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특허]
3차원 유속측정장치, 이를 이용한 굴뚝 현장 내 3차원 유속 측정시스템 및 측정방법 3Dimensional Smokestack Velocimetry calibration method and Smokestack on Site Velocity Measurement System by using Nulling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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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굴뚝 현장 내 3차원 유속 측정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측정대상 유체가 배출되는 배출관 내에 삽입 설치되는 측정프루브; 상기 측정프루브 일측에 형성되는 제1측정홀, 상기 제1측정홀을 기준으로 상기 측정프루브의 원주방향 양단 각각에 형성되는 제2측정홀과 제3측정홀, 및 상기 제1측정홀을 기준으로 상기 측정프루브의 길이방향 양단 각각에 형성되는 제4측정홀과 제5측정홀; 상기 제1측정홀과 상기 제2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1차압센서와, 제2측정홀과 상기 제3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2차압센서와, 제4측
본 발명은 굴뚝 현장 내 3차원 유속 측정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측정대상 유체가 배출되는 배출관 내에 삽입 설치되는 측정프루브; 상기 측정프루브 일측에 형성되는 제1측정홀, 상기 제1측정홀을 기준으로 상기 측정프루브의 원주방향 양단 각각에 형성되는 제2측정홀과 제3측정홀, 및 상기 제1측정홀을 기준으로 상기 측정프루브의 길이방향 양단 각각에 형성되는 제4측정홀과 제5측정홀; 상기 제1측정홀과 상기 제2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1차압센서와, 제2측정홀과 상기 제3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2차압센서와, 제4측정홀과 상기 제5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3차압센서; 및 상기 측정프루브의 요각도와, 피치각과, 기 측정되어 저장된 교정 데이터와, 상기 제1, 제2, 제3 차압센서에서 측정된 차압을 기반으로 상기 측정대상 유체의 3차원 유속을 측정하는 분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유속 측정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대표청구항▼
유속측정시스템에 있어서, 측정대상 유체가 배출되는 배출관 내에 삽입 설치되는 측정프루브; 상기 측정프루브 일측에 형성되는 제1측정홀, 상기 제1측정홀을 기준으로 상기 측정프루브의 원주방향 양단 각각에 형성되는 제2측정홀과 제3측정홀, 및 상기 제1측정홀을 기준으로 상기 측정프루브의 길이방향 양단 각각에 형성되는 제4측정홀과 제5측정홀; 상기 제1측정홀과 상기 제2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1차압센서와, 제2측정홀과 상기 제3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2차압센서와, 제4측정홀과 상기 제5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3차압센서
유속측정시스템에 있어서, 측정대상 유체가 배출되는 배출관 내에 삽입 설치되는 측정프루브; 상기 측정프루브 일측에 형성되는 제1측정홀, 상기 제1측정홀을 기준으로 상기 측정프루브의 원주방향 양단 각각에 형성되는 제2측정홀과 제3측정홀, 및 상기 제1측정홀을 기준으로 상기 측정프루브의 길이방향 양단 각각에 형성되는 제4측정홀과 제5측정홀; 상기 제1측정홀과 상기 제2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1차압센서와, 제2측정홀과 상기 제3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2차압센서와, 제4측정홀과 상기 제5측정홀에서의 차압을 측정하는 제3차압센서; 및 상기 측정프루브의 요각도와, 피치각과, 기 측정되어 저장된 교정 데이터와, 상기 제1, 제2, 제3 차압센서에서 측정된 차압을 기반으로 상기 측정대상 유체의 3차원 유속을 측정하는 분석부; 및 상기 측정프루브를 길이방향 축을 기준으로 회전시키는 요각도 조절부와, 회전된 각도를 측정하는 각도측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요각도는 상기 요각도 조절부를 작동하여 상기 제2측정홀과 제3측정홀의 압력이 동일하게 되도록 각도측정부에서 측정된 각도이며, 상기 유속(V)은 이하의 수학식 1에 의해 산출되며,상기 교정데이터는 교정시스템에 의해 측정되어 저장되는 제1교정그래프와 제2교정그래프를 포함하고, 상기 교정시스템은, 상기 제1,제2,제3,제4,제5측정홀을 갖는 측정프루부와, 제1,제2,제3차압센서, 요각도조절부, 피치각조절부 및 기준차압과 교정계수값이 저장되는 저장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1교정그래프는 상기 피치각을 변화시키며 각 피치각마다 하기 수학식 2에 의해 제1교정계수(F1)를 산출하여 그래프화된 것이고, 상기 제2교정그래프는 상기 피치각을 변화시키며 각 피치각마다 하기 수학식 3에 의해 제2교정계수(F2)를 산출하여 그래프화된 것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유속 측정시스템:[수학식 1]F2는 제2교정계수, 는 측정대상유체 밀도, P1-P2는 제1차압센서에서 측정된 값, θyaw는 요각도, θpitch는 피치각이고,[수학식 2][수학식 3]상기 △Pstd는 기준차압, CP는 교정계수값, P23는 요각도 조절부에 의해 P2=P3인 각도에서의 P2 또는 P3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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