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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04-11-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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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4068054c59fb4143961ce4ff1b5d7a72&fileSn=1&bbsId= |
□ 증기터빈의 내부손실은 여기서 언급한 프로파일 손실, 2차 손실, 누설 손실 외에 노즐 손실과 습분(濕分) 손실이 있다. 그 중 습분에 의한 손실은 매우 중요하며, 터빈 제작사 들은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기술개발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습분, 즉 수적(水滴)의 속도는 기류의 그것보다 작으므로 기류에 대한 제동작용 및 회전익 입구에서의 배면충돌을 일으킨다. 경험에 의하면 어떤 단의 평균 건도(乾度)가 1% 저하하면 내부효율이 1~2%씩 저하한다고 한다. 여기서는 이에 대한 언급이 없다.
□ 위의 증기의 습분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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