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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11-12-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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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42352da66690453a97d4173bfabfd0d9&fileSn=1&bbsId= |
○ 근년 지구온난화의 원인물질로서 CO2가 지적되면서 환경대응 자동차로서 하이브리드 차나 전기자동차 등 화석연료의 사용을 감축할 수 있는 차종의 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가격 면에서 실용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기존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식 엔진 차의 연비향상 대책으로서 차체의 경량화를 위한 고분자 소재 및 용접, 접착 등 가공기술의 개발이 경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자동차의 경량화 수단으로는 기존 철강 재료의 고강도화, 경금속 재료 및 고분자 재료 등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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