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화재 안전장치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전기자동차 화재 안전장치 시스템으로서, 충격에 의해 화재가 발생될 수 있는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에 장착되는 충격완화 장치; 상기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덮어 커버하도록 설치되며, 리튬이온 배터리의 과열 방지 및 화재 진화 물질로 이루어진 배터리 셀 보호 장치; 상기 리튬이온 배터리의 배터리 셀 층 안에서의 온도를 검출하는 내장 센서를 구비하고, 상기 내장 센서로부터 검출되는 온도에 기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화재 안전장치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전기자동차 화재 안전장치 시스템으로서, 충격에 의해 화재가 발생될 수 있는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에 장착되는 충격완화 장치; 상기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덮어 커버하도록 설치되며, 리튬이온 배터리의 과열 방지 및 화재 진화 물질로 이루어진 배터리 셀 보호 장치; 상기 리튬이온 배터리의 배터리 셀 층 안에서의 온도를 검출하는 내장 센서를 구비하고, 상기 내장 센서로부터 검출되는 온도에 기초하여 화재 발생 시 탑승자 보호를 위한 미리 설정된 차량 구동제어를 수행하는 제어기; 및 상기 제어기의 제어 하에, 상기 리튬이온 배터리의 온도가 미리 설정한 수치 이상으로 과열되지 않고 미리 설정한 온도 이하로 유지되도록 하는 냉각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화재 안전장치 시스템에 따르면,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에 장착되는 충격완화 장치와,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덮어 커버하도록 설치되며, 리튬이온 배터리의 과열 방지 및 화재 진화 물질로 이루어진 배터리 셀 보호 장치와, 리튬이온 배터리의 배터리 셀 층 안에서의 온도를 검출하는 내장 센서를 구비하고, 내장 센서로부터 검출되는 온도에 기초하여 화재 발생 시 탑승자 보호를 위한 미리 설정된 차량 구동제어를 수행하는 제어기와, 제어기의 제어 하에, 리튬이온 배터리의 온도가 미리 설정한 수치 이상으로 과열되지 않고 미리 설정한 온도 이하로 유지되도록 하는 냉각 장치를 포함하여 구성함으로써, 전기자동차에 탑재되어 설치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충격에 의한 화재 발생을 최소화하고, 배터리의 화재 발생 시 제어기를 통한 도어 개방, 유독가스 방출, 탑승자 안내방송, 소방서 알림 및 탑승자 자동 방출을 통한 탑승자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또한, 본 발명의 전기자동차 화재 안전장치 시스템에 따르면, 리튬이온 배터리를 덮어 커버하는 배터리 셀 보호 장치를 구비하되, 배터리 셀 보호 장치는 냉각작용 및 충격 방지를 위해 커버되는 신소재층과, 화재 진화 물질의 팽창질석으로 이루어지는 팽창질석층과, 화재 소화를 위해 사용되는 질식소화포층을 포함하여 구성함으로써, 전기자동차의 리튬이온 배터리의 셀 내의 과열 감지로 인한 화재 발생을 최소화하고, 그에 따른 배터리의 화재 및 폭발의 차단을 통한 전기자동차의 안전성이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전기자동차 화재 안전장치 시스템(100)으로서,충격에 의해 화재가 발생될 수 있는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10)의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에 장착되는 충격완화 장치(110);상기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10)를 덮어 커버하도록 설치되며, 리튬이온 배터리(10)의 과열 방지 및 화재 진화 물질로 이루어진 배터리 셀 보호 장치(120);상기 리튬이온 배터리(10)의 배터리 셀 층 안에서의 온도를 검출하는 내장 센서(131)를 구비하고, 상기 내장 센서(131)로부터 검출되는 온도에 기초하여 화재
전기자동차 화재 안전장치 시스템(100)으로서,충격에 의해 화재가 발생될 수 있는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10)의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에 장착되는 충격완화 장치(110);상기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10)를 덮어 커버하도록 설치되며, 리튬이온 배터리(10)의 과열 방지 및 화재 진화 물질로 이루어진 배터리 셀 보호 장치(120);상기 리튬이온 배터리(10)의 배터리 셀 층 안에서의 온도를 검출하는 내장 센서(131)를 구비하고, 상기 내장 센서(131)로부터 검출되는 온도에 기초하여 화재 발생 시 탑승자 보호를 위한 미리 설정된 차량 구동제어를 수행하는 제어기(130); 및상기 제어기(130)의 제어 하에, 상기 리튬이온 배터리(10)의 온도가 미리 설정한 수치 이상으로 과열되지 않고 미리 설정한 온도 이하로 유지되도록 하는 냉각 장치(140)를 포함하되,상기 충격완화 장치(110)는,상기 리튬이온 배터리(10)가 장착 설치되는 전기자동차의 바닥 하부에 충격완화를 위해 장착되는 제1 쇼크업 쇼바(111)와, 상기 리튬이온 배터리(10)가 장착 설치되는 전기자동차의 바닥 하부 측면에 충격완화를 위해 장착되는 제2 쇼크업 쇼바(112)와, 상기 리튬이온 배터리(10)가 장착 설치되는 전기자동차의 바닥 하부의 전면 및 후면에 각각 장착되는 제3 쇼크업 쇼바(113)를 포함하여 구성하고,상기 배터리 셀 보호 장치(120)는,상기 리튬이온 배터리(10)를 덮어 커버하는 구조로 배터리 셀 위로 냉각작용 및 충격 방지를 위해 커버되는 신소재층(121)과, 상기 신소재층(121)의 외부를 덮어 커버하는 구조로 화재 진화 물질의 팽창질석으로 이루어지는 팽창질석층(122)과, 상기 팽창질석층(122)의 외부를 덮어 커버하는 구조로 화재 소화를 위해 사용되는 질식소화포층(123)을 포함하되, 중탄산나트륨, 중탄산칼륨, 인산암모늄분말 등의 층을 추가로 포함하여 구성하며,상기 질식소화포층(123)은,불연성 재질의 질식소화포 천으로 상기 리튬이온 배터리(10)의 화재 발생 시 유입되는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가 진압되도록 기능하고,상기 충격완화 장치(110)는,전기자동차에 탑재되어 설치되는 리튬이온 배터리(10)가 충격을 받아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 대비한 충격완화로 기능하되, 리튬이온 배터리(10)가 장착되는 전기자동차의 바닥 설치면의 하부와 측면 및 전/후면에 설치되는 탄성 스프링 부재로 구성되며,상기 배터리 셀 보호 장치(120)는,상기 리튬이온 배터리(10)의 과열 방지 및 화재 진화를 목적으로 하는 신소재층(121)과 팽창질석층(122) 및 질식소화포층(123)을 순차로 구성하되, 전기자동차의 차량 상태와 용도에 따라 신소재층(121)과 팽창질석층(122) 및 질식소화포층(123)과 중탄산나트륨, 중탄산칼륨, 인산암모늄분말 등의 층이 가감될 수 있도록 하고,상기 배터리 셀 보호 장치(120)는,상기 신소재층(121)이 충격 방지 및 냉각 작용을 하는 신소재로 구성되고, 상기 팽창질석층(122)이 리튬이온 배터리(10)에 주어지는 충격을 완화하는 불연성 소재로 구성하되, 팽창질석이 소화약제로 이용되어 초기의 스파크 단계에 있는 불꽃을 차단하여 화염이 확대되는 것을 막고, 유독가스나 불로 인한 재산상의 피해나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배터리를 감싸고 있는 구조로 미연에 화재나 폭발을 차단시키고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기능하며,상기 제어기(130)는,상기 내장 센서(131)로부터 검출되는 온도에 기초하여 상기 리튬이온 배터리(10)에 화재 발생 시 탑승자 보호를 위한 미리 설정된 차량 구동제어로서, 차량 도어 개방, 유독가스 방출, 탑승자에 화재 안내 방송, 소방서에 화재 알림, 탑승자 자동 방출 기능을 수행하며,상기 제어기(130)는,화재가 발생되면 전기자동차의 모든 문은 자동으로 안팎으로 쉽게 열리게 되고, 비상 배터리가 작동하여 잠금장치가 해제될 수 있도록 기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화재 안전장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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