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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상세정보

음악에 대한 물리학적 고찰

등록일자 2010-02-09
초록
문서암호 : www.kosen21.org

1. 분석자 서문

음악은 작곡가가 작곡한 곡을 연주가가 연주함으로써 감상자가 감상하는 예술이다. 연주가가음악기기를 통해 연주한 곡은 공기를 통해 파동형태로 전달되어 감상자에게 이르게 되는데, 이런 파동현상은 물리학에서 다루는 가장 중요한 분야의 하나로 음악과 물리학은 자연스럽게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본 분석에서는 파동이라는 물리적 현상을 통해 서양 음악에서 음계(Musical Scale)가 어떻게 형성되었고, 음악의 3요소(화성(Harmony), 선율(Melody) 및 리듬(Rhythm)) 중 화성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요약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그리스시대(피타고라스)부터 20세기 초(블루스)까지의 음계 및 화성의 구성에 대한 물리학적, 수학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음악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보다 체계적이고 보다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2. 목차

1. 개요
1.1 파동현상에 관련된 물리학

2. 음계(Musical Scale)
2.1 피타고라스 음계
2.2. 5음 음계(pentatonic scale)
2.3. 화음(Chord)

3. 바로크 음악 및 화성
3.1. 조바꿈(Modulation)과 조 옮김 (Transposition)
3.2. 울프 음(Wolf note)과 평균율(equal temperament)

4. 평균율 시대의 음악
4.1. 딸림 7화음 (dominant seventh chord)
4.2. 5도권(5度圈, circle of fifth)
4.3. 감 7화음(diminished chord)

5. 아프리카 음악 및 블루스

6. 결론

Reference



3. 원문정보

J. M. Gibson/The birth of the blues: how physics underlies music/Reports on Progress in Physics/July 2009


※ 이 자료의 분석은 NIA의 오달수님께서 수고해 주셨습니다.
출처 KOSEN분석자료
원문 http://www.iop.org/EJ/article/0034-4885/72/7/076001/rpp9_7_07600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