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보고서 상세정보

하이브리드 추진기관의 아크 점화

등록일자 2016-06-21
초록
○ 최근 하이브리드 로켓 추진기관이 안정성과, 저 경비 등으로 새로운 차세대의 추진기관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있다. 특히 추력 가변성(throttleability)은 기존의 고체 추진기관이 가지고 있는 단점으로 공기 흡입추진기관과 함께 하이브리드 추진기관이 갖는 큰 장점이다. 동시에 액체 추진기관의 구조적 복잡성에 비하여 단순성도 매력이다.

○ 그러나 이러한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유사한 추력을 생성하는 통상적인 고체추진기관보다 연소율이 25% 정도가 낮은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연소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이 연구되어 오고 있고 또 하나의 단점은 하이브리드 추진기관이 안정한 만큼 상대적으로 점화가 용이한 편이 아니다.

○ 연소율 증대를 위해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연료 질량 흐름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안과 함께 금속 연료를 추가하는 방안 연구 되고 있다. 금속 연료 추가 방안은 기존의 고체 추진제 원료에서도 고려되는 방안의 연장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질량 유동에 관한 것은 분사기를 여러 개 사용하거나, 연료 포트 길이를 크게 하는 등, 연료 그레인의 연소면적을 늘리는 설계를 하고 있다. 또 연소 영역에서 연료 그레인 표면으로 열전달을 증기시키는 방법, 소용돌이(swirl)분사를 통하여 산화제 면적에 질량 유속을 증가시키는 등의 방법이 연구 개발 되고 있다.

○ 점화를 용이하게 하려는 시도 역시 진행되고 있는데, 통상의 파이로 테크닉에서 나아가 Hypergolic이나, TEA-TEB(triethylaluminum–triethylborane)와 같은 Pyrophoric 유체를 사용하는 방안 등도 조사되고 있는데 이들은 비교적 점화가 용이하나 독성이 있어 하이브리드 추진기관의 본성과는 배치되는 문제점이 있다. Whitmore 등은 아크 점화기를 개발하여 연속적으로 또 저기압 상태에서도 점화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추진기관의 다양한 옵션으로 하이브리드 추진기관과 함께 점화기에 대하여도 관심이 필요하다.
출처 RES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