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주행하는 아스팔트 포장도로 또는 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 겨울철에 사용되는 제설제인 염화칼슘(CaCl)에 의해 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 피복 열화가 진행하고 내부로 염소가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아스팔트 포장 중간기층 또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에 방수성이 있는 불투수 콘크리트를 적용한 도로포장 시공 방법에 관한 것으로, 기상이변에 따른 집중 호우, 폭설과 하절기 장기간 고온현상, 중차량 및 급격한 교통량 증가에 의한 중간기층의 침하 및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방수성이 있는 불투수 콘크리트를 차량이 주행하는
차량이 주행하는 아스팔트 포장도로 또는 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 겨울철에 사용되는 제설제인 염화칼슘(CaCl)에 의해 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 피복 열화가 진행하고 내부로 염소가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아스팔트 포장 중간기층 또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에 방수성이 있는 불투수 콘크리트를 적용한 도로포장 시공 방법에 관한 것으로, 기상이변에 따른 집중 호우, 폭설과 하절기 장기간 고온현상, 중차량 및 급격한 교통량 증가에 의한 중간기층의 침하 및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방수성이 있는 불투수 콘크리트를 차량이 주행하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에 적용한 도로포장의 시공 방법으로서, (a) 현장에 있는 흙을 사용하여 원지반 위에 90㎝∼110㎝의 두께로 노체를 형성하는 단계, (b) 상기 단계 (a)에서 형성된 노체 상에 사질토를 사용하여 노상을 90㎝∼110㎝ 두께로 형성하는 단계, (c) 상기 단계 (b)에서 형성된 노상에 직경 50㎜∼70㎜인 쇄석을 사용하여 지역에 따라 40㎝∼80㎝의 두께로 동상방지층을 형성하는 단계, (d) 상기 단계 (c)에서 형성된 동상방지층 상에 직경 30㎝∼50㎝인 쇄석을 사용하여 보조기층을 15㎝∼25㎝의 두께로 형성하는 단계, (e) 상기 단계 (d)에서 형성된 보조기층 상에 방수성의 조성물을 포함하는 불투수 콘크리트층을 형성하는 단계, (f) 상기 단계 (e)에서 형성된 불투수 콘크리트층 상에 택 코팅을 실행하는 단계 및 (g) 상기 단계 (f)에서 실행된 택 코팅 상에 5~7㎝의 두께로 표층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단계 (e)에서 사용되는 불투수 콘크리트는 콘크리트 1㎥당 시멘트 323~357㎏, 물 153~169㎏, 잔골재 809~895㎏, 굵은 골재 899~993㎏, 방수재 13~14㎏을 포함하고, 상기 단계 (a) 내지 단계 (g)는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구성을 마련하여, 겨울철에 사용되는 제설제인 염화칼슘(CaCl)에 의해 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 피복 열화가 진행하고 내부로 염소가 침투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기상이변에 따른 집중 호우, 폭설과 하절기 장기간 고온현상, 중차량 및 급격한 교통량 증가에 의한 중간기층의 침하 및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방수성이 있는 불투수 콘크리트를 차량이 주행하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에 적용한 도로포장의 시공 방법으로서, (a) 현장에 있는 흙을 사용하여 원지반 위에 90㎝∼110㎝의 두께로 노체를 형성하는 단계,(b) 상기 단계 (a)에서 형성된 노체 상에 사질토를 사용하여 노상을 90㎝∼110㎝ 두께로 형성하는 단계,(c) 상기 단계 (b)에서 형성된 노상에 직경 50㎜∼70㎜인 쇄석을
기상이변에 따른 집중 호우, 폭설과 하절기 장기간 고온현상, 중차량 및 급격한 교통량 증가에 의한 중간기층의 침하 및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방수성이 있는 불투수 콘크리트를 차량이 주행하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에 적용한 도로포장의 시공 방법으로서, (a) 현장에 있는 흙을 사용하여 원지반 위에 90㎝∼110㎝의 두께로 노체를 형성하는 단계,(b) 상기 단계 (a)에서 형성된 노체 상에 사질토를 사용하여 노상을 90㎝∼110㎝ 두께로 형성하는 단계,(c) 상기 단계 (b)에서 형성된 노상에 직경 50㎜∼70㎜인 쇄석을 사용하여 지역에 따라 40㎝∼80㎝의 두께로 동상방지층을 형성하는 단계,(d) 상기 단계 (c)에서 형성된 동상방지층 상에 직경 30㎝∼50㎝인 쇄석을 사용하여 보조기층을 15㎝∼25㎝의 두께로 형성하는 단계,(e) 상기 단계 (d)에서 형성된 보조기층 상에 방수성의 조성물을 포함하는 불투수 콘크리트층을 형성하는 단계,(f) 상기 단계 (e)에서 형성된 불투수 콘크리트층 상에 택 코팅을 실행하는 단계 및(g) 상기 단계 (f)에서 실행된 택 코팅 상에 5~7㎝의 두께로 표층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단계 (e)에서 사용되는 불투수 콘크리트는 콘크리트 1㎥당 시멘트 323~357㎏, 물 153~169㎏, 잔골재 809~895㎏, 굵은 골재 899~993㎏, 방수재 13~14㎏을 포함하고,상기 단계 (a) 내지 단계 (g)는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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