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분류정보
국가/구분 |
한국(KR)/등록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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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특허분류(IPC8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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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번호 |
10-2013-0127821
(2013-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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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번호 |
10-2015-0047842
(2015-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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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
10-1545634-0000
(2015-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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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doi.org/10.8080/1020130127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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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자
/ 주소 |
- 김원식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 *** ,*동****호(양평동*가,양평동삼호아파트)
- 박민식
/ 울산광역시 중구 함월**길 ** ,***동***호(성안동,벽산e빌리지)
- 김범준
/ 울산광역시 동구 진성**길 *** , H동 ***호(전하동,산성연립)
- 이용백
/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 *동 ****호 (용호동, 일신프리빌리지)
- 이성곤
/ 경상남도 양산시 삼호로 ** ,***동****호(삼호동,웅상신도시푸르지오)
- 김정렴
/ 울산광역시 북구 천곡남로 **, ***동 ****호 (천곡동, 한신휴플러스아파트)
- 심성보
/ 울산광역시 남구 왕생로**번길 * ,***호(달동)
- 김영우
/ 울산광역시 남구 대학로**번길 **-*, ***호 (무거동)
- 최성원
/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로**번길 *, ***호 (달동)
- 한기명
/ 울산광역시 북구 천곡길 **-* ,B동***호(천곡동,일지리버타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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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인 / 주소 |
- 이마린 주식회사 / 울산광역시 남구 정동로 **, *층 (삼산동,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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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인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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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청구여부 |
있음 (2013-10-25) |
심사진행상태 |
등록결정(일반) |
법적상태 |
등록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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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선박의 최적 경제 운항 지원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그 구성은 위성을 통해 선박이 항해하는 지역의 실시간 기상정보를 수집하는 기상정보 수집부;와, 선박 항해 전, 기상예보를 바탕으로 등시선법(Isochrone Method)을 이용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를 설정하되, 그 최적 운항 경로는 에너지효율 운항지표(EEOI: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를 기준으로 설정되어 제공되며, 선박 항해 중, 상기 기상정보 수집부를 통해 수집되는 실시간 기상정보와 기상예보와 차이가 발생되면, 실시간
본 발명은 선박의 최적 경제 운항 지원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그 구성은 위성을 통해 선박이 항해하는 지역의 실시간 기상정보를 수집하는 기상정보 수집부;와, 선박 항해 전, 기상예보를 바탕으로 등시선법(Isochrone Method)을 이용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를 설정하되, 그 최적 운항 경로는 에너지효율 운항지표(EEOI: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를 기준으로 설정되어 제공되며, 선박 항해 중, 상기 기상정보 수집부를 통해 수집되는 실시간 기상정보와 기상예보와 차이가 발생되면, 실시간 기상정보를 바탕으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를 재설정하여 제공하는 항로 설정부;와, 상기 항로 설정부(20)에서 설정된 최적 운항 경로로 선박이 항해 되도록 제어하는 선박 구동부;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으로서, 기상예보를 기반으로 에너지효율 운항지표(EEOI)를 적용하여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를 설계하여 항해함으로, 선박의 연료유 절감과 동시에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감할 수 있어 선박의 경제운항을 유도하고 지구의 온난화를 방지할 수 있음은 물론이며, 실시간 기상 조건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를 재설정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연료유 절감을 유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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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을 통해 선박이 항해하는 지역의 실시간 기상정보를 수집하는 기상정보 수집부(10);선박 항해 전, 기상예보를 바탕으로 등시선법(Isochrone Method)을 이용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를 설정하되, 그 최적 운항 경로는 에너지효율 운항지표(EEOI: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를 기준으로 설정되어 제공되며, 선박 항해 중, 상기 기상정보 수집부(10)를 통해 수집되는 실시간 기상정보와 기상예보와 차이가 발생되면, 실시간 기상정보를 바탕으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를 재설정하여 제공하
위성을 통해 선박이 항해하는 지역의 실시간 기상정보를 수집하는 기상정보 수집부(10);선박 항해 전, 기상예보를 바탕으로 등시선법(Isochrone Method)을 이용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를 설정하되, 그 최적 운항 경로는 에너지효율 운항지표(EEOI: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를 기준으로 설정되어 제공되며, 선박 항해 중, 상기 기상정보 수집부(10)를 통해 수집되는 실시간 기상정보와 기상예보와 차이가 발생되면, 실시간 기상정보를 바탕으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를 재설정하여 제공하는 항로 설정부(20); 및상기 항로 설정부(20)에서 설정된 최적 운항 경로로 선박이 항해 되도록 제어하는 선박 구동부(30);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항로 설정부(20)의 등시선법은,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을 대권으로 연결하는 제1과정과,출발지점과 도착지점 사이의 해상 상태 및 에너지효율 운항지표(EEOI)를 고려하여 하루 동안 항해할 수 있는 점들을 연결하여 등시선(Isochrone Line) S1을 작도하는 제2과정과,상기 등시선 S1에서 수선 방향으로 하루 동안 항해할 수 있는 점들을 계산하여 등시선 S2를 작도하는 제3과정과,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도착지점을 포함하지 않는 지점까지 등시선을 반복하여 작도하는 제4과정과,마지막 등시선 Sf에서 도착지점까지의 가장 가까운 접점을 설정하는 제5과정과,접점에서 역으로 출발지점까지 최단 경로를 연결하는 제6과정을 통해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를 설정하며,에너지효율 운항지표(EEOI)는이며,j : 연료유의 종류FCj : 항해에서 연료 j의 소비량CFj : 연료 j에 대한 이산화탄소(CO2) 환산계수mcargo : 운송 또는 운송된 화물량(톤수) 또는 선박의 총톤수D : 운송 또는 운송된 운송거리CF는 그램(g) 단위로 측정한 연료 소모량과 탄소함유량을 근거로 역시 그램(g) 단위로 측정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사이의 무차원환산계수이다.연료별 CF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최적 경제 운항 지원시스템.
이 특허에 인용된 특허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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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선박 항로 제공방법 및 선박 항로 제공 시스템 |
권영근,
노명일,
김주영,
임병석,
이주성,
윤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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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안전한 항해를 위한 선박의 항로 이탈 방지 방법 및 장치 |
김도현,
이성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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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OPTIMUM SHIP ROUTE CALCULATION SYSTEM FOR VESSELS, OPERATION SUPPORTING SYSTEM FOR VESSELS, OPTIMUM SHIP ROUTE CALCULATION METHOD FOR VESSELS, AND OPERATION SUPPORTING METHOD FOR VESSELS |
YAMAMOTO TOSHIAKI,
MIYOSHI SHINTA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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