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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내구성 향상을 위한 연료전지 활성화 공정 원문보기

IPC분류정보
국가/구분 한국(KR)/등록특허
국제특허분류(IPC8판)
  • H01M-008/04
  • H01M-008/10
출원번호 10-2014-0172410 (2014-12-03)
공개번호 10-2016-0066953 (2016-06-13)
등록번호 10-1734624-0000 (2017-05-02)
DOI http://doi.org/10.8080/1020140172410
발명자 / 주소
  • 추현석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죽전대로 *** 참솔마을월드메르디앙 ***동 ****호
출원인 / 주소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 (양재동)
대리인 / 주소
  • 특허법인태평양
심사청구여부 있음 (2014-12-03)
심사진행상태 등록결정(재심사후)
법적상태 등록

초록

본 발명은 초기 내구성 향상을 위한 연료전지 활성화 공정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방법은 정전위 운전을 통하여 캐소드측 탄소 표면에 산화 피막을 형성시키는 단계; 전위 펄스를 이용하여 연료전지를 활성화시키는 단계; 및 전위 펄스에 의한 활성화 중 생성된 캐소드측 백금 표면의 산화물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연료전지 활성화 공정은 연료전지의 초기 내구성을 향상시켜 연료전지의 수명 연장화에 기여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초기 내구성 향상을 위한 연료전지 활성화 공정으로서, 연료전지 활성화 전, 정전위 운전을 통하여 캐소드측 탄소 표면에 산화 피막을 형성시키는 단계; 전위 펄스를 이용하여 연료전지를 활성화 시키는 단계; 및전위 펄스에 의한 활성화 중 생성된 캐소드측 백금 표면의 산화물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산화 피막을 형성시키는 단계는 고가습으로서, 상대습도 100 조건 하에 표준 전극 전위(vs. SHE) 0.75V 이하에서 산화물 형성을 위한 정전위 운전을 1시간 이상 실시하고,상기 산화 피막은 연료전지를 활성화시키는 단계에서 캐소드

발명자의 다른 특허 :

이 특허에 인용된 특허 (3)

  1. [한국] 진공 습윤을 이용한 연료전지 스택 활성화 방법 | 추현석, 신환수, 이재혁, 이성근
  2. [한국] 연료전지 성능 회복 방법 | 신환수, 추현석, 이재혁, 이성근
  3. [일본] FUEL CELL SYSTEM | SUGA SOUHEI, TAKAICHI SATORU

이 특허를 인용한 특허 (1)

  1. [한국]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 | 김대종, 최성범, 윤종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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