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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13-02-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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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aad9f57c376641b28ca145efef5810f4&fileSn=1&bbsId= |
마찰의 감소가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되고 있다. 비근한 예로서 차에서는 엔진에서 생기는 연소에너지가 마찰에 의해 손실되고 있다. 마찰에 의한 부품의 마모와 열화에 의한 수명저하 등, 자동차공업에 따라서 마찰감소는 중요한 과제이다. 현재, 일반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마찰 감소방법은 윤활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엔진이나 트랜스미션은 고속에서 마찰하고 있기 때문에 윤활유 사용은 필수이며 마찰에 의한 온도상승과 소착이 일어난다.
최근에는 차의 낮은 연비 때문에 저점도의 윤활제가 사용되고 있어 오일 막 두께가 얇아져 소착현상을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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