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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10-04-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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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315a602731e94596b7d4ff7f160c9044&fileSn=1&bbsId= |
○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 호일, 서브프레임, 범퍼 등에 용접용 고장력 알루미늄합금 판재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알루미늄합금 용접구조물의 사용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내식성과 프레스 성형성 뿐만 아니라 용접성의 관점에서 용접이음부의 기계적 강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알루미늄합금 용접부를 구성하고 있는 용접금속(weld metal)과 용접열 영향부(HAZ)는 모재와 항복강도가 달라서 복합적으로 변형을 하며 고온균열, 기공, 융합불량 등과 같이 응력집중을 초래하는 결함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용접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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