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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12-04-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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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5ee5f1bb3d594223b862afc08f851ab6&fileSn=1&bbsId= |
○ 자동차 연료탱크는 외면내식성과 성형성이 중시되던 80년대까지는 Sn을 10% 전후로 함유한 Pb-Sn합금(terne metal)을 도금한 냉연강판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이는 Pb-Sn 도금층이 보호피막을 형성하여 내식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땜납퍼짐성과 연성이 우수하고 도금층 자신이 윤활제로 작용하여 탱크 성형을 위한 디프 드로잉(deep drawing) 가공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 1990년대 초부터 환경부하물질의 배출문제가 대두되어 일본자동차협회의 Pb 삭감 목표량 설정(1996), 폐차의 유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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