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환
/ 서울특별시 서초구 나루터로*길 **, ***동 ****호(잠원동, 신반포*차아파트)
박지영
/ 서울특별시 송파구 위례광장로 ***, ***동 ****호(장지동, 위례신도시 송파푸르지오)
출원인 / 주소
제이에스씨(주) /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 제하비오타워동 제법조대로 ***동 ***호-***호(문정동)
대리인 / 주소
김정현
심사청구여부
있음 (2019-01-10)
심사진행상태
등록결정(일반)
법적상태
등록
초록▼
본 발명의 헬스케어 서비스 시스템은 사용자의 머리에 착용되어 VR(Virtual Reality)과 AR(Augmented Reality) 화면이 디스플레이되며, 사용자의 손 동작을 인식하기 위한 손 동작 인식 센서를 포함하는 일체형 HMD(Head mounted Display), 사용자의 몸 동작을 인식하기 위한 몸 동작 인식 센서 및 상기 일체형 HMD와 통신하며, 상기 일체형 HMD에 VR 화면과 AR 화면을 제공하되, VR 화면과 AR 화면을 통해 가상의 동반자 캐릭터를 포함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손 동작 인식 센서로부
본 발명의 헬스케어 서비스 시스템은 사용자의 머리에 착용되어 VR(Virtual Reality)과 AR(Augmented Reality) 화면이 디스플레이되며, 사용자의 손 동작을 인식하기 위한 손 동작 인식 센서를 포함하는 일체형 HMD(Head mounted Display), 사용자의 몸 동작을 인식하기 위한 몸 동작 인식 센서 및 상기 일체형 HMD와 통신하며, 상기 일체형 HMD에 VR 화면과 AR 화면을 제공하되, VR 화면과 AR 화면을 통해 가상의 동반자 캐릭터를 포함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손 동작 인식 센서로부터 인식된 사용자의 손 동작과 상기 몸 동작 인식 센서로부터 인식된 사용자의 몸 동작을 반영하여 상기 동반자 캐릭터와 인터랙션이 가능한 게임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포함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VR과 AR을 기반으로 하는 실감체험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청구항▼
사용자의 머리에 착용되어 VR(Virtual Reality)과 AR(Augmented Reality) 화면이 디스플레이되며, 사용자의 손 동작을 인식하기 위한 손 동작 인식 센서를 포함하는 일체형 HMD(Head mounted Display);사용자의 몸 동작을 인식하기 위한 몸 동작 인식 센서; 상기 일체형 HMD와 통신하며, 상기 일체형 HMD에 VR 화면과 AR 화면을 제공하되, VR 화면과 AR 화면을 통해 가상의 동반자 캐릭터를 포함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손 동작 인식 센서로부터 인식된 사용자의 손 동작과 상기 몸
사용자의 머리에 착용되어 VR(Virtual Reality)과 AR(Augmented Reality) 화면이 디스플레이되며, 사용자의 손 동작을 인식하기 위한 손 동작 인식 센서를 포함하는 일체형 HMD(Head mounted Display);사용자의 몸 동작을 인식하기 위한 몸 동작 인식 센서; 상기 일체형 HMD와 통신하며, 상기 일체형 HMD에 VR 화면과 AR 화면을 제공하되, VR 화면과 AR 화면을 통해 가상의 동반자 캐릭터를 포함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손 동작 인식 센서로부터 인식된 사용자의 손 동작과 상기 몸 동작 인식 센서로부터 인식된 사용자의 몸 동작을 반영하여 상기 동반자 캐릭터와 인터랙션이 가능한 게임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컴퓨터; 상기 컴퓨터와 통신하며, 상기 컴퓨터로부터 사용자의 상담 요청이 있으면, 미리 정해진 의료기관 단말에 상담 요청이 수신되었음을 알리고, VR을 통한 원격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 서버; 및의료기관의 의료진의 머리에 착용되고, 상기 의료기관 서버와 통신하며, 원격 상담 서비스를 위한 VR 화면이 디스플레이되는 의료기관 HMD를 포함하고, 상기 일체형 HMD는, 상기 컴퓨터와 통신하기 위한 통신 인터페이스부;음성을 출력하기 위한 음성출력부;상기 일체형 HMD를 착용한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기 위한 음성인식부;상기 컴퓨터로부터 수신한 콘텐츠를 VR 영상과 AR 영상으로 디스플레이하기 위한 디스플레이부; 및상기 일체형 HMD의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하며, 상기 통신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수신한 신호를 처리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VR 영상과 AR 영상이 디스플레이되도록 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컴퓨터는 상기 일체형 HMD로부터 수신한 환자의 음성 신호와 손 동작 신호에 대응하여 인터랙션이 가능한 게임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상기 컴퓨터는 모션 인식 단계와 동기화 단계로 모션인식을 처리하며, 상기 컴퓨터는 상기 모션 인식 단계에서 상기 손동작 인식 센서에서 유효 거리를 인식하여 사용자 모션 인식을 수행하고, 상기 몸동작 인식 센서에서 유효 거리를 인식하여 사용자 모션 인식을 수행하고, 상기 컴퓨터는 상기 동기화 단계에서 동시에 인식이 불가능한 경우 유효한 인식값을 우선순위로 처리하되, 상기 손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이 가능하고 상기 몸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이 불가능한 경우, 상기 손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을 우선순위로 처리하고, 반대로 상기 몸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이 가능하고 상기 손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이 불가능한 경우, 상기 몸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을 우선순위로 처리하고, 상기 손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과 상기 몸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이 각각 유효하고 서로 동일한 동작 범주에서 동작이 인식되는 경우, 상기 손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과 상기 몸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을 동기화하고, 상기 손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과 상기 몸동작 인식 센서에 의한 사용자 모션 인식이 다른 경우, 인식된 모션의 세분화 처리를 하여 각각 2개의 모션으로 처리하며, 상기 컴퓨터는 콘텐츠 사용시간과 사용자로부터의 피드백 정보를 반영한 친밀도를 산출하고, 콘텐츠 사용시간이 증가할수록 친밀도를 증가시키고, 콘텐츠 실행 횟수가 증가할수록 친밀도를 증가시키며, 산출된 친밀도에 따라 AR 가상 동반자 콘텐츠 제공 시에 가상 동반자 캐릭터의 대사가 다르게 출력되도록 하고, 상기 컴퓨터는 콘텐츠에 접속한 시간대에 따라 가상 동반자 캐릭터의 인사말이 다르게 출력되도록 하고, 상기 컴퓨터는 새벽 시간에 콘텐츠에 접속한 경우, 가상 동반자 캐릭터가 불면증에 대한 이야기를 소재로 대사를 출력하도록 하고, 상기 컴퓨터는 사용자의 생일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생일이 입력되면, 사용자의 생일에 가상 동반자 캐릭터가 생일 축하 인사말을 출력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헬스케어 서비스 시스템.
연구과제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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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특허에 인용된 특허 (2)
[한국]
AR과 VR을 기반으로 하는 독서 체험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시스템 |
이세환,
박지영,
조연호,
남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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