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영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서로 ***, ***동 ***호 (마곡동, 마곡엠밸리*단지)
출원인 / 주소
주식회사 세영 /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로***번길 * ,***-*호(신현동,대성빌딩)
대리인 / 주소
특허법인 두성
심사청구여부
있음 (2019-11-28)
심사진행상태
등록결정(일반)
법적상태
등록
초록▼
본 발명은 센서와 통신망을 이용한 활주로 유해 조수 퇴치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항공기의 이착륙을 유도하는 활주로를 상호 간에 일정거리를 두고 형성되는 콘크리트 줄눈을 기준으로 하여 다수의 구간으로 구획하여 구간 별로 조수의 유무를 감지하는 다수의 조수 감지수단과, 활주로에 항공기가 이착륙되는 것을 감지하는 항공기 감지부와, 조수 감지수단과 1:1로 대응 설치되며, 구간 중 선택된 구간을 따라 왕복 이동되면서 선택된 구간에 위치하는 조수를 퇴치하는 조수 퇴치수단과, 조수 감지수단과 항공기 감지부의 센싱 값을 근거로
본 발명은 센서와 통신망을 이용한 활주로 유해 조수 퇴치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항공기의 이착륙을 유도하는 활주로를 상호 간에 일정거리를 두고 형성되는 콘크리트 줄눈을 기준으로 하여 다수의 구간으로 구획하여 구간 별로 조수의 유무를 감지하는 다수의 조수 감지수단과, 활주로에 항공기가 이착륙되는 것을 감지하는 항공기 감지부와, 조수 감지수단과 1:1로 대응 설치되며, 구간 중 선택된 구간을 따라 왕복 이동되면서 선택된 구간에 위치하는 조수를 퇴치하는 조수 퇴치수단과, 조수 감지수단과 항공기 감지부의 센싱 값을 근거로 하여 항공기가 이착륙되고 조수가 감지되는 경우, 조수 퇴치수단 중 조수가 감지된 구간을 담당하는 조수 퇴치수단의 작동을 제어하는 컨트롤러 및 조수 감지수단 및 항공기 감지부와 컨트롤러 간의 통신을 처리하는 통신망을 포함하며, 조수 퇴치수단은, 활주로의 양측변에 각각 설치되는 한 쌍의 레일과, 레일에 각각 왕복 이동수단을 통해 설치되는 캐리어와, 캐리어에 각각 구동모터를 구동원으로 하여 기복 가능하게 설치되는 와이어 홀더와, 활주로를 횡단하는 방향으로 배열되며, 양단이 각각 와이어 홀더에 고정되고, 캐리어를 따라 왕복 이동되면서 활주로에 위치한 조수를 퇴치하는 탄성 와이어 및 레일의 길이방향 양측에 각각 설치되어 캐리어의 위치를 감지하는 제1 리미트 센서 및 제2 리미트 센서를 포함하며, 와이어 홀더는, 상면이 개방되고 내부 수용공간이 마련되며 하단은 구동모터의 모터축에 결합된 하우징과, 하우징을 수평으로 관통하여 설치된 캠 샤프트와, 하우징의 수용공간에 수용되며, 캠 샤프트의 일단부에 축결합되어 캠 샤프트의 회전에 의해 회전되는 캠과, 캠의 외주연에 2개가 180°간격으로 한 쌍을 이루도록 각각 형성된 캠 노즈와, 캠 샤프트의 타단에 결합되어 캠 샤프트를 회전시키는 회전모터 및 하우징의 개방된 상면을 통해 수용공간에 수직으로 슬라이딩 삽입되어 캠의 외주연에 안착되며, 상단에 탄성 와이어의 일단이 고정되고, 캠의 회전에 의해 상하로 승강되면서 탄성 와이어를 진동시키는 진동 부재를 포함하며, 탄성 와이어가 콘크리트 줄눈에 삽입되도록 눕혀있다가 조수가 감지되면 기립하여 탄성 와이어가 활주로 위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와 통신망을 이용한 활주로 유해 조수 퇴치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유해 조수 퇴치수단이 활주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활주로에 있는 유해 조수를 활주로 밖으로 퇴치하되, 활주로를 다수의 구간으로 구획하여 유해 조수가 있는 구간 만을 대상으로 유해 조수의 퇴치가 이루어지므로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항공기의 이착륙을 유도하는 활주로를 상호 간에 일정거리를 두고 형성되는 콘크리트 줄눈을 기준으로 하여 다수의 구간으로 구획하여 상기 구간 별로 조수의 유무를 감지하는 다수의 조수 감지수단;상기 활주로에 항공기가 이착륙되는 것을 감지하는 항공기 감지부;상기 조수 감지수단과 1:1로 대응 설치되며, 상기 구간 중 선택된 구간을 따라 왕복 이동되면서 상기 선택된 구간에 위치하는 조수를 퇴치하는 조수 퇴치수단;상기 조수 감지수단과 상기 항공기 감지부의 센싱 값을 근거로 하여 항공기가 이착륙되고 조수가 감지되는 경우, 상기 조수 퇴치수단 중
항공기의 이착륙을 유도하는 활주로를 상호 간에 일정거리를 두고 형성되는 콘크리트 줄눈을 기준으로 하여 다수의 구간으로 구획하여 상기 구간 별로 조수의 유무를 감지하는 다수의 조수 감지수단;상기 활주로에 항공기가 이착륙되는 것을 감지하는 항공기 감지부;상기 조수 감지수단과 1:1로 대응 설치되며, 상기 구간 중 선택된 구간을 따라 왕복 이동되면서 상기 선택된 구간에 위치하는 조수를 퇴치하는 조수 퇴치수단;상기 조수 감지수단과 상기 항공기 감지부의 센싱 값을 근거로 하여 항공기가 이착륙되고 조수가 감지되는 경우, 상기 조수 퇴치수단 중 조수가 감지된 구간을 담당하는 조수 퇴치수단의 작동을 제어하는 컨트롤러; 및상기 조수 감지수단 및 상기 항공기 감지부와 상기 컨트롤러 간의 통신을 처리하는 통신망; 을 포함하며,상기 조수 퇴치수단은,상기 활주로의 양측변에 각각 설치되는 한 쌍의 레일;상기 레일에 각각 왕복 이동수단을 통해 설치되는 캐리어;상기 캐리어에 각각 구동모터를 구동원으로 하여 기복 가능하게 설치되는 와이어 홀더;상기 활주로를 횡단하는 방향으로 배열되며, 양단이 각각 상기 와이어 홀더에 고정되고, 상기 캐리어를 따라 왕복 이동되면서 활주로에 위치한 조수를 퇴치하는 탄성 와이어; 및상기 레일의 길이방향 양측에 각각 설치되어 상기 캐리어의 위치를 감지하는 제1 리미트 센서 및 제2 리미트 센서; 를 포함하며,상기 와이어 홀더는,상면이 개방되고 내부 수용공간이 마련되며 하단은 상기 구동모터의 모터축에 결합된 하우징;상기 하우징을 수평으로 관통하여 설치된 캠 샤프트;상기 하우징의 수용공간에 수용되며, 상기 캠 샤프트의 일단부에 축결합되어 캠 샤프트의 회전에 의해 회전되는 캠;상기 캠의 외주연에 2개가 180°간격으로 한 쌍을 이루도록 각각 형성된 캠 노즈;상기 캠 샤프트의 타단에 결합되어 캠 샤프트를 회전시키는 회전모터; 및상기 하우징의 개방된 상면을 통해 수용공간에 수직으로 슬라이딩 삽입되어 상기 캠의 외주연에 안착되며, 상단에 상기 탄성 와이어의 일단이 고정되고, 캠의 외주연에 접하는 하면은 내측으로 오목한 형상이고, 캠의 회전에 의해 상하로 승강되면서 탄성 와이어를 진동시키는 진동 부재; 를 포함하며,상기 탄성 와이어가 상기 콘크리트 줄눈에 삽입되도록 눕혀있다가 조수가 감지되면 기립하여 탄성 와이어가 상기 활주로 위에 배치되며,상기 조수 감지수단은,상기 활주로를 따라 구간 별로 구획된 활주로의 외측에 각각 설치되며, 상기 구간 내에 위치하는 물체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모션센서와, 상기 모션센서에 의해 감지되는 물체를 촬영하는 CCD카메라와, 모션센서와 CCD카메라가 장착된 제1 케이싱을 구비한 감지부;상기 제1 케이싱이 장착되는 제2 케이싱과, 상기 제2 케이싱과 제1 케이싱을 차례로 관통하되 상기 감지부가 물체의 움직임을 따라 상하 방향으로 회전되도록 제1 케이싱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제1 회전축과, 상기 제1 회전축의 단부에 축결합되어 제1 회전축에 회전력을 제공하는 모터를 구비한 제1 구동부;상기 제2 케이싱에 일단부가 연결되어 상기 감지부가 물체의 움직임을 따라 좌우 방향으로 회전되도록 제2 케이싱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제2 회전축과, 상기 제2 회전축의 타단부에 축결합되어 제2 회전축에 회전력을 제공하는 모터를 구비한 제2 구동부; 및상기 감지부에 의해 감지되는 물체를 추적하도록 상기 제1 구동부와 제2 구동부를 제어하는 제어부; 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조수의 움직임 특성 및 조수의 몸체 크기에 대한 정보가 저장된 저장모듈;상기 감지부에 감지되는 감지 정보와 상기 저장모듈에 기 저장된 조수 정보를 비교하여 조수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모듈; 및상기 판단모듈에 의해 상기 감지부에 감지되는 물체가 조수로 판단되면, 상기 제1 구동부와 제2 구동부를 제어하도록 추적 명령 신호를 발생하는 추적모듈; 을 포함하며,상기 왕복 이동수단은,상기 레일의 길이방향 일측에 설치되는 구동드럼;상기 구동드럼에 연결되어 구동드럼을 정역회전시키는 정역모터;상기 레일의 길이방향 타측에 설치되는 종동드럼; 및상기 구동드럼과 종동드럼에 무한궤도로 권취되며, 상기 캐리어가 상면에 안착된 상태로 고정되고, 구동드럼과 종동드럼의 회전방향에 따라 캐리어를 레일의 길이방향으로 직선 이동시키는 벨트;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센서와 통신망을 이용한 활주로 유해 조수 퇴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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