 통해 상기 냉각 물질이 상기 강관에 분사되는 상태에서 상기 강관을 도아보강재로 성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제 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 상기 프레스금형은 그 내부에 냉각 물질이 순환되거나 상기 프레스금형 표면의 미세한 노즐을 통해 상기 냉각 물질이 상기 강관에 분사되고, 상기 금형과 상기 강관이 냉각 물질이 담긴 저수조에 잠긴 상태에서 상기 강관을 도아보강재로 성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제 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 상기 프레스금형은 그 내부에 냉각 물질이 순환되거나 상기 프레스금형 표면의 미세한 노즐을 통해 상기 냉각 물질이 상기 강관에 분사되고, 상기 금형과 상기 강관에 금형외부로부터 냉각물질이 분사되는 상태에서 상기 강관을 도아보강재로 성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제 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 상기 강관은 800℃ 내지 1000℃의 온도로 가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제 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 상기 강관은 고주파 유도 가열로, 배취(BATCH)로, 연속로 및 회전로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의 가열로에서 가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제 1항 내지 제 11항 중 어느 하나에 기재된 자동차 도어 보강재의 제조 방법에 의해 제조된 자동차 도어 보강재에 있어서,강관 형태의 강관부; 및상기 강관부의 양단부에 형성되는 브라켓을 포함하며,상기 강관부 및 상기 브라켓의 인장 강도가 각기 1400MPA 내지 1700MPA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제 12항에 있어서,상기 강관부의 단면 형상이 원형 또는 타원형이거나, 상기 강관부의 단면 형상이 적어도 하나의 오목부 또는 굴곡부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도어 보강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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