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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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자서문
본 연구를 통해 1980년부터 32년간 남/동남아시아의 17개국을 대상으로 도시화, 에너지 소비, 외국인 직접 투자, 그리고 이산화탄소 배출의 상호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산화탄소 배출 강도에 따라 17개국을 국가 소득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분류하였지만, Pedroni의 결과에 따르면 소득과 관계없이 도시화, 에너지 소비, 외국인 직접 투자, 그리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공적분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밝혀졌다. Westerlund는 Pedroni의 연구 결과와 다소 유사한 점이 있으나, 주된 에너지 소비,
1. 분석자서문
본 연구를 통해 1980년부터 32년간 남/동남아시아의 17개국을 대상으로 도시화, 에너지 소비, 외국인 직접 투자, 그리고 이산화탄소 배출의 상호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산화탄소 배출 강도에 따라 17개국을 국가 소득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분류하였지만, Pedroni의 결과에 따르면 소득과 관계없이 도시화, 에너지 소비, 외국인 직접 투자, 그리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공적분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밝혀졌다. Westerlund는 Pedroni의 연구 결과와 다소 유사한 점이 있으나, 주된 에너지 소비,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 소비, 그리고 외국인 직접 투자 요소가 남/동남아시아 국가의 이산화탄소 배출에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한다. 이와 더불어, 실제적인 현상으로서 중산층 국가에서는 주된 에너지원과 화석연료가 모두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며 온실가스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고 보여지고 있다.
2.목차
1. 개요
2. 기존 연구에 대한 고찰
3. 방법론 및 데이터 기술
3.1. 실증적 모델
3.2. 계량경제학적 접근
3.3. 데이터 정의
4. 추정 결과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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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자료의 분석은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센터의 윤석환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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