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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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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성낙원 |
참여연구자 | 최동환 , 이응석 , 강건용 , 엄종호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87-05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등록번호 | TRKO200200000921 |
DB 구축일자 | 2013-04-18 |
본 연구는 엔진 흡기관내의 압력파 운동현상을 규명하여 유체유동이 엔진의 흡기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고, 음향학적 특성(Impedancd)을 이용하여 4기통 엔진의 흡기관 형상을 최적으로 설계하는 유체저항 모델을 개발한다.
유한 차분법(Finite Difference Method)을 이용하여 4기통 디젤엔진 흡기관의 동조관(Resonace Pipe) 길이와 직경 변화에 따른 흡기효율과 압력파 운동을 예측하는 유체유동 모델을 개발하고, 엔진의 모터링 실험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흡기관 모델의 정확도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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