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분류정보
국가/구분 |
한국(KR)/공개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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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특허분류(IPC8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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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번호 |
10-2013-0166570
(2013-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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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번호 |
10-2014-0009960
(2014-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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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doi.org/10.8080/1020130166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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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자
/ 주소 |
- 원후종
/ 충청남도 계룡시 엄사면 번영로 ** ,***-***(경남무궁화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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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인 / 주소 |
- 원후종 / 충청남도 계룡시 엄사면 번영로 ** ,***-***(경남무궁화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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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청구여부 |
있음 (2013-12-30) |
심사진행상태 |
거절결정(일반) |
법적상태 |
거절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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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특허 출원시 첨부하는 명세서를, 발명에 관한 기술 내용에 대해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발명자 스스로 작성하도록 교육하여 명세서 작성에 따른 노력, 비용 등을 경감할 수 있도록 하는 특허 명세서 작성 및 방법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이다.본 발명은, 특허 명세서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발명자가 창작한 해당 발명과 관련된 사항을 간단히 선택하는 것만으로, 해당 발명과 관련된 일반적인 기재 형식 및 구체적인 기재 내용에 대한 명세서 작성 참고 자료를 생성시키는 특허 명세서 작성 참고용 자료 생성 및 작성방법의 교육 제공을 목적으로
본 발명은 특허 출원시 첨부하는 명세서를, 발명에 관한 기술 내용에 대해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발명자 스스로 작성하도록 교육하여 명세서 작성에 따른 노력, 비용 등을 경감할 수 있도록 하는 특허 명세서 작성 및 방법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이다.본 발명은, 특허 명세서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발명자가 창작한 해당 발명과 관련된 사항을 간단히 선택하는 것만으로, 해당 발명과 관련된 일반적인 기재 형식 및 구체적인 기재 내용에 대한 명세서 작성 참고 자료를 생성시키는 특허 명세서 작성 참고용 자료 생성 및 작성방법의 교육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발명자가 해당 발명의 특허출원명세서를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해당 발명의 특허 명세서 작성시, 일반적인 기재 형식과 구체적인 기재 내용을 참고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구비하는, 특허정보검색서비스(KIPRIS)와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검색창을 활용하여 선행기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특허섯ㅇ을 검토함은 물론 명세서 작성용 자료로 활용한다.특히, 해결하려는 과제항 작성 직전에 도면 초안을 작성토록 교육함으로써 명세서 작성 요령을 쉽게 터득하고 작성시간을 감축할 수 잇다.가장 어려운 항인 청구항 작성 예문을 매우 쉬운 내용으로 예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수강생의 이해도를 대폭 증진할 수 있으므로 특허명세서 작성의 효율성과 자신감을 제고할 수 있다. 또한, 청구항 작성 순서를 그 외 기타 항 초안작성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이를 작성하도록 교육함으로써 작업의 용이성과 작업속도를 높일 수 있다.또한, 오프라인 교육으로 중고교, 전문대학, 대학(원)의 정규교육과정은 물론 사회교육원, 평생교육원 주민센터 등 평생교육시설에서의 교육은 물론 온라인 교육과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교육함으로써 누구나 손쉽게 본 교육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특허명세서 작성의 대중화를 촉진시킨다.정보화 사회가 무르익은 시대를 넘어서면서, 지식산업사회로 접어든 현대사회에 남녀노소 누구나 훌륭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손쉽고도 저렴하게 특허나 실용신안 명세서를 본인이 직접 신속하게 작성하여 특허청에 제출할 수 있으므로 대한민국이 지식(산업)재산권 강국이 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또한, 본 발명은 오프라인 상에 있는 다수의 학원을 온라인으로 연계함과 더불어 온/오프라인 상에서 수강생들에게 특허 및 실용신안 출원명세서 작성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보통사람들에게 지적(산업)재산권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발명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된 인터넷을 이용한 특허문서 작성요령 교육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각종 교육기관, 학원 프랜차이즈를 통한 발명교육에 관한 것으로서, 학원 현장 및 온라인을 통한 특허문서작성요령 교육을 통해 발명인을 지원하며 따라서 우리나라가 지적재산권(산업재산권) 강국이 되도록 함으로써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대표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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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에 특허출원 및 실용신안 출원을 하는데 있어서 사전에 명세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먼저 거치는 바, 명세서 작성하는 순서는 아이디어가 발상되고;아이디어를 가지고 검색창과 특허정보검색서비스(KIPRIS)를 통하여 검색어를 특정 짓고 검색어를 활용하여 선행기술을 조사하고 자료수집하며;특허로서의 신규성, 진보성, 산업상 이용 가능성이 있으면 명세서 작성을계속(없으면 작업중단);발명의 명칭항을 구상하며;기술분야항의 자료를 수집하여 나열하며;배경기술항을 수집하여 나열하며;선행기술문헌항을 특허문서와 논문, 저술 등 비특허문서도 기록하며;해결
특허청에 특허출원 및 실용신안 출원을 하는데 있어서 사전에 명세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먼저 거치는 바, 명세서 작성하는 순서는 아이디어가 발상되고;아이디어를 가지고 검색창과 특허정보검색서비스(KIPRIS)를 통하여 검색어를 특정 짓고 검색어를 활용하여 선행기술을 조사하고 자료수집하며;특허로서의 신규성, 진보성, 산업상 이용 가능성이 있으면 명세서 작성을계속(없으면 작업중단);발명의 명칭항을 구상하며;기술분야항의 자료를 수집하여 나열하며;배경기술항을 수집하여 나열하며;선행기술문헌항을 특허문서와 논문, 저술 등 비특허문서도 기록하며;해결하려는 과제항으로 상기 수집자료에서 인용하면서 자신의 아이디어로 해결하려는 사항을 기술하는데 초안상태로 도면을 그려보면서 작성;과제의 해결수단항으로 발명(고안)을 완성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발명의 효과항으로 발명으로 인하여 얻을 수 잇는 효과, 성과, 장점, 이익 등을 기술;도면의 간단한 설명항으로 도면명칭으로 평면도, 사시도(斜視圖), 단면도, 정면도 등으로 표시;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항으로 도면 및 부호를 이용하여 상세하게 설명;부호의 설명항으로 도면에서 사용한 문자, 숫자, 문숫자 조합으로 된 기호를 간단하게 설명;수탁번호항으로 미생물에 관한 특허시만 사용되고 미생물 기탁기관을 기록;서열목록자유텍스트항으로 제시되는 항에 기록 못하는 내용으로 나머지 사항을 기술:발명의 명칭/도면의 간단한 설명/부호의 설명/특허청구범위;청구항1:대표청구항으로 독립항 기록;청구항2:청구항1에 있어서...독립항으로 기술;청구항3:청구항2에 있어서...2항의 종속항으로 기술;청구항4:청구항3에 있어서...종속항의 종속항으로 기술;요약항으로 앞서 기술한 사항을 함축하여 기술;대표도항으로 작성해도 되지만 작성을 하지 않으면 도1을 대표도로 취급;도1부터 순서대로 그리기인데 앞서 작성한 초안을 정서로 작성;교육시간을 주1회 2시간씩, 16주간 육(총32시간);교육시간을 주1회 2시간씩, 12주간 교육(총24시간);주1회 2시간씩, 8주간 교육(총16시간);교육시간을 주1회 2시간씩, 4주간 교육(총8시간);교육시간을 1회 4시간 교육, 간단한 실습과제를 부여;교육시간을 1회 2시간 작성순서와 예제를 중심으로 교육;교육시간을 1회 1시간 교육, 작성순서를 요점 위주로 교육;초중고교, 전문대, 대학, 대학원 등 정규교육과정의 강의실에서 교육; 컴퓨터통신망에 탑재하여 컴퓨터통신망인 온라인상에서교육;스마트폰에 어플리케이션(앱, 트위터 등)으로 탑재하여 교육;학원(교습소) 프랜차이즈로 등록하여 교육;기존 학원(교습소)에 과목을 추가하여 교육;기존 프랜차이즈로 등록하여 전국적인 점포망을 구축하여 교육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학원에 추가적으로 과목을 신설;해결하려는 과제항 작성 직전에 도면 초안을 작성토록 지도;청구항 작성 순서를 그 외 기타 항 초안작성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이를 작성하도록 지도;교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특허명세서 작성 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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