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컨텐츠를 접목한 가상현실(VR) 스포츠를 통해 피트니스 관리를 제공하는 것으로,본 발명 VR 스포츠를 통한 피트니스 관리방법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을 활용한 스포츠와 건강 관리 기능을 결합하여, VR 스포츠 콘텐츠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운동을 하게 되고, 운동시에 VR 센싱장비를 통한 측정 및 데이터 처리를 통해 분석된 운동량을 제시해 줌으로써 사용자 스스로가 피트니스 관리를 받을 수 있는 현저한 효과가 있다.또한, VR 스포츠를 통한 피트니스 관
본 발명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컨텐츠를 접목한 가상현실(VR) 스포츠를 통해 피트니스 관리를 제공하는 것으로,본 발명 VR 스포츠를 통한 피트니스 관리방법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을 활용한 스포츠와 건강 관리 기능을 결합하여, VR 스포츠 콘텐츠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운동을 하게 되고, 운동시에 VR 센싱장비를 통한 측정 및 데이터 처리를 통해 분석된 운동량을 제시해 줌으로써 사용자 스스로가 피트니스 관리를 받을 수 있는 현저한 효과가 있다.또한, VR 스포츠를 통한 피트니스 관리방법은 3차원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2차원 기술보다 사용자들의 여러 감각기관을 자극함으로써 선수들의 흥미 및 동기유발을 불러일으키고, 네트워크를 통한 원격학습이 가능하되, 가상환경에서 다수의 사용자가 서로 상호교환적이며 협동적인 관계를 통해 학습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며, 특히, 선수들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여 선수들의 반응을 신속하게 탐지할 수 있어, 상호작용을 통해 오류 수정을 쉽게 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이며, 학습자 위주 개별화 학습을 제공하여, 개념 및 원리 뿐만 아니라 창의력 발달 및 문제해결 학습에 도움이 되어, 오락성과 가상경험을 극대화하는 현저한 효과가 있다.
대표청구항▼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컨텐츠를 접목한 가상현실(VR) 스포츠를 통해 피트니스 관리를 제공하는 VR 스포츠를 통한 피트니스 관리방법에 있어서, 상기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컨텐츠를 통해 움직인 것을 신호로써 센서를 통해 측정하고, 제어부는 센서를 통해 측정된 신호를 통해 운동량과, 운동한 시간을 판단하여 소비된 칼로리를 계산하여, 소비된 칼로리를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며,상기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을 활용한 스포츠는 실내에 설치된 디스플레이부에 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컨텐츠를 접목한 가상현실(VR) 스포츠를 통해 피트니스 관리를 제공하는 VR 스포츠를 통한 피트니스 관리방법에 있어서, 상기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컨텐츠를 통해 움직인 것을 신호로써 센서를 통해 측정하고, 제어부는 센서를 통해 측정된 신호를 통해 운동량과, 운동한 시간을 판단하여 소비된 칼로리를 계산하여, 소비된 칼로리를 디스플레이부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며,상기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을 활용한 스포츠는 실내에 설치된 디스플레이부에 출력되는 화면과,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전방위 카메라를 통해 화면에 출력되는 신체 동작을 따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상기 가상현실(VR) 센싱 장비의 센서는 실시간으로 제어부로 신호를 보내며, 상기 제어부는 신호를 통해 사용자의 운동량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이며, 상기 제어부에서 분석된 운동량 데이터는 서버에서 관리하되, 상기 서버는 사용자별로 운동량 데이터를 포함한 데이터를 관리하며, 운동 스케줄을 관리하는 것이며,상기 가상현실(VR) 컨텐츠 제공시, 사용자의 VR 멀미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가 90fps 이상이 되게 설정하며,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는 단계별 운동이 가능한 것으로, 사용자의 나이, 키, 체중, 성별의 사용자정보와, 운동이력정보, 사용자가 설정한 운동목표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맞는 운동 스케줄 및 운동 코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상기 사용자정보를 통해 나이와 키에 맞는 적절한 체중과 현재 체중을 비교하여, 필요한 운동량을 판단하고 운동이력정보를 통해 운동시간에 따라 단계를 다르게 하여 컨텐츠를 제공하되, 1단계는 운동시간이 일정시간 이하인 경우인 것으로, 아직 운동에 적응이 되지 않았다고 판단하여 운동에 적응을 하기 쉽도록 기본기를 배울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며, 2단계는 1단계의 시간은 초과하나 일정시간 이하인 경우, 혼자서 연습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며, 3단계는 2단계의 일정시간을 초과한 경우, 실력있는 상대와 경기를 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며,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를 제공할 시 사용되는 운동목표정보에는 트레이닝 코스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며, 트레이닝 코스에 따라 운동량, 제공되는 가상현실 컨텐츠, 또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며,상기 가상현실 컨텐츠에서 운동이력정보는 운동시간, 소모 칼로리 의 정보와, 운동시간 및 소모 칼로리에 대한 목표 및 달성정보이고, 상기 칼로리의 경우, 가상현실(VR) 스포츠의 종류와, 시간당 평균 소비하는 칼로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컨텐츠를 통해 운동한 운동량 데이터를 가중치로 반영하여 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R 스포츠를 통한 피트니스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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