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휴먼브릿지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인하로 ***, *남 ***호(용현동, 인하대학교)
대리인 / 주소
이보근
심사청구여부
있음 (2020-12-30)
심사진행상태
등록결정(재심사후)
법적상태
등록
초록▼
본 발명은 비대면 간호 교육 서비스 제공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기 설정된 간호 관리 학습 정보에 기반하여 의료 현장에서 발생되는 간호 요구 내용에 대한 시나리오 데이터를 제공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문가 단말: 상기 시나리오 데이터에 기반하여 환자 또는 간호 활동을 위한 가상 이미지를 중심으로 간호 요구 내용에 대한 간호 관리 활동을 포함한 현장 상황을 연출하면서 상기 현장 상황에 간호 관리의 평가 항목에 대한 퀴즈 데이터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제공하고, 표준화된 간호 관리 활동별 교육 계획을 수립하
본 발명은 비대면 간호 교육 서비스 제공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기 설정된 간호 관리 학습 정보에 기반하여 의료 현장에서 발생되는 간호 요구 내용에 대한 시나리오 데이터를 제공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문가 단말: 상기 시나리오 데이터에 기반하여 환자 또는 간호 활동을 위한 가상 이미지를 중심으로 간호 요구 내용에 대한 간호 관리 활동을 포함한 현장 상황을 연출하면서 상기 현장 상황에 간호 관리의 평가 항목에 대한 퀴즈 데이터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제공하고, 표준화된 간호 관리 활동별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간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교육 관리 서버; 상기 간호교육 관리 서버로부터 상기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수신하여 시청하고, 상기 퀴즈 데이터에 대한 자신의 간호 판단 내용을 텍스트 또는 음성을 이용하여 작성한 답안 데이터를 제공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학습자 단말; 및 상기 간호교육 관리 서버와 연동하여 표준화된 간호 관리 활동별로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선별하여 출제 여부를 선택하고, 자신이 출제한 간호 관리용 콘텐츠에 대한 정답 데이터를 제공하며, 상기 학습자 단말로부터 수신한 답안 데이터에 대한 점수를 부여하고, 상기 부여된 점수 데이터를 포함한 결과 보고서를 상기 학습자 단말에 제공하는 교수 단말을 포함하는 것이다.
대표청구항▼
기 설정된 간호 관리 학습 정보에 기반하여 의료 현장에서 발생되는 간호 요구 내용에 대한 시나리오 데이터를 제공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문가 단말:상기 시나리오 데이터에 기반하여 환자 또는 간호 상담을 위한 가상 이미지를 중심으로 간호 요구 내용에 대한 간호 관리 활동을 포함한 현장 상황을 연출하면서 상기 현장 상황에 간호 관리의 평가 항목에 대한 퀴즈 데이터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제공하고, 표준화된 간호 관리 활동별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간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교육 관리 서버; 상기 간호교육
기 설정된 간호 관리 학습 정보에 기반하여 의료 현장에서 발생되는 간호 요구 내용에 대한 시나리오 데이터를 제공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문가 단말:상기 시나리오 데이터에 기반하여 환자 또는 간호 상담을 위한 가상 이미지를 중심으로 간호 요구 내용에 대한 간호 관리 활동을 포함한 현장 상황을 연출하면서 상기 현장 상황에 간호 관리의 평가 항목에 대한 퀴즈 데이터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기반의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제공하고, 표준화된 간호 관리 활동별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간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교육 관리 서버; 상기 간호교육 관리 서버로부터 상기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수신하여 시청하고, 상기 퀴즈 데이터에 대한 자신의 간호 판단 내용을 텍스트 또는 음성을 이용하여 작성한 답안 데이터를 제공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학습자 단말; 및 상기 간호교육 관리 서버와 연동하여 표준화된 간호 관리 활동별로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선별하여 출제 여부를 선택하고, 자신이 출제한 간호 관리용 콘텐츠에 대한 정답 데이터를 제공하며, 상기 학습자 단말로부터 수신한 답안 데이터에 대한 점수를 부여하고, 상기 부여된 점수 데이터를 포함한 결과 보고서를 상기 학습자 단말에 제공하는 교수 단말을 포함하되,상기 답안 데이터는, 상기 퀴즈 데이터에 대한 답안지와, 상기 간호 관리용 콘텐츠 내 간호 관리 활동의 부정/긍정 관찰 결과를 포함한 관찰 보고서를 포함하며,상기 간호교육 관리 서버는, 상기 시나리오 데이터, 답안 데이터, 정답 데이터를 포함한 간호 교육과 관련된 데이터들, 학습자 정보, 교수 정보, 전문가 정보를 포함한 회원 정보를 수집하여 저장하는 정보 수집 모듈;상기 교수 단말의 요청에 따라 상기 표준화된 간호 관리 활동별 교육 계획에 근거하여 학교와 연계된 병원, 교수와 연계된 병원 또는 전공과목에 맞는 임상 실습에 대한 교육 계획 정보를 수립하여 제공하는 계획 수립 모듈;상기 시나리오 데이터에 따라 문자, 음악, 그래픽, 동영상, 소프트웨어들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형태의 가상현실 기반의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제작하여 학습자 단말, 전문가 단말 또는 교수 단말에 제공하는 콘텐츠 제공 모듈; 및상기 시나리오 데이터, 답안 데이터, 정답 데이터를 포함한 간호 교육과 관련된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상기 분석된 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상기 간호 관리용 콘텐츠의 제작시 제공하는 정보 관리 모듈을 더 포함하는 것이되,상기 교수 단말에서 출제한 정답 데이터와 상기 학습자 단말에서 제공한 답안 데이터를 비교하여, 상기 답안 데이터가 기설정된 임계 오답률 이상인 경우에 재학습 알람 정보를 상기 학습자 단말로 전송하고, 상기 학습자 단말에서 재학습을 통해 제공된 답안 데이터 혹은 상기 학습자 단말에서 제공된 답안 데이터가 상기 교수 단말에서 출제한 정답 데이터와 비교하여 기설정된 임계 정답률 이상인 경우, 상기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통해 연출된 현장 상황에 가상 캐릭터 이미지를 출력하고, 상기 퀴즈 데이터 내 간호 관리의 평가 항목에 해당하는 현장 이미지를 순차적으로 팝업하여 표시하고, 상기 팝업된 현장 이미지의 일측에 상기 답안 데이터와 정답 데이터를 동시에 배열한 후, 상기 가상 캐릭터를 통해 음성 또는 텍스트를 포함한 문제풀이 해설 데이터를 제공하고,상기 정보 관리 모듈은, 상기 학습자 단말별 답안 데이터에서 정답과 오답이 발생된 간호 관리의 평가 항목들을 분류하여 분석하고, 상기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 항목들을 추출하여 학습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고, 상기 추출된 약점 항목에 기초하여 학습 안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고,상기 가상현실 기반의 간호 관리용 콘텐츠는, 상기 전문가 단말로부터 제공되는 임상 사례 또는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된 간호관리 과정 시나리오 데이터에 기초하여 간호 상담이 필요한 배경과 대상자에 대한 가상 이미지를 이용하여 정신 간호학 실습의 간호 과정에 따른 임상 실습을 교육하도록 구성되며,상기 콘텐츠 제공 모듈은,계획 수립 모듈과 연동하여 관리활동별로 문자, 음악, 그래픽, 동영상, 소프트웨어들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형태의 가상현실 기반의 간호 관리용 콘텐츠를 구성하되,[제1단계] 교수 단말에 제공하기 위해 학교명, 학번, 학년, 이름을 포함하는 학습자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제2단계] 교과서 내용을 요약하여 예습활동을 하는 단계,[제3단계] 선-퀴즈 항목으로 예습 활동의 내용이 기반하여 퀴즈 문제를 출제하고 학생 활동 보고서에 포함하는 단계,[제4단계] 가상현실 기반의 시뮬레이션 구성 항목으로 병동 내 가상 시뮬레이션 장면 구성 세션으로, 학습자 단말이 카테고리별 모든 탭을 리딩한 후 AS IS TO BE 분석 화면으로 이동하여 직접 체크하는 단계,[제5단계] AS IS TO BE 분석 화면으로서, 학습자가 적절한 간호 관리 활동과 문제 해결이 필요한 간호 관리 활동을 분류하되, 학습자 단말에는 표시되지 않으나, 교수 단말 상에는 낙상관리, 수혈관리, 물품관리, 퇴원관리, 약물관리를 포함하는 간호 관리 활동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교수자 가이드 정보가 제시되는 단계,[제6단계] 간호관리활동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서 학습자가 적절한 간호 관리 활동에 대한 모범 답안과 오답이 섞인 문항 중 적절한 간호관리 활동을 포함한 문항을 선택하는 단계,[제7단계] 간호관리활동 계획 수립의 결과를 확인하는 것으로 적절한 간호 관리 활동의 근거를 확인하는 단계,[제8단계] 간호관리 활동 수행 단계로 간호 질 관리 활동, 환자 및 보호자 교육 계획안, 의사소통 훈련에 관한 활동 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단계,[제9단계] 간호관리 역량을 확장하고, POST Quiz를 수행하는 단계로 간호관리활동 수행 중 역량 확장을 통해 추가 학습 부분을 탐색하며 Post quiz를 통해 사례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 및[제10단계] 학생 평가 결과 항목으로서 객관화될 수 있는 점수 및 서술형으로 작성하여 업로드 되는 보고서의 경우 교수 단말에서 점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고, PO별 및 활동 별 점수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고, 영역별 점수가 엑셀로 출력될 수 있도록 하여 CQI 보고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를 사용하는, 비대면 간호 교육 서비스 제공 시스템.
연구과제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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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특허에 인용된 특허 (3)
[한국]
학습보조 에이전트를 이용한 학습자 적응형 교육서비스시스템 및 그 운영방법 |
정경자,
신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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