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유아 사용자가 이용하는 컴퓨터 단말기나 휴대용 단말기 등의 화면 상으로 서술형 문제를 제공하고, 유아 사용자가 문제의 답안을 직접 필기하여 입력하면, 입력된 필기체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하여 필기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로 자동 채점하여 제공함으로써 유아 사용자가 24시간 언제든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손글씨 인식을 통한 유아 학습 시스템에 대하여 개시한다.본 발명에 따른 유아 학습 시스템은, 터치 입력으로 사용자의 필기를 입력받아 전처리하고, OCR(optical character reader) 처리하며, 후처리 과정
본 발명은 유아 사용자가 이용하는 컴퓨터 단말기나 휴대용 단말기 등의 화면 상으로 서술형 문제를 제공하고, 유아 사용자가 문제의 답안을 직접 필기하여 입력하면, 입력된 필기체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하여 필기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로 자동 채점하여 제공함으로써 유아 사용자가 24시간 언제든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손글씨 인식을 통한 유아 학습 시스템에 대하여 개시한다.본 발명에 따른 유아 학습 시스템은, 터치 입력으로 사용자의 필기를 입력받아 전처리하고, OCR(optical character reader) 처리하며, 후처리 과정을 통해 사용자의 필기를 인식하는 필기 인식부; 및 상기 인식된 사용자의 필기를 전처리하고, 자연어 처리를 통해 자동 채점하고 후처리 과정을 통해 채점 결과를 출력하는 자동 채점부를 포함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터치 입력으로 사용자의 필기를 입력받아 전처리하고, OCR(optical character reader) 처리하며, 후처리 과정을 통해 사용자의 필기를 인식하는 필기 인식부; 및상기 인식된 사용자의 필기를 전처리하고, 자연어 처리를 통해 자동 채점하고 후처리 과정을 통해 채점 결과를 출력하는 자동 채점부;를 포함하고,상기 자동 채점부는, 서술형의 특성 추출에 대하여 개체명 인식과 키워드 추출을 이용하고, 오탈자 교정을 통해 확장 모범 답안을 얻으며, 상기 오탈자 교정에 대해 저학년인 경우 음운 유사도 및 음절 단위의 언어모델을 이용
터치 입력으로 사용자의 필기를 입력받아 전처리하고, OCR(optical character reader) 처리하며, 후처리 과정을 통해 사용자의 필기를 인식하는 필기 인식부; 및상기 인식된 사용자의 필기를 전처리하고, 자연어 처리를 통해 자동 채점하고 후처리 과정을 통해 채점 결과를 출력하는 자동 채점부;를 포함하고,상기 자동 채점부는, 서술형의 특성 추출에 대하여 개체명 인식과 키워드 추출을 이용하고, 오탈자 교정을 통해 확장 모범 답안을 얻으며, 상기 오탈자 교정에 대해 저학년인 경우 음운 유사도 및 음절 단위의 언어모델을 이용하고, 고학년인 경우 받아쓰기 교정 규칙과 띄어쓰기를 이용하고, 한 단어와 비슷한 단어들을 벡터 군집 안에서 클러스터링하여 사용자 단어 사전을 구축하고, 상기 확장 모범 답안에 대한 오탈자 교정으로 여러 데이터 군집을 생성하여, 한 문장으로 끝나는 서술형 문항을 기준으로 상기 확장 모범 답안과 학습자 입력 답을 비교하여 나머지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한 채 공집합으로 채점하여 서술형 채점 데이터를 생성하고,상기 자동 채점부는, 상기 서술형 채점 데이터를 모아서 연결 어미를 붙여 1단계 논술 데이터를 만들고, 상기 1단계 논술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셋의 확장으로 “a한 것을 뜻한다, b특징을 가지고 있다”와 “a한 것을 뜻하며, b특징을 가지고 있다”라는 질문 논술이 포함된 2단계 논술 데이터를 만들며, 상기 질문 논술에 “a한 것을 뜻하며, b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a와 b는 c하므로, 이 문제에서는 d한 방법을 써야 한다”라는 판단이 들어가는 부분이 포함된 3단계 논술 데이터를 만들고, 상기 3단계 논술 데이터가 포함되고 추가적으로 “a한 것을 뜻하며, b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a와 b는 c하므로, 이 문제에서는 d한 방법을 쓰는게 더 낫다 하지만 더 나은 방안은 e를 통해 f를 하는 것이다 ”라는 4단계 논술 데이터를 만들어 논술형 채점을 실행하는, 유아 학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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