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특장차의 적재함 내부에 설치되는 개폐장치에 의해 윙바디트럭의 윙을 개폐하는 특장차 윙 개폐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상기 특장차 개폐장치는 적재함의 내부에 설치되는 구동모터와, 상기 구동모터에 의해 회전되는 스크류와, 중공체로서 상기 스크류의 끝단부가 일단으로 삽입되며, 타단은 윙의 내측면에 힌지 결합되는 중공축으로 이루어지되, 상기 스크류에 대응되는 중공축의 입구부분 내주연에는 나사산이 형성되어 있어, 상기 스크류가 제자리서 회전됨에 따라 중공축은 스크류의 길이방향을 따라 전·후진하게 됨으로써 특장차의 윙
본 발명은 특장차의 적재함 내부에 설치되는 개폐장치에 의해 윙바디트럭의 윙을 개폐하는 특장차 윙 개폐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상기 특장차 개폐장치는 적재함의 내부에 설치되는 구동모터와, 상기 구동모터에 의해 회전되는 스크류와, 중공체로서 상기 스크류의 끝단부가 일단으로 삽입되며, 타단은 윙의 내측면에 힌지 결합되는 중공축으로 이루어지되, 상기 스크류에 대응되는 중공축의 입구부분 내주연에는 나사산이 형성되어 있어, 상기 스크류가 제자리서 회전됨에 따라 중공축은 스크류의 길이방향을 따라 전·후진하게 됨으로써 특장차의 윙을 개폐하는 것이 특징인 특장차의 윙 개폐 방법에 관한 것이다.따라서, 본 발명은 구조가 간단하여 제조가격이 비교적 낮으며, 구동장치로서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유압실린더에 비해 하중이 적기 때문에 보다 더 무거운 하중의 화물을 실을 수 있으며, 또한 차량에서 차지하는 설치공간이 작기 때문에 차량에 더 많은 화물을 실을 수 있다는 등의 현저한 효과가 있다.
대표청구항▼
특장차(10)의 적재함(11) 내부에 설치되는 개폐장치(100)에 의해 윙바디트럭(10)의 윙(12)을 개폐하는 특장차 개폐 방법에 있어서,상기 개폐장치(100)는 적재함(11)의 내부에 설치되는 구동모터(110)와, 상기 구동모터(110)에 의해 회전되는 스크류(130)와, 중공체로서 상기 스크류(130)의 끝단부가 일단으로 삽입되며, 타단은 윙(12)의 내측면에 힌지 결합되는 중공축(140)으로 이루어지되, 상기 스크류(130)에 대응되는 중공축(140)의 입구부분 내주연에는 나사산이 형성되어 있어,상기 스크류(130)가 제자리
특장차(10)의 적재함(11) 내부에 설치되는 개폐장치(100)에 의해 윙바디트럭(10)의 윙(12)을 개폐하는 특장차 개폐 방법에 있어서,상기 개폐장치(100)는 적재함(11)의 내부에 설치되는 구동모터(110)와, 상기 구동모터(110)에 의해 회전되는 스크류(130)와, 중공체로서 상기 스크류(130)의 끝단부가 일단으로 삽입되며, 타단은 윙(12)의 내측면에 힌지 결합되는 중공축(140)으로 이루어지되, 상기 스크류(130)에 대응되는 중공축(140)의 입구부분 내주연에는 나사산이 형성되어 있어,상기 스크류(130)가 제자리서 회전됨에 따라 중공축(140)은 스크류(130)의 길이방향을 따라 전·후진하게 됨으로써 특장차(1)의 윙(12)을 개폐하는 것으로,상기 구동모터(110)와 스크류(130) 사이에는 감속기(120)가 장착되어 구동모터(110)에 의해 구동되는 스크류(130)의 회전속도를 감속하고,상기 중공축(140)의 외주연에는 걸림턱(143)이 형성되어, 상기 중공축(140)의 걸림턱(143)과 감속기(120) 사이에는 코일스프링(150)이 장착되되, 상기 스크류(130)는 코일스프링(150)의 중공홀을 관통하여 중공축(140)의 내주연에 형성된 나사산에 나사결합되는 것으로,상기 중공축(140)은 튜브몸체(141)와 상기 튜브몸체(141)의 일단에 내주연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있는 헤드(142)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헤드(142)의 외주연에는 원주면을 따라 돌출된 걸림턱(143)이 형성되되,상기 튜브몸체(141)와 헤드(142)는 별도 제작한 후, 용접에 의해 서로 결합하는 것으로,상기 헤드(142)의 일단은 코일스프링(150)의 중공홀로 삽입이 용이하도록 단부측으로 갈수록 직경이 작아지도록 경사지게 형성되어 있으며, 타단은 내부로 튜브몸체(141)가 삽입되는 정도를 제어하도록 단턱(145)이 형성되어 있어, 헤드(142)의 내부로 튜브몸체(141)를 삽입시켜 튜브몸체(141)의 끝단부가 단턱(145)에 접촉되도록 한 후, 용접으로 서로 결합시킴으로써 더욱 견고한 결합이 되고,상기 헤드(142)의 내주연에 형성되는 나사산은 지그장치(200)에 고정하여 형성하는 것으로,상기 지그장치(200)는 선반(210)과 상기 선반(210)의 상면에 방사형으로 운동하는 복수 개의 고정지그(220)로 이루어져 있되, 상기 고정지그(220)의 전면은 헤드(142)의 원주면이 접촉하도록 헤드(142)의 원주면에 대응하는 오목홈이 형성되어 있고,상기 복수 개의 고정지그(220) 중 어느 하나에는 헤드(142)의 걸림홈(144)에 삽입되는 걸림돌기(221)가 형성되어 있어, 헤드(142)의 걸림턱(143) 외주연에 형성된 걸림홈(144)에 고정지그(220)의 걸림돌기(221)를 삽입하여 헤드(142)를 고정하게 되면 헤드(142)의 내주연에 나사산을 형성시 견고하게 고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특징인 특장차의 윙 개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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