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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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우리나라 기초원천연구의 질적수준과 연구역량을 진단하고 향후 연구정책방향을 모색
○ 「주요저널에 발표된 한국연구자 논문현황」 및 「피인용 상위 1% 한국연구자 논문현황」 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발표
◇ 주요저널에 발표된 한국연구자 논문현황
○ 대상학술지 : NSC(Nature, Science, Cell) 및 ESI(SCI DB의 일종)의 22개 각 학문분야별 피인용횟수가 높은 상위 Top 5 저널(93) 등 총 96개 학술지
1. 개요
○ 우리나라 기초원천연구의 질적수준과 연구역량을 진단하고 향후 연구정책방향을 모색
○ 「주요저널에 발표된 한국연구자 논문현황」 및 「피인용 상위 1% 한국연구자 논문현황」 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발표
◇ 주요저널에 발표된 한국연구자 논문현황
○ 대상학술지 : NSC(Nature, Science, Cell) 및 ESI(SCI DB의 일종)의 22개 각 학문분야별 피인용횟수가 높은 상위 Top 5 저널(93) 등 총 96개 학술지
○ 대상논문 : NSC(’93~’08간 한국인 과학자 정규논문 193편 발표) 및 피인용 상위 Top 5저널(’04~’08간 한국과학자 정규논문 4,047편 발표)
○ 분석내용 : 연도별 논문현황(국제점유율), 부처별/사업별/연구주체별/학문분야별 발표 논문현황 ◇ 피인용 상위 1% 한국과학자 논문현황
○ 분석대상 : 최근 11년간(’99~’08)간 ESI의 22개 각 학문분야별 피인용 상위 1% 논문중 한국과학자 논문
○ 분석내용 : 연도별 논문현황(국제점유율), 부처별/사업별/연구주체별/학문분야별 발표 논문현황2. 분석결과
1) 종합분석
○ (각 학문분야 피인용수 상위 Top 5 저널) ’04년 663편(점유율 1.9%, 세계 14위) → ’06년 762편(점유율 2.1%, 세계 14위) → ’08년 936편(점유율 2.6%, 세계 13위) 등 매년 증가
- ’04~’08간 우리나라의 상위 Top 5저널 논문 점유율(1.9% → 2.6%)이 SCI 전체 논문 점유율(2.13% → 2.42%)보다 큰 폭으로 증가
- 이는 인용수가 높고 파급효과가 큰 우수 국제학회지에 발표되는 국내 연구자들의 논문이 증가되고 있음을 의미
○ (NSC(Nature, Science, Cell) 발표 논문) ’04년 14편(점유율 0.7%, 세계 23위) → ’06년 23편(점유율 1.1%, 세계 19위) → ’08년 25편(점유율 1.3%, 세계 19위) 등 점진적 증가추세
○ (피인용 상위 1% 논문) ’98년 총 29편(점유율 0.4%) → ’08년 133편(점유율 2.11%)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
- 지난 11년(’98~’08)간의 누적 논문수에서 세계 16위(총 1,358편, 점유율 1.5%)로 분석되었다.
2) 부처별ㆍ사업별 논문 분석
○ NSC 등 상위 저널 논문, 고피인용 논문 등 세계적 우수 논문 대부분은 교육과학기술부 기초원천연구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것
* 우수연구센터, 특정기초, 창의연구, 프론티어 등
○ (피인용 상위 Top 5 저널) 발표 논문은 ’08기준 총 936편
- 우수연구센터(194편, 20.7%), 특정기초(117편, 12.5%), 창의연구(108편, 11.5%), 프론티어(77편, 8.2%) 등 73.7%(690편)가 교과부 기초원천연구사업 지원
○ (NSC) 발표 논문은 ’04~’08간 총 113편
- 창의연구(17편, 15.0%), 우수연구센터(16편, 14.2%), BK21(13편, 11.5%), 프론티어(12편, 10.6%) 등 57.5%(65편)가 교과부 연구사업 지원
○ (피인용 상위 1%) 논문은 ’08기준 총 133편
- 우수연구센터(25편, 18.8%), 특정기초(21편, 15.8%), 창의연구(16편, 12.0%), 프론티어(12편, 9.0%) 등 45.9%(61편)가 교과부 연구사업 지원
교육과학기술부 주요 R&D사업별 논문 점유율 비교 사업명 피인용 상위 Top 5 저널(‘08) NSC논문('04-'08) 피인용상위1%논문(‘08) 논문수주1) 점유율주1) 논문수주1) 점유율주1) 논문수주1) 점유율주1) 우수연구센터 194 20.7% 16 14.2% 25 18.8% 특정기초 117 12.5% 7 6.2% 21 15.8% 창의적연구진흥 108 11.5% 17 15.0% 16 12.0% 프론티어 77 8.2% 12 10.6% 12 9.0% BK21주2) (미실시) - 13 11.5% (미실시) - 국가지정연구실 67 7.2% 5 4.4% 9 6.8% 국가핵심연구센터 46 4.9% 6 5.3% 2 1.5% 기타 교과부 사업 395 - 39 - 19 - 교과부 합계(중복포함) 1004 - 115 - 104 - 교과부 합계(중복제외) 690 73.7% 65 57.5% 61 45.9% 국가전체 936 100.0% 113 100.0% 133 100.0% 주) 1) "각사업별 논문 수"는 논문 1편이 복수의 R&D사업 지원을 통해 발표되는 경우 각각을 1편으로 중복인정하여 계산한 수치이며, "점유율"은 국가전체 논문수 대비 중복인정된 논문수 임
2) BK21사업은 성과데이터의 한계로 "피인용 피인용 상위 Top 5 저널" 및 "피인용 상위 1% 논문" 수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지 못하였음(교과부 일부R&D사업만을 대상으로 실시)
3) 연구 기관별 논문 분석
○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이 우리나라 전체 NSC 논문의 93.6%, 피 인용도 상위 1%논문의 94.0%를 발표
연구주체별 논문 점유율 비교 구분 대 학 공공연구기관 민간연구기관 계 NSC 저널 81.1% 12.5% 6.4% 100.0% 피인용 상위 1% 83.3% 10.7% 6.1% 100.0% 기관별 논문 점유율 비교 순위 피인용 상위 Top 5 저널 (‘04 - ’08) NSC 저널(‘93 - ’08) 피인용 상위 1%논문(‘98~’08) 기관 논문수 비율 기관 논문수 비율 기 관 논문수 비율 1 서울대 1,144 28.3% 서울대 40 15.1% 서울대 325 15.7% 2 연세대 602 14.9% POSTECH 25 9.4% 연세대 159 7.7% 3 고려대 499 12.3% KAIST 20 7.5% 고려대 134 6.5% 4 성균관대 472 11.7% 연세대 19 7.2% POSTECH 122 5.9% 5 경북대 397 9.8% 성균관대/생명(연) 11 4.2% KAIST 114 5.5% 주) 게재 건수 산출시 공저 논문은 기관별로 1건으로 산정함
4) 학위 분야별 논문 분석
○ NSC논문은 기초의과학분야에서, 피인용 상위 1%논문은 물리학 분야에서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
분야별 논문 점유율 비교 NSC 저널 (‘93 - ’08) 피인용 상위 1%논문(‘98~’08) 분야 논문수 비율 기 관 논문수 비율 기초의과학 94 48.7% 물리학 250 18.9% 물리학 27 14.0% 화학 249 18.9% 화학 23 11.9% 공학 189 14.3% 생물과학 16 8.3% 재료과학 187 14.2% 지구과학 16 8.3% 임상의학 101 7.7% 5) 국제협력 연구 분석
○ NSC 논문의 85%(164편), 피인용 상위 1% 논문의 56.4%(744편)가 국외 연구자가 논문 저자로 함께 참여한 국제협력형태의 논문
주요국별 국제협력 현황
구 분 NSC 논문 피인용 상위 1%논문 논문수 점유율 논문수 점유율 미국(1) 127 77.4% 579 77.8% 일본(2) 38 23.2% 198 26.6% 독일(3) 29 17.7% 154 20.7% 영국(4) 23 14.0% 132 17.7% 프랑스(5) 21 12.8% 124 16.7% 국제협력 논문 수 164 100.0% 744 100.0% 전체 193 1,320 주 1) ( )안은 NSC논문 및 피인용 상위 1% 논문의 국가별 협력 논문 수 순위를 의미함
2) 2개국 이상이 참여한 국제협력논문이 있는 관계로, 각 국의 협력논문 총합은 총 협력논문의 총합보다 큼3. 결론 및 시사점
○ 우리나라는 SCI논문의 괄목할 만한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수준도 점진적으로 향상
○ 이는 1990년대 기초연구분야 R&D프로그램*이 기획․추진되고, 2000년대 정부R&D예산 중 기초연구비중이 계속 확대되는 등 정부가 적극적으로 기초연구투자를 확대한 데에서 기인
* 우수연구센터사업(’90~), 창의연구사업(’97~), BK21사업(’99~) 등
○ 반면, 향후 신 성장동력을 창출 및 국가경쟁력을 제고를 위해서는 연구의 질적수준을 2배이상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것이 중요
○ 교육과학기술부는 기초원천연구비중의 ’12년 50%까지 확대하는 것을 지속 추진
- 다양한 질적지표*를 중심으로 연구사업을 평가하여 연구성과의 질적수준을 제고
* 게제 학술지의 피인용도, 논문 피인용도, 국제학술지 편집위원경력 등
- 아울러, 창의적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연구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연구기획↔사업평가↔집행관리↔성과관리 등 교과부 연구사업 전분야의 선진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
◇ (연구기획) 모험연구 신설, 특수․보호학문육성사업 신설, 원천연구사업의 전략기획 강화 등 연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사업간 연계를 강화
◇ (평 가) 질적평가지표 개선, 연구자 역량평가 강화, 성실실패제도 도입 등 창의적 연구문화 조성을 위한 평가제도의 개선
◇ (집행/성과) 대학연구비 중앙관리제 개선, 추적평가, 연구성과 활용확산 및 법적보호 등 연구자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성과관리를 강화
*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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