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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말야금법에 의한 자동차 엔진용 Camshaft개발 (Ⅱ)
Development of Sintered Integral Camshaft for Automotive Engine (I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서상기
참여연구자 배종수 , 최철진 , 임헌일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6-04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등록번호 TRKO20020000083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기업화를 전제로 한 본 연구는 3개년에 걸친 개발계획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
1차년도의 연구내용과 범위는
- 도요다의 소결접합 camshaft 분석
- 마모시험기 설계 및 제작
- 고밀도화 소결실험
- 시제품 제작
2차년도의 연구내용과 범위는
- 합금설계 및 분말선정
- 소결접합 조건의 최적화
3차년도의 연구내용과 범위는
- 개발공정의 특허화
- 공정설계의 최적화
- 품질보증 체계 확립 및 기업화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 론...10
  • 제 2 장 연구 내용...12
  • 2-1 합금 설계...12
  • 1) ASTALOY - E에 대한 실험...13
  • ㉮ 화학성분...13
  • ㉯ 분말특성실험...13
  • ㉰ 소결특성실험(Ⅰ)...14
  • ㉱ 소결특성실험(Ⅱ)...15
  • 2) 고$Cr$ 합금분말 및 저합금강 분말혼합체에 대한 실험...16
  • ㉮ 흑연도포된 분말의 소결실험...16
  • $Fe_3P$첨가된 분말혼합체의 소결실험...20
  • 2-2 접합설계...21
  • 1) 실험방법...22
  • 2) 소결온도의 영향...25
  • 3) 소결시간의 영향...29
  • 4) $P$함량의 영향...38
  • 5) 간극량의 영향...53
  • 제 3 장 결론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57
  • ※ 참고문헌...5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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