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특허]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및 그를 위한차량 항법 장치 Method for Navigation Service using of Realtime Weather Information and Car Navigation System of t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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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차량 항법 장치에 있어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의 양방향 데이터 통신 채널인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수신되는 기상정보를 배경화면에 적용하여 디스플레이하고, 기상상태에 따라 위험요소가 발생하는 위험구간에 대한 회피 경로를 탐색하여 안내함으로써, 운전자가 기상악화에 따른 도로상황에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적용한 경로 안내 방법 및 그를 위한 차량 항법 장치에 관한
본 발명은 차량 항법 장치에 있어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의 양방향 데이터 통신 채널인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수신되는 기상정보를 배경화면에 적용하여 디스플레이하고, 기상상태에 따라 위험요소가 발생하는 위험구간에 대한 회피 경로를 탐색하여 안내함으로써, 운전자가 기상악화에 따른 도로상황에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적용한 경로 안내 방법 및 그를 위한 차량 항법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차량 항법 장치는, 위치정보를 수신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수신부, 실시간 기상정보를 수신하는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수신부, 목적지 및 운전자정보를 입력받는 입력부, 상기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위험요소 식별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 상기 목적지까지의 이동경로 탐색시, 상기 수신된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위험요소 식별정보를 검색한 후, 상기 검색된 위험요소 식별정보가 상기 운전자정보를 이용해 극복 가능한지 여부를 위험요소 극복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위험요소가 극복되지 않으면, 회피 경로를 탐색하여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 및 상기 탐색된 회피 경로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대표청구항▼
위치정보를 수신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수신부;실시간 기상정보를 수신하는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수신부;목적지 및 운전자정보를 입력받는 입력부;상기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위험요소 식별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 상기 목적지까지의 이동경로 탐색시, 상기 수신된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위험요소 식별정보를 검색한 후, 상기 검색된 위험요소 식별정보가 상기 운전자정보를 이용해 극복 가능한지 여부를 위험요소 극복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위험요소가 극복되지 않으면, 회피
위치정보를 수신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수신부;실시간 기상정보를 수신하는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수신부;목적지 및 운전자정보를 입력받는 입력부;상기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위험요소 식별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 상기 목적지까지의 이동경로 탐색시, 상기 수신된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위험요소 식별정보를 검색한 후, 상기 검색된 위험요소 식별정보가 상기 운전자정보를 이용해 극복 가능한지 여부를 위험요소 극복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위험요소가 극복되지 않으면, 회피 경로를 탐색하여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 및상기 탐색된 회피 경로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차량 항법 장치.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저장부는 상기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화면데이터를 더 저장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목적지까지의 이동경로 탐색시, 상기 저장부에서 상기 수신된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화면데이터 추출하여 배경화면에 실시간 적용하여 출력하도록 제어하고, 상기 출력부는 상기 화면데이터가 적용된 배경화면을 실시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화면데이터는 눈, 비, 강풍 또는 안개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기상상태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화면데이터는 이미지 또는 텍스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화면데이터가 검색되지 않으면, 기본 배경화면을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출력부는 그래픽 시뮬레이션(simulation), 분기모식도 또는 경유지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형태로 상기 배경화면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DMB 수신부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의 양방향 데이터 통신 채널인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기상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DMB 수신부는 시, 도를 포함하는 일정구간별로 혹은 일정시간 주기로 상기 기상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부를 통해 상기 기상정보가 직접 입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부는 운전자의 운전숙련도, 운전기간, 운전성향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운전자정보를 입력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부는 스노우 타이어 장착 유무, 스노우 체인 장착 유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부가정보를 더 입력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저장부는 운전자별로 누적되는 데이터베이스 형태의 운전자정보를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저장부는 노면이 미끄러운 지역, 사고 다발 지역, 강풍지역, 급경사 또는 낙석 지역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위험요소 식별정보를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회피 경로 탐색 전, 경고메시지를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항법 장치.위치정보를 수신하여 목적지까지의 이동경로를 탐색하는 단계;상기 탐색된 이동경로에 해당하는 기상정보를 실시간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된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위험구간을 검색하는 단계; 상기 위험구간이 검색되면, 운전자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단계; 상기 운전자정보가 입력되면, 상기 운전자정보를 이용한 상기 위험구간의 극복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판단결과, 상기 위험구간이 극복되지 않으면, 회피 경로를 탐색하여 안내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실시간 기상정보 수신 후, 상기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화면데이터를 검색 및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화면데이터를 배경화면에 적용하여 출력하는 단계; 및상기 배경화면을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화면데이터는 눈, 비, 강풍 또는 안개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기상상태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화면데이터는 이미지 또는 텍스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기상정보에 상응하는 화면데이터가 검색되지 않으면, 기본 배경화면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배경화면은 그래픽 시뮬레이션(simulation), 분기모식도 또는 경유지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형태로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기상정보는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양방향 데이터 통신 채널인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수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기상정보는 시, 도를 포함하는 일정구간별로 혹은 일정시간 주기로 수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기상정보는 운전자에 의해 직접 입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정보는 운전자의 운전숙련도, 운전기간, 운전성향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정보는 운전자별로 누적되는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정보 입력시, 스노우 타이어 장착 유무, 스노우 체인 장착 유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부가정보를 더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구간은 노면이 미끄러운 지역, 사고 다발 지역, 강풍지역, 급경사 또는 낙석 지역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회피 경로 탐색 전, 경고메시지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기상정보를 이용한 경로 안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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