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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12-07-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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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6d7406daa3334a94ac19bda9a3334865&fileSn=1&bbsId= |
미래의 자동차는 연비향상에 핵심이 되는 경량화를 위해 다양한 경량재료를 사용할 것이며, 이에 따라 이들 재료를 접합할 수 있는 첨단의 접합기술이 요구된다. 대표적인 접합기술 대상의 하나로서 알루미늄합금을 이용한 자동차 차체의 접합기술을 들 수 있다.
알루미늄합금은 전기전도도가 높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회사의 조립라인에 다수 설치되어 있는 저항점용접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저항점용접의 경우 재료의 전기저항에 의해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여 판재를 접합하는데, 알루미늄합금에서는 전기가 쉽게 흐르기 때문에 용접하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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