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저탄소·저합금 주강품 및 수송기계 및 해양 구조물로 사용하기 위한 저탄소·저합금 주강품의 열처리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40℃의 저온에서 고인성을 상온에서는 고강도 특성을 가질 수 있는 주강품의 합금구성비를 제공하며, 특히 심해용 해양구조물에서 요구하는 인장강도와 충격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열처리하는 방법을 함께 제공코자 한 것이다.즉, 본 발명은 탄소당량이 0.44%이하로 제조할 수 있도록 첨가 합금의 주성분이 전체 중량비(%wt)로 0.09~0.11%의 탄소, 0.57 ~ 0.59%의 실리콘, 1.
본 발명은 저탄소·저합금 주강품 및 수송기계 및 해양 구조물로 사용하기 위한 저탄소·저합금 주강품의 열처리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40℃의 저온에서 고인성을 상온에서는 고강도 특성을 가질 수 있는 주강품의 합금구성비를 제공하며, 특히 심해용 해양구조물에서 요구하는 인장강도와 충격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열처리하는 방법을 함께 제공코자 한 것이다.즉, 본 발명은 탄소당량이 0.44%이하로 제조할 수 있도록 첨가 합금의 주성분이 전체 중량비(%wt)로 0.09~0.11%의 탄소, 0.57 ~ 0.59%의 실리콘, 1.1~1.3%의 망간, 0.21%이하의 크롬, 0.02%이하의 황, 0.01%이하의 인, 0.01%이하의 구리, 0.2%이하의 니켈, 0.16%이하의 몰리브덴, 0.060%이하의 알루미늄을 함유하고 나머지는 철(Fe)로 구성된 주강품을 만들고, 이를 표면온도가 920도가 될 수 있도록 1시간 30분 만에 승온시켜 표면온도가 920도로 3시간 가열유지한 후 상온의 물에서 담금질 처리하고, 다시 표면온도가 580도가 되도록 1시간 만에 승온시켜 6시간 가열유지한 후 상온에서 공랭하는 방법으로 열처리한 것으로서, -40℃의 저온에서 충격에너지가 평균 45J이상 상회할 수 있으면서 항복점이 450MPa 이상, 인장강도가 600MPa 이상, 단면 수축률이 65% 이상, 파단연신율이 20% 이상을 상회하므로 심해용 해양구조물에서 요구하는 인장강도와 충격치를 제공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첨가 합금의 주성분이 전체 중량비(%wt)로 0.09~0.11%의 탄소, 0.57 ~ 0.59%의 실리콘, 1.1~1.3%의 망간, 0.21%이하의 크롬, 0.02%이하의 황, 0.01%이하의 인, 0.01%이하의 구리, 0.2%이하의 니켈, 0.16%이하의 몰리브덴, 0.060%이하의 알루미늄을 함유하고 나머지는 철(Fe)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탄소·저합금 주강품.
첨가 합금의 주성분이 전체 중량비(%wt)로 0.09~0.11%의 탄소, 0.57 ~ 0.59%의 실리콘, 1.1~1.3%의 망간, 0.21%이하의 크롬, 0.02%이하의 황, 0.01%이하의 인, 0.01%이하의 구리, 0.2%이하의 니켈, 0.16%이하의 몰리브덴, 0.060%이하의 알루미늄을 함유하고 나머지는 철(Fe)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탄소·저합금 주강품.
연구과제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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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특허에 인용된 특허 (3)
[한국]
구조용 강재와 그 제조 방법 |
곤다노보루,
후지와라가즈끼,
가쯔모또히로시,
세따이찌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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