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IR BLAST ROOM에서의 공기압을 이용한 연소재(Shot Grit) 회수장치의 개발에 관한 연구
A Development of Abrasive Collecting System by Pneumatic Transport in an Air Blast Roo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박윤식
참여연구자 김명식 , 박기주 , 조광연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3-05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00066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Shot Blast.집진장치.공기압.연소재 회수.Air Blast Room.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공기 흐름을 이용한 연소재 회수 장치 설계에 필요한 연소재의 공기 흐름내에서의 특성 즉 종극 속도, 관내유속, 혼합비, 압력 강하등 기초자료를 얻기위한 실험장치의 설치 및 실험실에서의 실험이 수행되었다.
또한 시제품 설계를 위하여 형태에 따른 시스템 각부의 모델을 선정하여 이론 해석과 모델 실험을 하였으며 제작된 시제품의 성능 시험 결과로부터 각시스템 요소에서의 적절한 기능 수행 여부, 압력 손실, 덕트내의 운동 속도 분포, Air Blast Room내의 환기 상태등의 이론 및 실험실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18
  •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18
  • 제2절 연구 개발 범위 및 내용...19
  • 제2장 공기 운송의 기초 실험...21
  • 제1절 개요...21
  • 제2절 관내 유속 및 압력 손실 측정...21
  • 1. 실험 장치...21
  • 2. 측정량 및 측정 장치...26
  • 3. 실험 방법...28
  • 가. 관내 유속 및 혼합비...28
  • 나. 압력 손실...28
  • 제3절 연소재의 종극 속도...30
  • 제4절 실험 결과 및 분석...32
  • 1. 관내 유속 및 혼합비...32
  • 2. 압력 손실...43
  • 3. 종극 속도...49
  • 제5절 적용...52
  • 1. 관 폐쇄 현상의 일반적 특징...52
  • 2. 실험 결과의 이용...52
  • 제3장 시제품의 설계...54
  • 제1절 공기 이송기의 일반적인 설계 방식...54
  • 1. 이송 방식의 결정...54
  • 가. 압송식...54
  • 나. 진공식...54
  • 2. 수송관의 설계...54
  • 3. 공기 이송기의 설계 요령...55
  • 제2절 시스템의 개념 설계...56
  • 1. 시스템의 개요...56
  • 2. 시스템의 분석...60
  • 제3절 시제품의 설계...62
  • 1. 배관 설계...63
  • 가. Hopper...63
  • 나. Branch Duct...66
  • 다. Main Duct...68
  • 라. 연소재 Trap Section...76
  • 2. 시스템 요소의 설계...80
  • 가. 집진기...80
  • 나. 싸이클론 및 투사 장치...82
  • 3. 소요 동력의 이론적 계산...84
  • 가. 덕트의 압력 손실...84
  • 나. 포 집진기의 압력 손실...91
  • 4. 전체 소요 동력 계산 예(시제품의 경우)...93
  • 가. 덕트의 압력 손실...93
  • 나. 집진기의 압력 손실...96
  • 다. 주 흡입 송풍기의 용량 예상...96
  • 라. 보조 흡입 송풍기의 용량 예상...97
  • 제4장 시제품의 시운전 및 결과...101
  • 제1절 개요...101
  • 제2절 시운전 및 측정...101
  • 1. 시제품의 사양...101
  • 2. 측정량...102
  • 3. 측정방법...102
  • 가. 압력 측정 튜브 설치 방법...102
  • 나. 속도 분포...103
  • 제3절 측정 결과 및 분석...105
  • 1. 순기류 상태에서의 성능 실험...105
  • 가. 시스템 각부의 압력 손실...105
  • 나. 속도 분포...107
  • 2. 연소재 이송 시험...112
  • 가. 시스템의 연소재 이송 시험...112
  • 나. 보조 흡입 송풍기의 연소재 처리 능력 시험...113
  • 제4절 문제점 및 개선책...114
  • 1. 송풍기의 용량...114
  • 가. Branch Duct와 Main Duct의 압력 손실...114
  • 나. 집진기의 압력 손실...115
  • 다. 연소재 Trap section의 압력 손실...115
  • 2. 연소재 Trap section...115
  • 3. 환기 시스템...117
  • 제5장 결론...118
  • 참고문헌...120
  • 부록...12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