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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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유엔 인구 기금(UN Population Fund)에 따르면 2014년을 기준으로 세계 인구의 54%인 약 33억 명의 사람들이 도시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는 대략 66%, 즉 50억 명이 도시 지역에 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1]. 이는 향후 도시를 건설하고 관리하기 위해 막대한 어려움을 뒤따를 것임을 의미하는 동시에 수십억 명의 도시인의 삶을 개선 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임을 시사한다. 예견되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전 세계의 엔지니어들은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
1. 배경
유엔 인구 기금(UN Population Fund)에 따르면 2014년을 기준으로 세계 인구의 54%인 약 33억 명의 사람들이 도시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는 대략 66%, 즉 50억 명이 도시 지역에 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1]. 이는 향후 도시를 건설하고 관리하기 위해 막대한 어려움을 뒤따를 것임을 의미하는 동시에 수십억 명의 도시인의 삶을 개선 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임을 시사한다. 예견되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전 세계의 엔지니어들은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 IoT/M2M), 5G, 빅데이터 분석 등의 신기술을 활용하여 도시 교통, 수자원 및 폐기물 관리, 에너지 사용, 도시 운영 및 시민의 생활 양식을 뒷받침하는 공공기반시설(infrastructure) 관련 제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과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인프라에만 집중하거나 시민과 커뮤니티가 보다 현명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등 다양한 정의가 있다. UN 특별 기구인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가 2014년에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116개의 스마트시티 정의가 사용되고 있으며, 개념 정의에 사용된 키워드로는 수단을 강조한 ICT, 정보, 통신이 26%, 목적을 강조한 환경 및 지속성이 17%, 그리고 인프라와 서비스가 17%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종합하여 ITU가 정의한 바에 의하면 [2], "똑똑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smart sustainable city)란 삶의 질, 도시 운영, 서비스의 효율성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및 기타 수단을 사용하는 혁신적인 도시 모델로, 현재 및 미래 세대의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요구를 충족 시킨다. ".
이 정의는 스마트시티가 단지 신기술을 활용하는 도시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즉, 시민, 시 당국, 지역 업체와 산업계, 지역 사회 단체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로 구성된 복잡한 생태계이며, 대도시 또는 지역 규모의 서비스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리적인 경계의 개념을 넘어서 복합적인 거버넌스 단체와 지자체의 모임으로 확장하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스마트시티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에 대한 기술 동향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3],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적용 시 제도적인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질적으로 스마트시티의 핵심 목표는 도시 생태계에서 금융, 삶의 질, 건강, 교육, 시간 등의 정성적, 정량적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2. 스마트시티 기술 동향
2.1. 스마트시티 기술 생태계
기술적 관점에서 스마트시티 생태계(ecosystem)는 다양한 기술 분야로 구성되는 복잡한 구조이다. 주요 플레이어는 여러 영역에서 다른 플레이어를 보완하거나 때로는 겹치는 솔루션을 운영한다. 주요 플레이어급의 기업은 도시의 기술적 요구에 대해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집합점(convergence point)을 찾아가는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규모와 역량이 작은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타 기술 분야의 파트너와 공동 작업을 해야 한다. Frost & Sullivan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스마트시티 기술 생태계를 5가지 핵심 기술 그룹으로 구분하고 있다 [4].
Figure 1. Technological ecosystem in smart city market [4]
스마트시티는 운송, 건강, 에너지 등 다수의 하부 시스템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도시와 시민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시스템(SoS; System of Systems) 방식의 접근법이 필요하다. 일부 대기업이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개발 및 구현하고 있지만 이는 일반적인 경우라고 볼 수 없다. 오히려 스마트시티의 성공적인 구현을 위해서는 저수준 센서/액추에이터(actuator), 효과적인 데이터 통신, 데이터 수집으로부터 건강 관리, 에너지, 운송 등 특정 영역에의 활용(domain specific applications)을 위한 데이터 분석까지 다양한 솔루션과 기술을 결합하여야 하기 때문에 많은 회사가 협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2. 해외 기술 동향
스마트시티 시장 성장의 밑거름은 에너지, 운송, 도시 계획 등과 같은 핵심 분야에서 도시와 시민에게 스마트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광범위한 ICT 기술이다. 본 절에서는 핵심 기술 동향과 이들이 스마트시티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2.2.1. 네트워킹과 통신
스마트시티가 인프라, 장치 및 인력을 연결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며 무수히 많은 엔드 포인트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해주는 결정적인 기술은 네트워킹(networking) 및 통신(communication) 인프라이다. 스마트시티 기술 및 서비스 생태계의 복잡성은 공공기반시설 모니터링으로부터 디지털 미디어 기업의 백본(backbone)에 이르기까지, 가정 보안으로부터 도시 차원의 교통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구 사항을 지원하는 네트워킹뿐 아니라 통신에 있어서 전체론적 접근 방식을 요구한다. 이러한 다양한 필요성은 스마트시티가 BLE(Bluetooth Low Energy), ZigBee 등과 같은 저 대역폭(low bandwidth) 무선 기술에서부터 백본 구축을 위한 전용 광섬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을 포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향후 스마트시티 개발에 영향을 미칠 몇 가지 중요한 기술 동향은 다음과 같다.
저전력 WAN 기술: BLE, Zigbee, WiFi 등과 같은 개인/지역 네트워킹 기술과 기존 3/4G와 같은 라이선스 셀룰러 네트워킹, LoRaWAN과 802.11ah와 같은 5G 기술로 진화하고 있는 기술 구도 상의 틈새 시장. 이들 기술은 무면허 주파수를 사용하며 저전력 및 저비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부에서는 5G 네트워크 구축 전 임시방편이라고 주장하지만, 일본 NTT, 프랑스와 호주의 SigFox, 미국의 Comcast 등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기술을 시험 중에 있다. 비영리 단체 ThingsNetwork에서 채택한 접근 방식인 비교적 낮은 자본과 비용으로 도시 전체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기술은 향후 도시에서 도입을 원하는 매력적인 능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5].
3/4G 기술 진화: 5G 표준 개발에 상당한 진척이 있기는 하지만 2020년까지 완전히 구축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그때까지는 많은 이니셔티브들이 기존 셀룰러 기술의 중기적 진화에 초점을 맞추는 추세이다. 예를 들어 3GPP 컨소시엄은 CAT-1, CAT-M1 그리고 NB-LTE(Narrow-Band Long-Term Evolution) 등에 대해 작업을 수행 중인데, 이들 표준은 IoT 시나리오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스마트시티 IoT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보다 나은 에너지 효율성, 비용 절감 및 보다 나은 침투/밀도(penetration/density)를 지향하고 있다.
5G: 차세대 네트워킹(5G)은 진행 중인 여러 이니셔티브에서 핵심적 기술이자 비즈니스 대상이다. 5G는 미래 스마트시티를 위한 결정적 요구사항인 광대역, 전달 및 성능 보장, 적응성, 에너지 효율성 및 실시간 기능 등을 목표로 한다. 5G의 장기적인 목표와 기술에 대한 여전히 여러 가지 논쟁이 있기는 하지만 계속 진화해가고 있는 기술이다 [6].
4G의 발전 및 5G로의 궁극적인 전환과 상관없이, Software-defined Networking(SDN)과 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NFV)은 핵심적인 기술로서 진화하고 있는 다양한 기술들이 서로 결합되어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운영자와 사용자 간의 복잡한 네트워킹 환경에서 여러 가지 기술적 난제에 대한 해결책의 한 가지는 네트워크 운영자가 SDN을 사용하여 서비스 조정하거나 NFV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처리에 보다 많은 지능을 투입하는 것이다 [7].
2.2.2. 사이버 물리 시스템과 IoT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과 사물 인터넷(IoT)은 일반적으로 물리적 장치의 인터넷 연결 및 가상적 표현으로 정의되며, 스마트시티 성장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전통적인 도시 기반시설의 대부분은 오랜 기간 동안 모니터링되어 왔지만(교통, 수도, 전기), 이들은 독점적인 방식으로 모니터링되고 개별적으로 저장되어 왔다. IoT는 이러한 상황을 급진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전통적으로 모니터링되어 왔던 도시 기반시설의 일부는 현재 개방형 표준 프로토콜(IP, HTTP 등)을 통해 연결되고 있으며 REST와 같은 웹 기술을 통해 접근 가능하게 되었다. 저렴한 연결 비용은 도시 인프라의 더 많은 부분을 센싱할 수 있도록 해주며 더욱 충실한 감지가 가능하게 되었다. 좋은 예는 에너지 관리로, 많은 전통적 도시에서 공공 또는 지역 유틸리티 회사에 의해 도시의 에너지 사용을 모니터링 해왔으나, 점점 더 많은 민간 및 상업용 건물들이 스마트 계량기(smart meter)를 통해 연결됨으로써 마이크로 그리드(micro-grid)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보다 우수한 감지(sensing)와 작동(actuating)을 위한 기술 추세는 단지 도로나 하수구와 같은 도시 기반시설의 센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IoT 기술의 저비용과 접근성으로 인해 민간 기업도 공공 기반시설을 직접 계측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동차 자체만이 아니라 주변 환경, 교통 상황, 심지어 사고 발생 시의 감지 데이터까지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토목 엔지니어링 회사는 터널, 교량과 같은 구조물의 응력을 측정하거나 노면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센서들을 설치하고 있다 [8]. 동일한 방식으로 시민들은 대기 오염도, 소음도 측정을 위한 저비용 센서를 설치하거나 스마트 폰을 모바일 센서 플랫폼으로 사용한다 [9].
분명한 것은 이러한 센싱의 증가 현상은 유무선 통신의 뒷받침에 의한 것이며, 저전력 메시쉬(mesh) 네트워킹과 더불어 핵심 기술 추세가 5G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IoT가 우리 주변의 세상을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시티 환경에서 몇몇 기술 동향과 이슈가 IoT를 활용하는 방식을 조율해 나가고 있다. 생성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의 수집/저장 플랫폼과 실시간 데이터 분석 도구와 기술은 그 자체적으로 필요성을 만들어내고 있다.
2.2.3. 클라우드와 에엣지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도시가 서비스를 관리하고 제공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마트시티 개발에 중대한 요인으로, 더 다양한 플레이어가 스마트시티 시장에 진입 할 수 있도록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일반적인 정의는 컴퓨팅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으로, 도시와 같은 조직에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을 가능하게 해준다. 법적 및 개인 정보 보호 문제로 인해 도시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모든 이점을 핵심 서비스에 전적으로 활용하는 것에이 부담을 느끼고 있지만, 많은 사용자는 사설 클라우드를 사용하거나 또는 공공/사설 또는 혼합 클라우드 기반시설을 실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10]. 공공 클라우드는 비핵심 서비스 또는 신규 서비스에서 시범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는 공공 클라우드 기반설비를 현장 근로 인력을 위한 신원 확인 서비스 및 설비 관리, 시민 간 상호작용 관리를 위한 CRM 시스템 개선 목적으로 데이터 분석 등에 사용하고 있다 [11].
클라우드 솔루션을 스마트시티에 도입하게 된 두 번째 요인은 IoT가 적용되면서부터 엄청나게 생산되는 데이터 때문이다. 사설 데이터와 시민 데이터가 결합된 새로운 인프라 센싱은 이제 도시가 대용량 실시간 데이터 소스에 액세스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대만에 적용된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대용량의 자료를 처치한다 [12].
클라우드 컴퓨팅이 스마트시티 솔루션의 일부로 자리 잡은 반면 에엣지 컴퓨팅 또는 안개 컴퓨팅으로 알려진 클라우드 컴퓨팅의 보강 기술이 새롭게 등장하였다. 에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은 네트워크의 가장자리와 내부에서 프로세싱을를 배치하고 사용하는 기술로, 센싱된 데이터를 수집/전달하기 위해 강력한 프로세싱 및 게이트웨이 장치를 포함한 IoT 인프라를 활용한다 [13]. 에엣지 컴퓨팅 모델은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 같은 분산 인프라를 관리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며, 성능과 적시성 때문에 인프라 가까이에서 처리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거나 에너지 효율에 중점을 둔 건물 관리 시스템 같은 경우에 해당한다.
2.2.4. 개방형 데이터
스마트시티의 또 다른 주요 추세는 개방형 데이터(open data)의 채택과 활용이다. 스마트시티의 맥락에서 개방형 데이터는 공공 기관이 데이터를 공개하고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요구하거나 권장하는 공공 정책을 의미한다. 전형적인 예로, 도시 전역의 범죄 통계, 서비스 수준, 공공기반설비 데이터 등이다. 현재 다수의 정부와 선도적인 도시에서 개방형 데이터 포탈을 운용 중이며, 일례로 영국(data.gov.uk), 캐나다(open.canada.ca), 대한민국(www.data.go.kr)과와 샌프란시스코(dataSF.org), 런던(data.london.gov.uk), 대전시(gis.daejeon.go.kr) 등의 도시 포털 사이트를 들 수 있다.
개방형 데이터는 그 자체가 기술 동향은 아니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IoT 등 여러 기반 기술을 활용하는 도시 빅데이터의 원천이다. 한 도시가 개방형 데이터 포털을 구축하면 타 도시의 이해 관계자가 그 데이터에 접속하여 이용을 시작할 때 비로소서 개방형 데이터가 기술 개발을 이끌어낸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데이터 보안 및 특히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비롯한 빅데이터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개방형 데이터의 진화는 도시 운영과 관련하여 이용 가능한 정보의 폭이 넓어짐을 의미한다. 그 주요 목표는 투명성이지만 중요한 보조 목표는 도시 서비스를 개선하고 혁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제3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영국 런던에서 지역 회사들이 공원, 관광, 주차, 교통 데이터와 같은 개방형 데이터를 기본으로 모바일 응용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14], 전 세계 도시에서 비슷한 접근을 하고 있다.
2.2.5. 빅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스마트시티는 본질적으로 일상 업무에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산한다. IoT, 개방형 데이터 기술은 도시로 하여금 엄청난 양의 가용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생성하도록 이끈다. 이들 데이터는 전형적인 빅데이터로 대용량, 속도가 필요한 실시간, 그리고 매우 이질적인 출처, 형식, 특성의 변동성을 갖는다. 빅데이터는 관리 및 분석이 잘되면 도시와 이해 관계자에게 효율성을 개선하고 시민의 삶을 개선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도록 통찰력과 경제적 가치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빅데이터를 수집, 관리 및 분석하기 위하여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진화하는 기술이 이용되고 있다. 도시는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구입하거나 운용하기에 매우 비쌌던 방대한 컴퓨팅 리소스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Hadoop/HDFS, Spark, Hive, Plethora와 같은 독점적 기술과 연계함으로써 도시는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미국 보스턴톤의 도로 결손 식별, 수요 중심의 쓰레기 수집 [15], 뉴욕의 화재 위험이 높은 건물을 식별해내는 FireCast, 싱가포르폴의 실시간 운송 추적 및 도로 이용의 효율화를 위한 도로 가격 체계 [16] 등이 있다.
2.3. 국내 기술 동향
2017년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기획 연구를 통하여 도시 관리 영역을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Use Case형(교통, 안전, 도시행정), 기술혁신 및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리빙랩형(환경, 에너지, 생활복지)으로 구분하고 분야별 도시 문제와 이슈로부터 기술적 해결 방안과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기술 로드맵을 구축하였다 [17].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이러한 단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모델 및 기반 기술 개발,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Use Case형 실증(Civic City), 기술혁신 및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리빙랩형 실증(Inno City)의 3개 핵심과제를 도출하였으며 국토부 624억 원, 과기부 534억 원의 정부출연금을 투입할 예정이다.
3. 결언
기획재정부는 2017년말 ‘혁신성장’을 핵심 경제정책으로 제시하면서 4차 산업혁명의 기조에 부합하는 산업구조 재편을 위해 수소 경제, 데이터 경제, 블록체인, 그리고 공유 경제를 4대 전략투자 분야로 정하고 단기간 내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 초연결 지능화, 스마트 공장, 스마트팜, 핀테크, 에너지 신산업, 스마트시티, 드론, 자율 주행차를 8대 핵심 선도사업으로 발표하였다 [18]. 이 중 초연결 지능화, 스마트 공장, 자율 주행차 등은 스마트시티의 기술 요소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보가 지향하는 혁신성장을 위한 기술 개발의 방향이 스마트시티에 큰 비중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McKinsey & Company의 2018년도 보고서에 의하면 서울의 스마트시티 기술 기반(strength of smart city technology base)은 우리나라의 ICT 기술 우위로 인하여 전 세계에서 싱가포르폴, 뉴욕 다음으로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스마트시티 응용 전개(deployment of smart city applications)에 있어서도 세계 4위로 평가되었다 [19]. 그러나 복합적 인지, 활용 그리고 만족도 점수(combined awareness. usage, and satisfaction scores)는 중하위권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평가가 시사하는 바는,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은 스마트시티로서 매우 유리한 기술적 조건을 갖추었으나 사회 수용성, 규제 등으로 인하여 활용도가 낮은 상태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정부의 집중적인 스마트시티 기술개발 지원과 혁신적인 규제개혁이 이어진다면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스마트시티 기술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
Acknowledgement
본 원고의 해외 기술 동향은 2017년 3월 발간된 IEEE 보고서인 “Smart Cities: An Overview of the Technology Trends Driving Smart Cities”를 주로 인용하였으며, 국내 기술 동향은 2017년 국토부와 과부에서 발간한 “2017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연구개발 사업 - 수정 기획 보고서”를 참조하였다.
References
1. United Nations Population Fund, http://www.unfpa.org/urbanization, Viewed 2018-09-12.
2.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https://www.itu.int/en/ITU-T/focusgroups/ssc/Pages/ default.aspx, Viewed 2018-09-12.
3. Rodger Lea, Smart Cities: An Overview of the Technology Trends Driving Smart Cities, IEEE Advanced Technology for Humanity, 2017.
4. Frost & Sullivan, Strategic Opportunity Analysis of the Global Smart City Market - Smart City Market is Likely to be Worth a Cumulative $1.565 Trillion by 2020, Mega Trends Report, 2013.
5. The THingsNetwek, https://www.thethingsnetwork.org/, Viewed 2018-09-12.
6. GSMA Intelligence Understanding 5G: Perspectives on Future Technological Advancements in Mobile, 2014.
7. Understanding How SDN and NFV Can Work Together, https://www.cio.com/article/2379216/ business-analytics/understanding-how-sdn-and-nfv-can-work-together.html, Viewed 2018-09-12.
8. Cambridge Centre for Smart Infrastructure and Construction - How will city infrastructure and sensors be made smart?, https://www-smartinfrastructure.eng.cam.ac.uk/news/future-cities-foresight-thought-piece-robert-mair, Viewed 2018-09-12.
9. Fast Company - A Grassroots Environmental Sensor Network, So You Don’t Need The Government To Say The Air Is Okay, https://www.fastcompany.com/3026502/a-grassroots-environmental-sensor-network-so-you-dont-need-the-government-to-say-the-air-is-, Viewed 2018-09-12.
10. Margaret Ranken, Future-proofing IT for Smart City services, Machina Research, 2016.
11. MicroSoft Customer Stories – Barcelona Realizes Vision of Innovative City Governance with Cloud, Devices, Apps, https://customers.microsoft.com/en-us/story/barcelona-realizes-vision-of-innovative-city-governan2, Viewed 2018-09-12.
12. Intel Inside: Solution Brief – Efficient and Smart Traffic Outside, Transportation in Taiwan,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connected-transportation-logistics/taiwan-fetc-improves-traffic-modernizes-taiwans-transportation-industry.html, Viewed 2018-09-12.
13. CISCO Public, Cisco Fog Computing Solutions: Unleash the Power of the Internet of Things, White Paper, 2015.
14. GreenBiz - San Francisco Taps Open Data for City Apps, https://www.greenbiz.com/ blog/2013/01/16/how-san-francisco-taps-open-data-city-apps, Viewed 2018-09-12.
15. The Economist - Better use of data could make cities more efficient and more democratic, http://www.economist.com/news/special-report/21695194-better-use-data-could-make-cities-more-efficientand-more-democratic-how-cities-score, Viewed 2018-09-12.
16. Road Transport Authority of Singapore Government - Electronic Road Pricing(ERP), https://www.lta.gov.sg/content/ltaweb/en/roads-and-motoring/managing-traffic-and-congestion/electronic-road-pricing-erp.html, Viewed 2018-09-12.
1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세계선도형 스마트시티 연구개발 사업 - 수정 기획 보고서,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7.
18. 기획재정부, 혁신성장의 방향과 주요 추진과제, 2017-11-28.
19. McKinsaey Global Institute, Smart Cities: Digital Solutions for a More Livable Future, McKinsey & Company,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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