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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어보형 송풍기의 공력설계기술 및 성능분석기법 개발
A Study of Development of Aerodynamic Design and Performance Testing Methodology for Centrifugal Turbo Blow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연구책임자 이규현
참여연구자 이철형 , 김건훈 , 박경호 , 김종휘 , 이원용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8-09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등록번호 TRKO200200000983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터어보 송풍기.공력성능분석.비속도.수두손실.Centrifugal blower.Aerodynamic performance analysis.Specific speed.Head loss.

초록

본 연구는 산업용 송풍기로써 가장 많이 사용되는 터어보 송풍기의 공력 및 구조설계 기술과 성능분석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터어보 송풍기의 성능 및 효율향상을 위해 태일제작소와 공동으로 수행된 것이다.
터어보 송풍기의 공력설계 및 공력 성능예측을 위해 Euler 터어빈 이론과 Stodola의 유한날개수 영향에 기본을 둔 압력수두에 관한 방정식들이 유도되었고, 송풍기 각 부품에서 발생하는 수두손실, 즉 임펠러 깃통로 마찰손실, 케이싱 손실, 흡입구 손실, 원판마찰 손실 및 누설 손실 등에 관한 방정식이 유도되었다. 이를 이용한

목차 Contents

  • 제1장 서 론...24
  •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24
  •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25
  • 제2장 터어보 송풍기의 공력설계...28
  • 2.1 공력설계 기본 이론...28
  • 2.1.1 에너지 변환 기본 이론...28
  • 2.1.2 유한깃 이론...36
  • 2.1.3 케이싱 형상 설계...41
  • 2.2 터어보 송풍기의 제반 손실...45
  • 2.2.1 깃통로 마찰손실...46
  • 2.2.2 케이싱 손실...48
  • 2.2.3 흡입구 손실...54
  • 2.2.4 원판마찰 손실...54
  • 2.2.5 누설 손실...55
  • 2.3 터어보 송풍기의 공력설계 및 성능 예측...56
  • 2.3.1 기본공력 전산모델...56
  • 2.3.2 성능예측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64
  • 제3장 터어보 송풍기의 기본구조 설계...67
  • 3.1 기본 이론...67
  • 3.1.1 자유회전링(freely rotating ring)...67
  • 3.1.2 자유회전보(freely rotaing bar)...69
  • 3.2 기본 강도 설계...71
  • 3.2.1 기본이론식에 의한 무차원계수...72
  • 3.2.2 무차원계수에 의한 근사적 응력 해석...73
  • 3.2.3 재질의 선택...77
  • 3.2.4 안전율...79
  • 3.3 송풍기 케이싱의 구조설계...80
  • 3.3.1 송풍기 케이싱의 제반 치수...80
  • 3.3.2 송풍기 케이싱의 보강...81
  • 3.4 송풍기 주판, 측판 및 임펠러 깃의 구조 설계...84
  • 3.4.1 송풍기 주판과 측판의 강도 설계...84
  • 3.4.2 임펠러 깃의 강도 설계...87
  • 3.4.3 주판, 측판 및 임펠러 깃의 재질과 두께...88
  • 3.4.4 주판, 측판 및 임펠러 깃의 파괴(fracture)...89
  • 3.5 축의 설계...89
  • 3.5.1 축직경의 설계...90
  • 3.5.2 축응력의 설계...91
  • 3.5.3 축의 위험속도 및 처짐 한도...92
  • 3.5.4 축 키(key)의 설계...96
  • 3.6 베어링(bearing)의 설계...98
  • 3.6.1 베어링의 종류와 특성...98
  • 3.6.2 베어링 하중의 결정...100
  • 3.6.3 베어링 수명 및 최고 회전수의 결정...103
  • 3.6.4 미끄럼 베어링의 설계...105
  • 3.7 V벨트 및 V벨트차의 설계...108
  • 3.7.1 V벨트 및 V벨트차의 표준규격...108
  • 3.7.2 V벨트 및 V벨트타의 설계...110
  • 3.8 기타 부분의 설계...115
  • 3.8.1 허브...115
  • 3.8.2 축이음(Coupling)...115
  • 3.8.3 축밀봉 장치...118
  • 제4장 터어보 송풍기의 무차원해석 및 상사설계...120
  • 4.1 개 요...120
  • 4.1.1 차원해석...121
  • 4.1.2 상사법칙...124
  • 4.1.2.1 체적유량에 관한 상사법칙...125
  • 4.1.2.2 압력에 관한 상사법칙...127
  • 4.1.2.3 축동력에 관한 상사법칙...129
  • 4.2 상사설계 방법 및 순서...131
  • 4.3 상사설계 결과 및 분석...135
  • 제5장 터어보 송풍기의 성능 실험...140
  • 5.1 개 요...140
  • 5.2 송풍기 성능 시험 규격...141
  • 5.3 송풍기 성능 시험 항목...147
  • 5.3.1 체적 유량 측정...147
  • 5.3.2 압력 측정...148
  • 5.3.3 축동력 및 회전수 측정...150
  • 5.4 실험장치 설계 및 구성...151
  • 5.5 측정장비의 보정...157
  • 5.6 실험모형 송풍기의 선정 및 실험...160
  • 5.6.1 선정 배경...160
  • 5.6.2 모형송풍기의 규격 및 제원...160
  • 5.6.3 실험 방법...162
  • 5.6.4 측정자료 처리방법...164
  • 제6장 터어보 송풍기의 성능해석 및 실험결과 6.2 터어보 송풍기의 실험결과 분석...180
  • 6.2.1 터어보 송풍기의 공력성능 분석...181
  • 6.2.1.1 체적유량 변화에 대한 압력변화...181
  • 6.2.1.2 체적유량 변화에 대한 축동력 변화...184
  • 6.2.1.3 체적유량 변화에 대한 전압효율 변화...188
  • 6.2.2 터어보 송풍기의 무차원 특성 분석...191
  • 6.2.2.1 비속도 변화에 대한 전압효율 변화...192
  • 6.2.2.2 비속도 변화에 대한 압력계수 변화...197
  • 6.2.2.3 비속도 변화에 대한 용량계수 변화...200
  • 6.2.2.4 비속도 변화에 대한 성능계수 변화...202
  • 6.2.2.5 $B_2/D_2$ 와 각종 무차원계수의 상관관계...206
  • 6.3 송풍기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특성...207
  • 6.3.1 임펠러의 회전수 변화에 의한 영향...207
  • 6.3.2 임펠러의 출구폭과 직경과의 비에 의한 영향...214
  • 6.3.3 임펠러의 출구깃각 변화에 의한 영향...219
  • 6.3.4 케이싱 형상에 의한 영향...221
  • 제7장 결 론...225
  • 참고문헌...22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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