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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19-12-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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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KOSEN-코센리포트 |
DOI | https://doi.org/10.22800/kisti.kosenexpert.2019.295 |
1. 서론
수많은 콘텐츠들 중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관련 콘텐츠들을 수집, 분석하고 편집하여 사용자가 좋아하거나 관련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서비스 또는 큐레이션(Curation) 서비스라고 부른다. 이러한 큐레이션 서비스는 꽤 오래전부터 마케팅 방법론으로 사람들 입에 오르내렸다. 본래 큐레이션이라는 용어는 ‘보살핌’이라는 용어에서 유래했으며 정치, 종교적 의미로 활용되어오긴 했지만 1990년대에서 2000년대로 넘어가던 무렵, 개념미술이라는 영역을 정의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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