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및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기반의 교량 상판 인상 공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교량; 상기 교량의 하부 구조로 교량의 하단에 설치되는 두 개 이상의 교대; 상기 교대 각각과 상기 교량 사이에 위치하는 교좌; 상기 교대 각각의 측벽을 타고 이동가능한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및 상기 통합 승하강 유닛이 상하로 이동하는 경로를 제공하는 이동 레일; 을 포함하며, 상기 통합 승하강 유닛은, 평면 플레이트의 중앙에 위치하며, 양측으
본 발명은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및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기반의 교량 상판 인상 공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교량; 상기 교량의 하부 구조로 교량의 하단에 설치되는 두 개 이상의 교대; 상기 교대 각각과 상기 교량 사이에 위치하는 교좌; 상기 교대 각각의 측벽을 타고 이동가능한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및 상기 통합 승하강 유닛이 상하로 이동하는 경로를 제공하는 이동 레일; 을 포함하며, 상기 통합 승하강 유닛은, 평면 플레이트의 중앙에 위치하며, 양측으로는 제 1 측 승하강 수단, 제 2 측 승하강 수단이 배치된 구조를 가지며, 상단에 피스톤, 피스톤을 구동하는 유압 실린더를 구비하는 중앙 승하강 수단; 상기 평면 플레이트에 형성된 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을 중심으로 우측(일 측)에 위치하며, 상단에 피스톤, 피스톤을 구동하는 유압 실린더를 구비하며, 피스톤을 구동하는 유압 실린더를 구비하는 제 1 측 승하강 수단; 및 상기 평면 플레이트에 형성된 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을 중심으로 좌측(다른 측)에 위치하며, 상단에 피스톤, 피스톤을 구동하는 유압 실린더를 구비하는 제 2 측 승하강 수단;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다른 통합 승하강 유닛과의 관계에서 실시간 변위, 하중, 거리, 높이를 동시에 조절하여 수평(평형) 상태를 정밀하게 제어하여 교량의 변형 및 파손을 방지할 수 있고, 종래의 하나의 지점마다 하나의 피스톤과 유압 실린더 구조를 탈피하여 중앙 승하강 수단을 기준으로 좌우에 하나씩 추가의 보조 승하강 수단을 구비함으로써, 위치에 따라 하나 또는 두 개 이상의 보조 승하강 수단을 동작시킴으로써, 교량과 맞닿는 범위를 분산시켜 교량이 틀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청구항▼
교량; 상기 교량의 하부 구조로 교량의 하단에 설치되는 두 개 이상의 교대; 상기 교대 각각과 상기 교량 사이에 위치하는 교좌; 상기 교대 각각의 측벽을 타고 이동가능한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및 상기 통합 승하강 유닛이 상하로 이동하는 경로를 제공하는 이동 레일; 을 포함하며, 상기 통합 승하강 유닛은,평면 플레이트의 중앙에 위치하며, 양측으로는 제 1 측 승하강 수단, 제 2 측 승하강 수단이 배치된 구조를 가지며, 상단에 피스톤, 피스톤을 구동하는 유압 실린더를 구비하는 중앙 승하강 수단; 상기 평면
교량; 상기 교량의 하부 구조로 교량의 하단에 설치되는 두 개 이상의 교대; 상기 교대 각각과 상기 교량 사이에 위치하는 교좌; 상기 교대 각각의 측벽을 타고 이동가능한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및 상기 통합 승하강 유닛이 상하로 이동하는 경로를 제공하는 이동 레일; 을 포함하며, 상기 통합 승하강 유닛은,평면 플레이트의 중앙에 위치하며, 양측으로는 제 1 측 승하강 수단, 제 2 측 승하강 수단이 배치된 구조를 가지며, 상단에 피스톤, 피스톤을 구동하는 유압 실린더를 구비하는 중앙 승하강 수단; 상기 평면 플레이트에 형성된 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을 중심으로 우측(일 측)에 위치하며, 상단에 피스톤, 피스톤을 구동하는 유압 실린더를 구비하며, 피스톤을 구동하는 유압 실린더를 구비하는 제 1 측 승하강 수단; 및 상기 평면 플레이트에 형성된 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을 중심으로 좌측(다른 측)에 위치하며, 상단에 피스톤, 피스톤을 구동하는 유압 실린더를 구비하는 제 2 측 승하강 수단; 전원공급부를 통해 외부로부터 공급된 전원을 통해 동작하며, 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 상기 제 1 측 승하강 수단, 상기 제 2 측 승하강 수단, 센서모듈, 상기 이동 레일을 타고 상하의 위치를 조절하는 위치조절모듈, 그 밖의 외부와 신호 및 데이터 송수신을 수행하는 통신모듈에 대한 전반적인 제어 및 전원 공급을 수행하는 아두이노 보드; 를 포함하며, 센서모듈은, 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 상기 제 1 측 승하강 수단, 상기 제 2 측 승하강 수단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유압 실린더 내부, 외부 평면 플레이트, 또는 유압 실린더의 하단부에 형성되되, 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 상기 제 1 측 승하강 수단, 상기 제 2 측 승하강 수단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구비된 피스톤의 이동 변위를 측정하여 이동 변위 정보를 생성한 뒤, 상기 아두이노 보드로 제공하는 변위 감지 센서; 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 상기 제 1 측 승하강 수단, 상기 제 2 측 승하강 수단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구비 피스톤 또는 유압 실린더를 기준으로 작용하는 상기 교량에 의한 하중을 측정하여 하중 정보를 생성한 뒤, 상기 아두이노 보드로 제공하는 하중 측정 센서;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 상기 제 1 측 승하강 수단, 상기 제 2 측 승하강 수단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또는 평면 플레이트의 정면 중앙부에 위치하며, 하나의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에서 마주보는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관계에서 상호 간의 거리를 측정하여 거리 측정 정보를 생성하는 거리 측정 센서; 및 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 상기 제 1 측 승하강 수단, 상기 제 2 측 승하강 수단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또는 평면 플레이트의 정면 중앙부 또는 하부면에 위치하며, 하나의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지평면으로부터의 높이 정보를 생성하는 높이 측정 센서; 를 포함하며, 상기 아두이노 보드는, 외부의 제어 단말에 의한 승강 제어 명령을 수신시 상기 위치조절모듈을 제어하여, 상기 이동 레일을 타고 상기 높이 측정 센서에 의해 생성되는 높이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하여 승강 제어 명령에 포함된 지정 높이로 위치하도록 상기 위치조절모듈을 제어하여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과의 관계에서 중력장 내에서 중력을 받는 면이 평형을 이루도록 하는 수평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거리 측정 센서를 통해 전면부에 위치한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거리 측정 센서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승강 제어 명령에 포함된 지정 거리에 위치하는지를 분석하며, 상기 아두이노 보드가 설치된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을 중심으로 방향성을 갖고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이 위치하는 경우, 자신이 속한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전면에 위치한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관계에서 지정 거리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분석하여, 길이 방향에 대한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에 대한 1차적 과정을 수행한 뒤, 지정 거리 범위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이동 레일을 타고 이동하는 상기 위치조절모듈에 대한 제어가 수행된 것으로 분석하여 제 1 모드 또는 제 2 모드를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수행하며, 상기 변위 감지 센서에 의해 생성되는 상기 중앙 승하강 수단의 중앙에 위치하는 피스톤의 이동 변위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하는 방식으로 피드백 작용 기반의 중앙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에 대한 제어를 통해, 피스톤을 승강 제어 명령에 포함된 미리 지정된 승강 위치까지 제어하도록 제어하며, 상기 1차적 과정을 수행하여 지정 거리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경우, 상기거리 측정 센서로부터 수신된 지정 거리에 대한 보정을 위해 미세 범위로 이동 레일을 타고 이동하는 상기 위치조절모듈에 대한 제어를 수행하며, 상기 제 1 모드는,상기 아두이노 보드가 중앙 승하강 수단에 대한 1차적인 승강 위치 제어 이후, 하중 측정 센서에 의해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하중 정보를 수신한 뒤, 승강 제어 명령에 포함된 하중 정보 범위 내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분석하고, 분석결과 하중 정보 범위 내에 포함되지 않고, 미리 설정된 하중 정보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하나의 세트로 작용하는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중 좌우 양측 중 하나에 위치한 하나의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하중 정보를 수신한 뒤, 수신된 하중 정보를 제공한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하중 정보가 승강 제어 명령에 포함된 하중 정보 범위 내에 포함되지 않고 미리 설정된 하중 정보 범위에 미달하는 경우, 자신이 속한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초과된 하중 정보를 감쇄시키기 위해 제 1 측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 제 2 측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대한 제어를 통해 제 1 측 및 제 2 측 승하강 수단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피스톤에 대한 중앙 승하강 수단 중 피스톤이 위치한 이동 변위까지 동작시키는 제어를 수행함과 동시에,상기 통신모듈을 통해 자신이 속한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초과된 하중 정보와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미달된 하중 정보를 전송하여,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중앙 승하강 수단, 제 1 측 승하강 수단, 제 2 측 승하강 수단을 이용한 보정 과정을 거치도록 통지하며,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보정 과정 동안 하중 측정 센서에 의해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하중 정보를 수신하여 승강 제어 명령에 포함된 하중 정보 범위 내로 도달 여부를 분석하여 포함되는 경우, 제 1 측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 제 2 측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대한 제어를 통해 제 1 측 및 제 2 측 승하강 수단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피스톤에 대한 원 위치(default position)로 이동 변위를 동작시키는 제어를 수행하며,상기 제 2 모드는,상기 아두이노 보드가 중앙 승하강 수단에 대한 단독적인 1차적인 승강 위치 제어 이후, 상기 하중 측정 센서에 의해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하중 정보를 수신한 뒤, 승강 제어 명령에 포함된 하중 정보 범위 내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분석하여, 분석결과 하중 정보 범위 내에 포함되지 않고, 미리 설정된 하중 정보 범위에 미달하는 경우, 하나의 세트로 작용하는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중 좌우 양측 중 하나에 위치한 하나의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하중 정보를 수신하고, 수신된 하중 정보를 제공한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하중 정보가 승강 제어 명령에 포함된 하중 정보 범위 내에 포함되지 않고 미리 설정된 하중 정보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미달된 하중 정보를 감쇄시키기 위해 중앙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 제 1 측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 제 2 측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에 대한 동시 제어를 통해 중앙 승하강 수단의 피스톤, 제 1 측 및 제 2 측 승하강 수단의 피스톤에 대한 초과된 하중 정보와 미달된 하중 정보가 감쇄되도록 단계적으로 하강시키는 동작을 수행하여, 중앙 승하강 수단에 대한 단독적 하강 동작이 아닌 제 1 측 승하강 수단, 제 2 측 승하강 수단에 대한 동시적인 하강 동작을 수행하는 것은 교량과 맞닿는 접촉면을 통해 하방 압력에 대한 힘의 분산을 통해 교량이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며, 중앙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 제 1 측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 제 2 측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에 대한 동시 제어를 통해 중앙 승하강 수단의 피스톤, 제 1 측 및 제 2 측 승하강 수단의 피스톤에 대한 초과된 하중 정보와 미달된 하중 정보가 감쇄되도록 단계적으로 하강시키는 동작을 수행과 함께, 자체적인 하중 측정 센서에 의해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하중 정보와 함께, 다른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의 보정 과정 동안 하중 측정 센서에 의해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하중 정보를 수신하여 승강 제어 명령에 포함된 하중 정보 범위 내로 모두가 도달한 경우, 제 1 측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 제 2 측 승하강 수단의 유압 실린더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대한 제어를 통해 제 1 측 승하강 수단의 피스톤 및 제 2 측 승하강 수단의 피스톤에 대한 원 위치(default position)로 이동 변위를 동작시키는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체 하중 균형 기능을 갖는 통합 승하강 유닛 기반의 교량 상판 인상 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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